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스탠퍼드대 미래인생 보고서
티나 실리그 지음, 이수경 옮김 / 엘도라도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 티나 실그리 교수는 아들이 열여섯 살이었을 때, 조만간 대학생이 되겠다는 생각에 자신이 대학생활과 사회생활 때에 알고 있었더라면 좋았을 것들을 아들에게 알려 주고 싶었다. 그래서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리스트로 만들어 컴퓨터에 저장하고 좋은 교훈이 생각날 때마다 여기에 추가해 나갔다고 한다.

 

사실, 학교에서 배운 규칙이 실제로 사회에서 먹히지 않을 때가 많다. 그래서,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인으로 인생을 시작할 때 많은 스트레스와 혼란을 겪게 되는 것이다. 한번 생각해 보라. 학교에서 치루는 선다형 시험이 아니라 사회에선 문제에 대한 해답이 여럿일 경우가 많다. 반대로, 하나의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이 책은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기업가 정신과 혁신'이라는 강의를 정리한 보고서이다.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사례와 창의적인 방식으로 과제를 풀어 내는 학생들의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우리 모두의 인생 설계에 유익한 교훈과 도움을 제공한다.  

 

이 책은 진부하고 평범한 아이디어를 송두리째 뒤집는다.

 

5 달러와 두 시간을 주고 이를 자원으로 활용해서 돈을 벌라는 과제를 학생들에게 부여했다. 당연히 많이 버는 것이 목적이다. 14개 팀에게 종자돈이 든 봉투를 나눠주고 아이디어를 짜내는 시간은 제한하지 않았다. 다만, 일단 봉투를 개봉한

다음에는 두 시간 내에 최대 수익을 올려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예상과는 달리, 돈을 많이 번 팀들은 봉투 속의 5 달러를 한 푼도 사용하지 않았다. 수익률이 높은 팀을 살펴보면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들이다.

 

매주 토요일 저녁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 앞에 늘어선 줄을 보고 이 팀은 2인 1조 커플로 여러 맛집에 미리 예약을 한 다음, 이 예약권을 최대 20 달러를 받고 팔았다. 결과는 수백 달러를 벌었다.

 

가장 높은 수익률은 정말 기발한 팀이 차지했다.

월요일 3분 프레젠테이션 시간을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판단하고서 스탠퍼드 대학에서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한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이 회사를 위해 3 분 짜리 CF를 제작하여 650 달러의 수익을 올렸던 것이다.

 

"구글이 성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는, 아무도 정의해놓지 않은 불확실한 길을 가는 동안 힘든 문제들과 마주쳤을 때 그것과 기꺼이 맞붙어 씨름했기 때문이다" (60 쪽)

 

'불가능한 일'에 도전한다는 것이 쉽지 않음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의 규칙을 과감히

깨뜨리고 도전하는 자세이다. 최악의 사업 아이디어도 정말 기가 막힌 아이디어로 변신을 할 수가 있다.

'남극에서 비키니 팔기'라는 아이디어가 그냥 묻혀 잠자는 신세일 때 이를 '비키니 아니면 죽음을 달라' 란 슬로건으로 각색한 영업팀이 있었다. 날씬해져서 비키니를 꼭 입고 싶은 사람은 남극여행을 데리고 간다는 취지였다. 정말 기발하지 않습니까! 힘들고 고된 남극여행이 끝날 무렵이면 뚱뚱한 사람도 당연히 날씬해진다. 이처럼 고정관념을 깨고 올바른 프레임으로 상황을 바라본다면 최악의 아이디어에서도 가치있는 부분을 끄집어낼 수 있다는 교훈인 것이다.

 

옛날에 골드버그라는 남자가 살았다. 그의 유일한 꿈은 부자가 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날마다 교회에 가서 복권에 당첨되게 해달라고 신에게 기도했다. 그렇게 며칠, 몇 주, 몇 달, 몇 년 동안 기도했지만 골드버그의 소원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낙담한 골드버그는 신에게 말했다. '신이시여, 정말 너무 하시는군요!' 그러자 갑자기 정적이 깨지며 신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골드버그, 너야말로 너무 하는구나. 적어도 복권은 산 다음에 기도를 해야지!' (102 - 103 쪽)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실행과 추진력이 필요하다. 복권 당첨을 바라면서 복권을 사지도 않는 골드버그같은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고 끈기와 인내를 갖고 밀고 나가야 한다. 누군가 옆에서 '계란으로 바위치기'라고 그만 두라고 충고도 할 것이다. 그러나, 계속 해야 할지 멈추어야 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법이다.

 

"통나무에 기름을 부으면 그냥 젖은 통나무일 뿐이다. 하지만 작은 불씨에 기름을 부으면 활활 타오르는 불길로 변한다"

(119 쪽) 

 

성공에 이르자면 상승과 하강 사이클을 타게된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를 빼놓을 수 없다. 그의 성공 스토리 이면에는

수많은 실패가 늘려 있다. 그는 결코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았다.

 

"확신하건대, 제가 애플에서 잘리지 않았더라면 이 모든 일들이 일어나지 않았을 겁니다. 애플에서의 퇴출경험은 정말 쓰디쓴 약이었지만, 환자에게 곡 필요한 약이었던 것 같습니다. 때때로 인생은 당신의 뒤통수를 세게 치는 법입니다"  

   - 2005, 스탠퍼드 대학교 졸업 축사 중에서

 

에디슨의 성공도 1만 번 이상의 실패가 있었기에 백열전등이 탄생할 수 있었다. 세계인의 사랑을 독차지한 3 M의 '포스트 잇'도 처음엔 잘 붙지 않는 실패한 접착제였으나 동료 직원이 찬송가 페이지를 표시하기에 효과적이란 사실을 우연히 인지하고 개발을 거듭하여 6 년후에 비로소 빛을 본 아이디어였다.

 

우리는 습관적인 사고방식에 갇혀 다른 방법이나 가능성을 지나쳐버리곤 한다. 또한, 우리에게 조언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안전한 길을 가라고, 정해진 길 바깥을 벗어나지 말라면서, 자신이 지나온 똑같은 길을 따라오라고 충고한다. 편하기 때문이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식으로 남들보다 뛰어나게 훌륭한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을 깎아내리려는 경향도 있지만 이 책의 화두는 '당신 스스로를 허락하라'는 것이다.

 

고정관념의 의문을 품고, 세상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끊이없이 실험하고, 실패하고, 나아갈 길을 스스로 설계하고, 능력의 한계를 믿지 말고 그것 이상의 무언가를 시도해도 좋다고 당신 스스로에게 허락을 내리라는 뜻이다. (240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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