인도네시아 주식 투자로 인생에 한 번은 돈 걱정 없이 살아라 - 지금 시작해도 남들보다 10년은 빠르다!
김재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미국이 9년 6개월만에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그동안 변죽을 제법 많이 울렸기에 이번 조치가 그리 놀랍지는 않다. 국내 증시도 어저께에 이어 오늘도 차분한 모습을 보였다. 통상 금리 인상이란 재료는 주식시장에선 악재로 통하지만 '노출된 재료는 재료가 아니다'라는 증시 격언처럼 그만큼 충격적인 발표는 아니었다. 금번 인상 조치보다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금리를 인상할 것인가에 귀추가 주목된다 하겠다.

 

 

신흥시장의 투자에 빨리 대응하라

 

국내 증시 상황이 저성장이라는 발목에 붙잡혀 지지부진하는 사이 증권사들은 대체로 세계 경제를 이끄는 중국의 경제 상황을 주목하고 중국 투자에 열을 올렸다. 후강통 시행 이후 거래가 폭등하고 중국 경제 발전의 기대감으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 상황이 많이 변했다. 중국의 경제가 예상만큼 성장하지 못함에 따라 이에 대한 실망 매물로 상하이 종합증시는 40% 가까이 폭락한 후 여전히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책의 저자 김재욱은 신흥시장인 인도네시아 주식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그는 현재 해외 진출 및 전략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헤브론스타에서 MICE & B2B 팀장으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 있는데, 헤브론스타의 지사가 있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뿐만 아니라 아시아 각국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대학 시절 인도네시아로 해외봉사를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졸업 후 인도네시아 증권사에서 3년간 근무하기도 했다. 집안 사정으로 귀국한 후 인도네시아 투자 정보를

 

 

 

 

   

아시아 신흥국으로 돈이 몰려 온다

 

아시아의 경우에는 노동 가능 인구가 19억 명을 넘어, 전 세계 32억 명인 노동 가능 인구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유럽의 10%와 북미 7%에 비하면 생산성이 압도적으로 높다. 이와 같은 생산성과 성장성을 토대로 아시아는 지금 세계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제는 선진국들이 서구의 경제 위기 해결을 아시아에 의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2008년 금융위기와 2011년 유럽위기 때도 전 세계는 아시아의 성장에 의지했다. 금융위기에서 벗어날 방법이 없자,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 선진국으로 구성된 G7은 아시아 주요국 및 신흥국까지 포함한 G20이라는 새로운 국제기구를 결성하였다. 이런 과정을 거치며 중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브릭스와 신흥 아시아 성장국인 인도네시아 등의 입김은 더욱 강력해졌다.

 

 

인도네시아의 현재 인구는 2억 5천 명으로 단일국가 인구 수 기준 세계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세계의 투자 자금은 아시아로 대이동하고 있다. 주식 투자의 역사를 보더라도 미국, 일본, 한국 그다음이 될 투자처는 현재 아시아의 중국, 인도 등이다. 다만 인도는 해외 개인투자자의 증권 거래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중국 다음의 투자자는 바로 인도네시아가 될 것이라고 저자는 확신한다.

 

 

 

세계 4위 인구 대국, 인도네시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