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설천하 사서오경 시그마북스 동양고전 시리즈
도설천하 국학서원계열 편집위원회 엮음, 심규호.유소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사서오경四書五經은 중국의 경전인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사서四書라 하고 <시경>, <상서>, <예기>, <주역>, <춘추>를 오경五經이라 부른다. 이는 남송시대의 학자 주희가 명명한 것이다. 남송이후 사서오경은 유학자의 기본이며 필독서가 되었다.

 

주희가 '사서오경'이란 명칭을 붙이기 전 시대에 따라 오경, 육경, 삼경, 칠서 등 각기 다른 이름이 존재해 왔다. 주희가 왜 이 명칭을 별도로 정했을까? '사서'라는 신조어를 만든 것은 정주이학程朱理學의 핵심인물인 정호, 정이 형제와 주희의 공이 크다.

 

특히, 주희는 유학을 배우는데 반드시 필요한 경전으로 네 권을 지목했던 것이다. <대학>은 공자의 제자인 증삼이 정리한 것인데 초학자가 닥을 갖춘 생활로 들어서는 입문서이기 때문이고, <중용>은 공자의 손자인 자사가 문하에서 전수받은 심법心法을 적어 맹자에게 전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논어>는 공자의 어록집이고, <맹자>는 맹자의 논문집이기 때문에 포함되었다. 공자, 맹자, 증삼, 자사라는 초기 유가의 대표적 인물이 남긴 경전이기에 이를 사자서四子書라 칭하고 줄여서 사서라 칭한 것이다.

 

이 책은 사서오경의 다이제스트 판이다. 본격적인 공부로는 이 책이 어울리지 않는다. 단지 사서오경이 어떤 경전인지 대충 살펴보고 쉽고 편안하게 읽어보도록 만들어진 책이다. 또한, 가장 특징적인 중요한 대목만 골라서 편집했기 때문에 편하게 읽어볼 사람에게 적절한 책이다.

 

 

 

대학大學

 

개인의 수양, 우수한 도덕적 소양, 치국평천하 사이의 관계를 풀이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대학이란 소학에 대응하는 말이다. 소학은 문자 지식을 가르치고, 대학은 사람다워지는 것을 가르친다. 충, 효, 인, 의 등과 같은 덕행을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이보다 더 강조하는 것이 개인의 수양이다. 자기를 다스리는 것律己를 매우 중요시 했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중용中庸

 

중용은 유가의 '중용의 도'를 설명하면서 인성 수양에 대한 교육 이론을 소개하는 책이다. 모든 것에 치우치지도 기울어지지도 않게, 지나침도 모자람도 없이 적절할 것을 주장한다. 중용을 실행하려면 타고난 본성을 존중하는 한편 후천적인 학습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하늘이 사람에게 내려준 것을 '성性'이라 하고, '성'을 따르는 것을 '도道'라 하며,

'도'를 닦는 것을 '교敎'라 한다"

 

'중용의 도'를 실행하는 것은 천성을 따르는 것이자 도를 수양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는 바로 공자의 '내성內省'과 증자의 '자성自省'의 교육 사상이다. 희노애락의 감정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를 중中이라 하며, 감정이 일어나되 절도가 있으면 이를 화和라 한다. 중용의 도를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서술하고 있다.

 

"군자의호중용君子依乎中庸"

"군자는 중용을 쫒는다" 

 

논어論語

 

논어는 공자의 사상을 담은 유가의 경전이자 철학자의 언행을 완벽하게 기록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 중 하나이다. 전체 20편,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치, 문예, 교육에 관한 공자의 이론과 생각이 담겨 있다. 춘추시대 말년에 탄생한 공자는 당시 붕괴된 예악禮樂제도와 도덕을 회복하여 사회를 구원하려는 의도가 깔린 심오한 사상체계를 펼쳤다.

 

"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맹자孟子

 

맹자가 활동하던 시기는 전국시대 중기이다.  제후들의 전쟁은 끊이지 않고 학술적으로는 제가백가들이 자유롭게 논쟁을 벌이던 백가쟁명의 시대였다. 맹자의 대표적인 핵심 사상은 '인정仁政'사상이다. 맹자의 인정은 통치계급을 위한 것이지만 출발점은 바로 '사람'이다. 하지만 그가 말한 인정은 추상적이고 계급을 초월한 인정이다.

 

민본사상도 맹자의 핵심이다. 맹자는 군주와 사직, 그리고 백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사직에서 사社는 토지신이며, 직稷은 곡물신이다. 고대 제왕이나 제후들은 나라를 세웠을 때 단을 세워 사와 직에게 제사를 지냈다. 사직은 곧 나라이다. 군주는 한 나라의 주인으로 하늘을 대신하여 권력을 행사한다. 백성은 사회의 최하위 계층이다. 맹자에게 제일 중요한 사람은 바로 비천한 백성들이다. 민심을 얻어야 천자가 될 수 있고, 천자의 환심을 사야 군주가 될 수 있다. 군주가 나라에 해가 되면 군주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람들이 열심히 제사를 지내는데도 가뭄과 홍수가 나면 더 이상 사작에 제를 올리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백성이 가장 귀하고, 사직은 그 다음이며 군주는 가볍다"

민위귀民爲貴, 사직차지社稷次之, 군위경君爲輕

 

 

시경詩經은 중국의 첫 번째 시가집이다. 대략 500년에 걸친 305편의 시가를 수록하고 있다. 시경의 시가는 주로 은殷, 주周 시대를 무대로 한다. 정치, 경제, 문화, 군사, 인정, 민간의 풍습 등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고국에 대한 그리움이나 애국의 감정도 포괄하고 있다.

 

꽈악꽈악 노래하는 징경이

황하 모래톱에 놀고 있네

아름답고 착한 아가씨

사내의 좋은 짝이로세

 - <관저>중에서

 

상서尙書는 중국 고대 역사 문헌으로 지금부터 3천년 전의 하, 상, 주 3대 왕조의 최고 통치자의 정치및 군사활동 그리고 법률제도 등이 기록되어 있다. 예기禮記는 전국전국시대에서 진한진한시대까지 유가 학자들이 경서인 <의례>를 해석하고 설명한 눈장을 모은 것으로 유가의 '禮'에 관한 사상 총집이다. 역경易經은 주역을 말하는데, 64괘의 괘상과 괘사 그리고 효사로 이루어져 있다.

 

 

사서오경을 완독하려 한다면 감히 그 도전을 말리고 싶다. 이 책은 사서오경 가운데서 가장 대표적인 문장을 추려서 현대인들이 쉽게 해독할 수 있는 해설과 관련 그림이나 사진을 덧붙여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옛 성현들의 가르침은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아직도 여전히 유효하다. 물질문명을 추구하던 서양에서도 이젠 동양의 정신문화를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다. 나 자신은 물론이고 가정과 사회 나아가 국가와 민족의 문제에 대한 해답도 여기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경전은 사상이기 이전에 사람의 역사이고 또한 문학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