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엑셀 2019 길라잡이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컴퓨터 길라잡이 시리즈
김영주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집필하면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어떻게 하면 실제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지면을 통해 엑셀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업에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집필하였습니다. 그러기 위해 핵심 기능을 설명하고, 해당 기능이 적용되는 실무 예제를 실습할 수 있도록 배치하엿습니다. 기능 향상 코너에서는 한 단계 더 응용되는 사례를 소개하고, 레슨마다 스스로할 수 있는 예제를 추가하여 학습한 내용을 다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들어가는 글' 중에서

 

 

초보자도 책으로 엑셀을 배운다

 

책의 저자 김영주는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를 졸업하였고, LG전자에서 근무하였다. 국가인재개발원, 서울시인재개발원, 경기도인재개발원, LG전자, 현대자동차, GS칼텍스, 대통령경호실, 한국철도공사, 서울대학교병원, 한국과학기술원, 강원대학교, 교통대학교, 경희대학교, 한국표준협회 등 출강하였다. 저서로는 <엑셀 2016 길라잡이>(정보문화사),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 2010>(한국지역정보개발원), <엑셀 2007 기본+활용 실무테크닉>(성안당), <엑셀 기능+함수 135>(성안당) 등이 있다. 

 

책은 총 9개의 테마로 나뉘어 전체 31 강좌로 구성되었는데, 활용하기 힘든 엑셀을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처음 시작하는 입장이라면 엑셀의 새로운 기능부터 화면 구성까지 시작할 수 있고, 어느 정도 활용 가능한데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중간 중간 핵심 기능과 기능 실습으로 찾아 직접 이해할 수 있다.

 

엑셀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 정확하게 입력하고 가공하는 능력, 워크시트를 편집하고 셀 서식을 활용하는 방법, 작업 환경을 위한 창 제어와 인쇄,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다양한 함수의 활용, 보고서를 위한 차트 작성 시각화, 피벗 테이블을 활용한 데이터 관리, 마지막으로 양식 컨트롤이나 매크로까지 엑셀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업무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활용도 높은 엑셀을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할 이유이다.

 

그리고 책을 보며 따라할 수 있도록 정보문화사 홈페이지(infopub.co.kr) 자료실에서 예제 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 중 궁금한 사항은 저자의 블로그(blog.naver.com/yjlecture)에서 피드백 가능하다. 또한 엑셀 2010부터 2019 최신 버전까지 활용 가능하며, OFFICE365에서도 호환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버전으로도 학습할 수 있다.

 

 

 

 

책은 먼저 2019 버전에서 새로게 추가된 함수차트 종류를 살펴본다. 그리고 향상된 시각효과와 편리해진 엑셀 기능을 알아본다. 내가 이 책을 읽는 이유는 거주지 인근 구청에서 개설된 전산 교육 과목이 '엑셀'이어서 수강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에 있었다. 과거 회사 임원으로 재직시 임원들을 위한 엑셀 교육을 받은 바 있었지만, 실습을 거의 해보지 않은 탓에 초보자와 거의 동일한 수준이라서 이 책을 통해 새롭게 배우고자 함에 있다.

 

지리 정보 데이터를 연동하여 표시하는 지도 차트와 마케팅에서 많이 사용되는 깔때기 차트가 추가되었으며, SVG(Scalable Vector Graphic) 파일을 삽입하여 문서를 시각적으로 꾸밀 수가 있다. 필터가 적용된 SVG를 삽입하여 문서, 워크시트 및 프레젠테이션을 시각적으로 꾸밀 수 있다. 내가 원하던 바로 그런 교육이다. 

 

 

 

 

두 번째 테마는 엑셀 데이터 입력이다. 엑셀 데이터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면 정확한 계산 결과를 얻고 엑셀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더룰 수 있다. 문자, 날짜, 시간, 숫자 데이터의 특징과 규칙적인 데이터를 빠르게 입력하는 방법, 수식을 작성하는 방법 등에 관해 알아본다. 여기서의 핵심 기능은 입력/수정/삭제이다. 또 엑셀 데이터의 종류는 숫자, 날짜, 시간, 문자 등이 있다. 날짜와 시간을 엑셀이 요구하는 형식으로 입력하면 숫자로 처리되므로 숫자, 날짜, 시간은 계산할 수 있지만 문자는 계산할 수 없다.

 

 

엑셀의 장점은 수식을 활용해 연산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수식 작성하기를 살펴보자. 셀에 처음 입력되는 글자가 등호(=)일 경우 수싯으로 인식한다. 수식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르면 해당 셀엔 결과값이 나타나고 수식 입력줄에는 수식이 표시된다. 연산자의 종류 및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다.

 

 

 

 

 

 

차근차근 학습하여 실력을 향상시키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