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노구치 사토시 지음, 최화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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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의 관심을 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에서 의식의 전환을 해야 합니다. “당신은요?”라는 질문으로 상대를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를 이끌어가면 상대의 태도는 순식간에 달라집니다. 표정이 풍부해지고 과묵하던 사람의 말수가 늘어나며 대화도 점점 무르익어 갑니다.-머리말 중에서




한 번 가진 대화임에도 나중에 또 만나고 싶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만나서 대화를 나눈 시간조차 아까워 앞으로 더 이상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도 있다. 온라인 상의 대화도 그렇다. 짧게 끝내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추후에 오프라인에서 만나 얘기를 나누고 싶은 사람이 있다. 이처럼 좋은 관계가 계속 이어질 수 있는 대화는 어떻게 해야 할까?


총 10개 파트로 구성된 이 책의 저자 노구치 사토시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특별한 말재주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즉 현란란 대화 기술보다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만 있으면 원활한 대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대화를 통해 상대가 기분이 좋아지고, 계속 웃으면서 친밀감이 높아지는 비결은 뭘까?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법


사람들은 누구나 상대방이 관심을 갖고 자신의 말을 들어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나아가서 자신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욕구가 충족되면 자신을 이해했다고 느끼게 된다.


관심을 갖고 들어주기

이야기에 공감하기

긍정적으로 수용하기


이를 위해선 상대방이 주인공이 되도록 이야기하고 질문하는 대화법이다. 게다가 상대방의 말에 공감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면 금상첨화인 것이다. 사물이나 ‘나 자신’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들어야 한다.


사람을 끌어당기는 메일 쓰기


아래의 두 가지 메일을 살펴보자. 만약 우리가 수신자라면 어떤 메일에 즉각 반응을 보일 수 있을지를 말이다. 아마도 누구라도 위보다는 아래 메일에 더욱 친근감을 가지고 반응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왜 그럴까? 이유는 단 한 가지. 주인공으로 만들어주었기 때문이다.


“어제 모임에서 인사드렸던 모회사 누구입니다. 저희 회사는 싱가포르에 거점을 둔 잡화 브랜드이지만 잡화 외에도 의류 등 다양한 분야도 다루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연락 부탁드립니다.”


“어제 모임에서 좋은 말씀 들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시간가는 줄 모르고 흠뻑 빠져서 들었습니다. 특히 긍정적인 사람보다 부정적인 사람이 성공한다는 이야기는 늘 부정적인 생각을 더 많이 하는 저에게 큰 위로와 힘이 되었습니다. 꼭 다시 뵙고 일에 대한 사고방식에 대해 좀 더 배우고 싶습니다.”


메일을 발송한 여성은 대기업 잡화 브랜드의 영업을 담당하고 있다. 이제껏 많은 모임에 참석하고 명함을 교환한 사람들에게 인사 메일을 보냈음에도 정작 업무에 연결된 적이 거의 없었다. 아래 메일을 발송한 그녀에게 곧바로 답장이 왔다. “근처에 오시면 사무실에 들러주세요. 더 좋은 이야기 들려드리겠습니다.”


그녀는 모임에 참가해봤자 어차피 인맥이나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했지만 상대 중심 대화법을 실천해보고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나름’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대화가 즐거워지는 사소한 발견


자주 보는 사이라면 겉모습에서 발견한 점을 그날이 아닌 나중에 마치 갑자기 생각난 것처럼 이를 이야기해보라. 이는 의도적인 데화 기술이다. 이런 대접을 받은 상대방은 작은 행동조차 따뜻하게 봐준다고 느끼며 한결 마음의 거리를 가깝게 만들 것이다.


“~님은 항상 책상 위가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네요. 깔끔한 성격인 것 같아요.”


상대의 행동이나 겉모습 등 당신이 발견한 부분을 시간이 조금 지난 뒤에 화제로 삼는 것이다. 자신을 기억해준다는 사실은 누구나 기쁘게 받아들인다. ‘자신이 상대에게 매우 강한 인상을 주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상대방을 바라보며 대화하기


대화 중에 계속 이어가야 할 말이 갑자기 생각나지 않을 때면 초조해지기 마련이다. 이때엔 시선 처리가 중요하다. 애정을 담은 시선을 상대방의 열굴에 향해야 한다. 즉 얼굴을 바라보고 있으면 상대가 저절오 움직이기 시작한다.


대화를 나눌 때 마주보고 있는 상대방을 바로 앞에 있는 사람을 바라보며 집중하면 상대방은 자연스럽게 ‘나를 생각해주고 있구나, 친절한 사람이구나’라고 느끼며 당신에 대한 친밀감과 호감을 표현할 것이다.


하지만 상대방을 뚫어지게 응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산대가 커다란 부담을 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면 잠시 시선을 다른 데로 돌렸다가 다시 상대방을 바라보라.


SNS 댓글의 기술


SNS는 자신을 보여줄 더없이 좋은 기회이지만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고 마음과 마음을 연결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표현을 의식적으로 쓰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댓글을 남길 땐 항상 누가 ‘주인공’인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 이유식으로 케이크를 만들어보았습니다”라는 글과 함께 사진이 올라왔다면 “멋진 엄마네요”라고 엄마의 마음에 주목한 댓글을 남기면 된다.


기적의 대화법


말주변 없는 영업사원이 엄청난 실적을 내고, 소소한 잡담에도, 동료들과의 모임에서도 대화에 활기를 가져오고, 호감 있는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법, 즉 상대방을 대화의 주인공으로 만들면 인간관계에도 극적인 변화가 찾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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