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정리의 힘 - 삶을 다시 사랑하게 되는 공간, 시간, 인맥 정리법
윤선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국내 1호 정리 컨설턴트에게 배우는 유쾌한 정리법

 

 

정리란 단순히 청소나 수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내 인생과 공간을 통제하는 것이며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기본이다. 우리의 삶에는 구입한 물건, 새로운 정보 등이 끊임없이 input되기 때문에 정리를 외면한다면 내 주위는 불필요한 것들로 채워질 것이다. 자기계발서를 아무리 많이 읽는다해도 정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정리를 잘하는 사람과 성격이 따로 있는게 아니다.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단지 습관 탓이다. 매일 물건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거나, 물건의 사용후에 제자리에 두거나, 일정기간 사용하지 않는 것은 버리는 등과 같은 사소한 습관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일 뿐이다.

 

혹자는 주변을 정리하고 체계화하는데 그만큼 많은 시간을 소모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정리와 수납의 개념을 혼돈함에서 빚어진 주장이다. 비록 수납이 잘 되지 않았더라도 그 공간에서 나만의 질서가 있고, 물건을 잘 통제한다면 정리가 되었다고 해석해야 한다. 15분이란 시간은 하루 24시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아무리 바쁘다 한들 이 정도의 짬을 내지 못할까?

 

정리는 행복한 삶의 기본이다.

 

미국 최고의 공간 관리 전문가 중 한 명인 줄리 모건스턴도 처음엔 정리를 못하는 평범한 주부였다고 한다. 그녀의 일화를 들어보자. 딸이 태어나 3주가 된 어느 날, 그녀는 딸과 함께 외출을 준비했다. 기저귀, 젖병, 장난감 등 챙길 것이 많아 온 집안을 헤메며 2 시간이나 걸렸다. 이 충격적인 현실을 경험하자 그녀는 딸을 위해 기저귀 가방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이후 동일한 방법으로 서랍, 옷장, 서류, 집안 등 정리하면서 그녀는 전문가가 될 수 있었다.

 

미국은 이미 1980년대부터 정리 컨설팅이 시작되어 협회에 등록한 컨설턴트만 4천여 명이다. 일본 또한 2008년 12월부터 협회가 설립되어 컨설턴트 양성과 파견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정리 컨설턴트는 생산력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절감하는

시스템과 해결 방법, 구조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미국 정리 컨설턴트 협회의 정의>

 

정리가 왜 어려울까? 정리가 쉽지 않기에 컨설턴트가 생긴 것이다. 그 이유는 첫째 마음이나 시간의 여유가 없어서, 둘째 귀찮고 게을러 정리자체가 두려워서, 셋째 정리의 필요성을 몰라서 등이다. 그러나, 여유란 스스로 만드는 것이며 정리란 자신은 물론 남을 위한 사랑의 행위임을 깨닫자. 애인에게 받은 선물을 아무 곳에나 방치, 어디있는지 잊어버릴 수 있겠는가? 정리를 못하는 사람의 공통점은 '자신의 일이나 인생에 대한 애정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세상에 정리를 못하는 사람은 결코 없다.

다만 정리를 안 하는 사람만 있을 뿐이다.

 

거창한 정리가 아닐지라도 나만의 물건을 하나씩 정리하다 보면 불필요한 것은 없애고 소중한 것은 다시 한번 만지게 된다. 이런 행위가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 낸다. 정리란 결코 특정한 날 잡고 하루 만에 할 수 있는 활동이 아니다. 오히려 매일 조금씩 하는 것이 훨신 효율적이다. 습관도 생기고 마음도 뿌듯해진다. 딱 15분만 정리시간을 갖자! 

 

"내겐 메모하고 계산할 수 있는 만년필과

필요없는 메모지를 버릴 수 있는 휴지통만 있으면 됩니다"

<아인슈타인>

 

만약 직장인이라면 갑자기 당한 사고로 출근을 못할 경우도 생길 것이다. 이를 대비해 누구라도 나의 업무를 대신할 수 있도록 컴퓨터 파일을 명확하게 정리해 줄 필요가 있다. 이는 남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것이다. 만약 나에게 주어진 삶이 1년 밖에 남지 않았다면 어떤 것을 정리하고 싶은가? 이런 심정으로 미리 준비해 두자.

 

 

정리는 수령시한을 넘길지도 모를 보험금을 제 때에 청구하도록 한다. 마일리지, 캐시백, 각종 포인트 등도 그러하다. 정리는 돈이다. 정리는 찾느라고 허둥대며 낭비하는 시간이다. 정리는 쾌적한 거실과 부엌을 제공하는 인테리어다. 정리는 필요한 것을 구분하는 실행력이다. 또한, 정리는 잡동사니를 버리면서 회복되는 창조력이다.

 

"행운을 불러들이고 싶으면 무엇보다

사무실 책상 등 자기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하라"

<리노이에 유치쿠/'행운을 부르는 습관'의 저자>

 

정리로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

 

아침 8시 20분 부터 10분 동안 정리 시간을 갖는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업계 최고이다. 화장실을 청소하는 사장으로 유명한 일본의 옐로우햇, 정리 스피릿을 강조하는 이랜드 그룹, 청소력이란 책으로 유명한 청소회사 CEO 마쓰다 미쓰히로, 미국 대통령들이 따라하는 하이젠하워의 4등분 법칙(버려야할 구역, 지금 해야 할 것, 도움을 받아야 할 것, 연락할 서류들) 등이 좋은 사례들이다.

 

무엇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첫째, 일과 물건을 정리한다 ~ 정리, 정돈, 청소

둘째, 시간. 인맥. 공간을 정리한다 ~ 시간 배분, 만나는 사람, 장소를 변경

셋째, 비움- 나눔 - 채움의 3단계를 실천 ~ 정리하거나 나눠주고 진정 소중한 것으로 채움

 

이제 개념 파악을 했으니 실행에 옮길 차례다. 

 

공간정리는 쇼핑 - 수납 - 청소 - 버리기의 4단계의 흐름을 유지하자. 정리를 잘 하는 사람의 공간은 고인 물이 아닌 흐르는 물과 같다. 나만의 쇼핑 레시피를 만들어 무의식적인 구매를 자제한다. 수납은 적재적소로 하되 나만의 스타일로 한다. 인도에선 '청소부'와 '성자성자'란 말의 어원이 동일하다. 청소를 하찮게 여기지 말자. 음식 배달시의 전단지, 나무젓가락 등 가벼운 것부터 버리기 습관을 만들자.

 

"필요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소유하고 있는 것은,

진정한 주인에게서 그 물건을 빼앗는 행위와 같다"

<후스토 곤잘레스>

 

시간정리는 smart mind, smart management, smart habit, smart tool의 4단계를 고려한다. 효율적으로 일한다는 것은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오, 효과적으로 일한다는 것은 제대로 된 일을 하는 것이다.

 

시간정리를 잘 하려면 핵심, 즉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에 대한 발견이다. 삶의 이유인 사명, 인생의 목표인 비전, 나의 행동을 지배하는 가치를 정립하는 것이다. 시간을 기록, 관리, 통합하는 3단계가 필요하다. 시간 가계부 또는 업무일지를 기록하면 효과적이다.

 

"기업을 경영하듯이 개인도 자신의 시간을 경영해야 한다"

<피터 드러커>

 

습관 하나가 몸에 자리잡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완전히 나의 습관으로 만드는데 100일이 걸린다. 하루 30분 일찍 기상하기, 1시간 일찍 자기를 꾸준히 실천해보자. 잠자기 전 15분을 배정하여 실수일기도 써보자. 하루를 정리하며 반성하고 싶은 일을 기록해보자. 또한, 자투리 시간도 활용하기에 따라 죽은 시간이 될 수도, 황금 시간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하자.

 

시간관리를 위한 도구로 플래너, 일기,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괴물 경영자 와타나베 미키는 이틀도 못가는 플래너는 찢어버리라고 주장한다. 미국 외과의사 아툴 가완디는 의료사고 발생이 수술시 소독을 까먹거나 준비물 미비에 의한 탓임을 알고 수술실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사고율을 줄이는 효과를 보았다.

 

 

 

 

인맥정리는 현재의 인맥을 정리하고, 다음 단계로 새로운 사람을 만나라. 마지막으로 나만의 시스템을 만들어라. 연락처, 명함, 이메일주소, 핸드폰 번호 등의 우선순위를 매기고 불필요한 것은 과감하게 버리자. 문화인류학자의 조언으로는 150명까지의 관리가 좋다고 한다. 다음에 트위터, 페이스북을 이용하여 새로운 인맥을 만들자. 마지막으로 아침편지 또는 경영이야기 같은 뉴스레터를 발송하여 나만의 인맥리스트를 만들자.

 

인맥의 달인으로 불리는 서울대 의대 이명철 교수는 수천명의 인맥노트와 수첩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그는 45개의 모임에 참여하고 있으며 자주 연락하는 인맥만 3천명에 이른다. 한편, 3S 마케팅의 황성진 대표는 '브릿지 피플'이라는 인맥 모임을 매월 정기적으로 갖는데 처음 10명으로 시작해 1년 지나 80명이 되었다고 한다.

 

근자열 원자래 近者悅 遠者來

가까운 사람을 기쁘게 하면

멀리 있는 사람이 스스로 찾아온다

<공자>

 

 

<화성인 바이러스>의 난장판녀 편을 VOD로 감상하면서 집이 이리도 난장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끔찍했다. 정리란 특정한 때가 있는 것이 아니다. 그때 그때 그 중요성을 잊고 산다면 어느 순간에 자신의 공간뿐만 아니라 인생 전체를 망가뜨릴 수 있다는 경각심이 생겼다. 지갑을 펼쳤다. 지갑 속의 모든 물건을 꺼냈다. 불필요한 영수증을 버리고 꼭 필요한 신용카드만 남겼다. 날씬한 지갑이 되었다. 책상이든, 시간이든, 인맥이든 모든 정리를 해낼 자신감이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