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고요를 만나다 - 차(茶) 명상과 치유
정광주 지음, 임재율 사진 / 학지사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상이란 말을 듣게 되면 우리는 신비주의자 또는 구도자들이 행하는 종교적인 의식 내지는 수행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명상을 종교적인 행위로 규정짓는 것은 편협된 생각입니다. 명상은 신비주의자나 구도자에게만 국한되는 일이 아니라 누구나 일상 속에서 자신의 마음을 정화하는 방편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일입니다.

 

"명상을 통해 우리는 의식의 표면으로부터

자신의 깊은 곳까지 정화하며 자기치유의 과정을 겪게 됩니다"

 

책표지를 클릭하시면 창을 닫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대학시절 칼 융에 매료되어 상담심리학을 전공한 정광주 박사가 대학원에서의 수학시 경험했던 명상과 우연한 기회에 접했던 차를 통해 명상의 정도가 더욱 풍부해졌다는 자신의 실제적인 체험을 토대로 하고 있다. 특히, 현대인의 지친 심신에 놀라운 에너지를 불러 넣어준 차명상으로 우리를 안내하고 있다.

 

차茶명상의 의미와 실체

 

차명상이란 '차생활의 유익한 측면과 다양한 명상 기법 등을 접목하여 심신의 안녕, 치유 그리고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즉 차를 준비하고 우리고 음미하고 명상에 들어갈 때에는 '마음챙김' 명상을, 특정한 주제나 대상에 주위를 집중할 때에는 집중명상을 활용할 수 있다. 명상의 지속적인 수련을 통해 우리는 마음의 작용을 통찰하게 되어, 자기이해를 통해 자연히 자기치유를 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고요하게 마시는 차를 통해 우리는 정신적 긴장을 내려놓고 현재 이 순간에 머무르게 된다. 명상을 통해 매순간 일어나는 마음을 알아차리고 내려놓는 연습을 계속 하다보면, 우리는 놓아 버릴 때 비로소 기쁨이 일어나고 자신의 마음이 평화로운 상태에 있게 됨을 경험하게 된다.

 

차를 마실 수 있는 장소라면 어디에서든 우리는 차명상을 할 수 있다. 거실이나 식탁의 한 자리에서, 직장에서, 버스 정류장에서, 또는 뭔가를 기다리는 시간 등에서 잠시 자신의 마음을 바라볼 수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이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차명상을 할 때 주위를 집중하기 위해 '호흡 관찰'이 필수적이다. 마음이란 호흡에 중심을 두고 바라보지 않으면 곧 산만해지기 때문이다.

 

눈을 감고 허리를 펴고 편안하게 앉는다.

호흡이 들고 나는 지점을 찾기 위해 숨을 깊이 마시고 내쉬어 본다.

호흡이 관찰되는 지점에서 일어나고 사라지는 호흡을 계속 바라본다.

 

다양한 차와 명상

 



 

"특별한 다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차명상을 하기 위해서는

다관과 찻잔,

그리고 잠시 쉬어 가는 마음이 필요할 뿐" (73 쪽)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성품을 알고 이해하는 것이다. 사람도 그러하듯 차를 제대로 느낀다는 것은 차에 대하여 치우침없이 온전하게 이해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찻잎, 맛, 색, 향, 젖은 찻잎 등 차가 풍기는 분위기를 보면서 차에 집중하여 차가 보여주는 세상을 섬세하게 느껴 보자.

 

차명상은 바쁜 일상 속에서 무디어진 우리 몸을 일깨운다. 차를 음료로만 국한하지 말고 여러 차가 가지고 있는 품성을 섬세하게 느껴본다. 몸에서 일어나는 오감을 느끼고, 이 오감에 따라 저절로 일어나고 사라지는 마음을 바라보자. 명상에 제격인 곡우전차穀雨前茶, 꽃차, 찻잎 안에 서식하는 미생물이 품어내는 효소의 맛을 내는 보이차, 홍차의 샴페인이라 불리는 다르질링, 가장 아름다운 홍빛을 띠는 스리랑카 홍차 우바, 영국을 사로잡은 기문홍차 등 다양한 차를 음미하며 우리의 심신과 삶을 통찰해보자.

 

다양한 차를 갖고 있다면 '티 샤워'를 해보자. 차로 목욕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다양한 종류의 차를 마시면서 몸과 마음을 씻어내는 것을 말한다. 티 샤워는 반드시 식사 이후에 하며 늦은 저녁시간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차를 마시는 순서는 나중으로 갈수록 부드러운 차가 좋다. 녹차, 홍차, 보이차, 허브차 등 갖고 있는 여러 차를 부드러운 순서로 적절하게 배치하면 된다. 특별히 차에 예민한 사람은 보이차나 카페인이 없는 허브차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명상을 통한 내면으로의 여행

 



 

"차 한 잔 마시고

눈 지그시 감고 앉아

마음을 바라본다" (114 쪽)

 

명상은 마음이 가는 대로 그 흐름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마음을 바라보면 한 마음이 다른 마음에 이르기까지 그 작용을 관찰할 수 있다. 마음의 흐름을 바라보면 마음자리를 돌이킬 수 있다. 흔들리면 흔들리는 대로 바라보자. 마음은 새로운 세계이다. 그 세계를 배우기 위해 우리는 엎드려 겸허하게 탐구한다. 때로는 마음 저 아래 새겨진 듯한 아주 오래된 상처도 만나게 되나 그 상처에 대한 기억은 사라진다. 그래서 명상은 끝없는 자기치유의 과정인가보다.

 

"홀로 마시는 차,

그러나 혼자가 아닙니다.

나무, 새

그리고 스치는 바람이

좋은 벗이 되어

내면으로의 여행을

지켜 주고 있습니다" (140 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