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거대한 꿈을 꿨다 - 소프트뱅크 공인 손정의 평전
이나리 지음 / 중앙M&B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2010년 봄, 저자는 미국 IT 산업의 본거지 실리콘벨리에 체류하고 있었다. 1년간 스탠퍼드대 동아시아연구소 방문연구원 생활 중이었는데, 월셋집 거실 안락의자에서 밤을 셀 정도로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무기력한 그녀를 확 깨운 이가 나타났다. 바로 손정의. 인터넷 동영상으로 소프트뱅크에 입사예정인 대학생를 위한 강연이었다.

 

모두 열심히 걷지요. 열심히들 살아요. 하지만 오르고 싶은 산을 정하지 않은 사람,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 뜻을 세우지 못한 사람이 99퍼센트예요. 인생은 한 번뿐이잖아요. 소중히 여겨야죠. 뜻을 세우세요. 뜻을 높이!

 

가슴이 뜨거워졌다. 그녀의 일상도 변했다. 그해 여름 신문사로 복귀하여 벤처, 창업, 기업가 정신 탐구에 몰두했다. 2011년 6월 손정의의 서울 방한이 있었다. 데스크에서 지시가 내려왔다. 손회장의 성공 스토리에 대한 독점 연재권을 따라는 것이었다.

 

2011년 9월 15일 중앙일보 1면, 3면, 4면에 걸쳐 첫 회가 나갔다. 독자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24세, 창업 첫날 과일 상자에 올라 그는 달랑 2명의 직원 앞에서 거대한 꿈을 펼쳤다. 그러나, 이 꿈을 들은 직원은 모두 사표를 던졌다. 이후 2년간 시한부 선고 간 질환으로 투병하면서도 절망 대신 4천 권의 책을 읽었던 그는 결국 인터넷 열풍과 함께 세계 1위 부자까지 올랐다.

 

2011년 3월, 일본 동북부에 대지진이 발생하며 원자력 발전소가 사고로 방사능이 유출되자 그는 그 현장에 마스크조차 없이 뛰어들었다. 그는 일본 국민들을 위무하면서 '원전 없는 일본 건설'에 앞장서겠다고 선언했다. 그해에만 그는 복구비용으로 120억 엔(약 1700억원)을 쾌척했다. 그의 트위터 팔로어는 160만 명으로 그 인기가 대단하다.

 

 

이 책은 저자가 신문지면에 담지 못했던 내용과 그래픽 등을 포함시켜 출간했다. 이제 인간 손정의의 꿈을 만나러 가자.

 

먼저 그의 가족사를 살펴보자. 그의 할머니는 14살에 일본으로 건너와 그 즈음에 당시 37살이던 그의 할아버지와 결혼했다. 그의 할아버지도 고향 대구를 18살에 떠나 일본으로 왔다. 매우 가난한 집이었다. 칠형제였던 그의 아버지도 중학생 때부터 생업에 나설 정도였다.

 

1957년 8월, 그는 다 쓰러져가는 오두막 잡에서 탄생했다. 그곳은 규슈 사가현 한인 집성촌이었다. 그의 부모는 새벽부터 밤 늦도록 쉬지 않고 일했다. 4형제 중 둘째인 그는 할머니의 손에 자랐다. 할머니는 역 앞 식당에서 버린 음식을 얻어와 돼지를 길렀다. 그래도, 서너살이었던 그는 할머니의 리어카를 타는게 즐겁기만 했다.

 

그러나, 커서 학생이 되면서 그는 할머니를 멀리 했다. 재일동포라는 콤플렉스를 감추고 싶었던 것이다. 이 콤플렉스에서 벗어 나고자 그는 한 때 초등학교 교사가 꿈이었지만 재일동포는 교육 공무원이 될 수 없기에 이를 포기했다. 그는 성장하면서 꿈도 많이 꾸었다. 화가, 시인, 정치가, 사업가 등등. 가장 현실적인 사업가를 그는 최종 택했다.

 

집안은 제법 자리가 잡혀갔다. 갑자기 그으 아버지가 피를 토하며 쓰러지면서 병원비 때문에 급격히 쇠락해갔다. 이 와중에도 그의 부모의 교육열은 대단했다. 더 좋은 학교에 보내려고 규슈의 최대도시인 후쿠오카로 이사했다. 그는 중학생이 되었다.

 

16살 때 그는 역사소설의 주인공 사카모토 료마에 크게 매료되었다. 료마는 최하급 무사로 태어나 자신의 굳은 의지와 비전으로 일본 근대화를 이끈 개척자였다. 손정의는 미국 유학을 결심했다. 료마의 탈번 같은 행동이었다. '탈번'이란 에도 시대 무사가 소속된 지역인 번을 떠나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배신으로 간주되어 중벌은 물론 가족까지 그 해가 미쳤다.

 

"뜻을 높게!"

 - 16살 손정의의 좌우명 

 

그는 아버지가 쓰러지기 직전 여름, 미국으로 한 달간 영어연수를 다녀왔다. 그는 주위의 반대를 뿌리치고 입원중인 아버지를 두고 미국으로 유학가려고 학교까지 자퇴했다. 그가 입학한 고등학교는 명문이어서 학교에서도 휴학을 권했지만, 그는 스스로 배수의 진을 쳤다. 

 

유학길에 오르기 전 그는 할머니와 함께 대구를 찾아 자신의 뿌리를 확인했다. 1974년 초, 그는 미국으로 출발햇다. 홈스테이에 6개월 어학 연수후 샌프란시스코 인근의 세라몬테 고등학교에 10학년으로 편입했다. 그의 마음은 급했다. 매일 밤을 새며 공부하여 10학년 교과서를 모두 읽었다. 2주 만에 고교 3학년 과정을 모두 마치고 검정고시를 통과했다.

 

2년제 대학에 입학하여 전과목 A학점으로 마치고 1977년 여름 UC버클리대학교 경제학과 2학년으로 편입했다. 대학에서 그는 죽기살기로 공부했다. 19살에 50년 인생 계획을 세웠기 때문이다. 영어가 안된다, 돈이 없다는 등의 자기위안은 그에게 허락되지 않았다. 

 

"신중히 계획하되 반드시 실행한다"

 

그는 과학잡지에 실린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보는 순간 큰 감동이 밀려와 이 길로 가겠다고 결심했다. 소프트뱅크의 창업이란 씨앗이 뿌려진 셈이었다. 그는 돈을 벌려고 노력하던 중, '다국어 번역기'를 개발하여 공대 교수를 채용했다. 1977년 특허를 받고 이듬 해 시제품을 완성했다. 벤처 회사도 설립했다.

 

1978년 여름, 방학을 이용해 특허를 팔기 위해 일본으로 갔다. 마쓰시타 전기, 산요 전기 등에서 퇴짜를 받고 샤프 전자 연구소장이 2천만 엔을 선뜻 내놓고 특허를 사갔다. 당초 1천만 엔을 벌자고 시작한 일이었는데 공대 교수와 함께 1억 엔을 벌었다.

 

20대  이름을 알린다

30대  사업자금을 모은다

40대  큰 승부를 건다

50대  사업을 완성한다

60대  다음 세대에 경영권을 넘긴다

 

- 손정의의 <인생 50년 계획>

 

1980년 3월, 그는 결혼해서 유학을 마치고 귀국했다. 1년 6개월 동안 아무 일도 않했다. 사실 우왕좌왕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그의 꿈은 사업가였다. 일생을 걸 만한 사업,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어야 했다. 결론은 '디지털 정보 혁명'이었다. 23살 청년은 마침내 큰 뜻을 찾았다.

 

"오르고 싶은 산을 정하라. 그러면 인생의 반은 결정된다" 

 

1981년 9월, 고향에서 가까운 곳에서 소프트뱅크를 창업했다. 허름한 건물 2층에 사무실을 채리고 직원 2명을 채용했다. 그는 귤 상자에 올라 한 시간 가량 열변을 토했다. 그러나, 두 달도 못되어 직원 모두 "미친 놈!"이란 말과 함께 회사를 그만 두었다.

 

"우리 회사는 세계 디지털 혁명을 이끌 거다. 30년 후엔 두부가게에서 두부를 세듯 매출을 1조 엔, 2조 엔 단위로 셀 것이다"

 

이후 샤프전자의 사사키 다다시 전무의 조언에 따라 정보 밀도가 높은 도쿄로 회사를 이전했다. 그는 전자 전시회인 '일렉트로닉 쇼'에 참가하면서 도박에 가까운 승부수를 던졌다. 창업자금 1천만 엔중 8백만 엔을 투자하여 가장 큰 부스를 빌렸다. 그리고는 화려한 인테리어를 한 뒤 소프트웨어 업체에 무료로 대여했다.

 

전시회에서 눈길을 끌면 광고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 그의 예지력이 적중했다. 전시회가 끝나고 일주일쯤에 조신전기라는 회사에서 주문이 날라들었다. 자금이 부족한 그는 그 회사의 사장을 직접 찾아가 선수금을 달라고 요청하고 흔쾌히 약속을 받았다. 이후 일본 최대 소프트웨어 업체인 허드슨과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첫 거래를 개시한지 1년만에 소프트뱅크는 매출 35억 엔의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컴퓨터로 거부를 쌓은 신데렐라 보이'

 - <주간 아사히,1983>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