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에서 무를 빼는 가장 쉬운 방법 - 잠자는 의욕을 깨우는 48가지 심리 기술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김지윤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기력은 '만사가 귀찮아요' 라는 고백처럼 삶에 있어서 기력이 없는 현상을 가르키는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선천적으로 무기력한 사람은 없습니다' 라고 단언하면서, 이와 같은 무기력을 퇴치할 수 있는 강력한 심리 기술을 소개한다. 즉 우리들이 감기에 걸리면 휴식을 취하거나 약 처방을 통해 이를 치료하듯이 무기력에 빠져서 심리적으로 고통받는 사람이라면 심리 테크닉으로 얼마든지 치료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나아가 이를 가리켜 무기력에서 '무'자를 제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말하는데, 그렇다고 이를 위해 우리들에게 거창한 노력이나 계획이 요구되는 게 아니라 사실은 간단하기 그지없다. 예를 들면, 집중력이 저하될 때마다 약 1분간 뾰족한 펜 끝을 쳐다보는 훈련을 지속하다 보면 나중엔 펜 끝을 바라보기만 해도 일순간 몰입 상태에 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심리학자인 저자는 책에서 암시, 목표, 습관, 보상이라는 네 가지 카테고리에 총 48가지의 심리 기술을 소개한다.

 

 

 

 

 

 

암시

 

 

'자기 암시'는 무기력한 자기 자신을 기분좋게 만드는 긍정적인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런 행동을 니미 하고 잇는 사람들도 잇을 것이다. 나 또한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용변이 자주 마려운 현상이 나타나곤 했는데, 실제론 먹지도 않은 약을 이미 먹었으니 '나는 괜찬다'고 자기 최면을 걸곤 했었다. 이는 일종의 자기 암시인데, 심리용어론 '플라세보 효과'와 '자기 충족 예언'이라고 불린다. 이 카테고리엔 자기 충족 예언, 노시보 효과와 플라세보 효과, 21일 법칙 ,게이팅 등 11가지 테크닉을 소개한다.

 

 

 

 

목표

 

 

한때 고교야구 스포츠에 '역전의 명수' 팀이 출현했다. 당시론 불모지나 다름없던 호남지역에 신생팀인 군산상고가 등장하여 역전 승리를 거둠으로써 이 학교의 승리 기사가 스포츠면을 크게 자리잡곤 했다. 사실상 스포츠 경기에서 역전이란 흔히 발생하는 일이다. 그럼에도 '역전의 명수'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군산상고 선수들은 마음 속에 언제라도 지고 있는 게임을 역전시킬 수 있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유독 이들의 역전 승률이 워낙 월등했었다.

 

 

그렇다. 목표는 무기력을 벗어나게 하는 심리 처방인 것이다. 취리히 대학의 코넬리우스 코니그 교수는 마감 직전에 의욕이 솟아나는 현상을 '데드라인 러시'라고 불렀다. 누구나 마감 시간이 닥치면 의욕이 생기게 마련이다. 따라서 스스로 마감을 앞당겨 설정하면 무언가를 이루고 말겠다는 의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책은 작은 성취의 힘, 메소드 연기, 스몰 스텝의 원리 등 13가지 테크닉을 소개한다.

 

 

작은 성취의 힘~ 작은 성공을 반복해 의욕을 적립한다

메소드 연기~ 상위 1퍼센트처럼 연기하라

스몰 스텝의 원리~ 허들은 낮을수록 좋다

 

 

 

 

습관

 

 

일본의 대표적인 프로야구 선수 스즈키 이치로는 '연습 벌레'로 통한다. 그런데, 그는 '연습을 좋아하시나요?'라는 어느 기자의 질문에 의외로 '연습을 싫어한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는 매일 연습에 임할 수 있었을까? 이는 그에게 있어서는 몸에 익힌 습관이기 때문이었다. 이처럼 우리들은 일단 습관화되고 나면 일부러 의욕을 낼 필요가 없음을 보여준다. 예컨대 우리들 모두 조석으로 이빨을 닦는다. 이는 습관이므로 굳이 의욕을 일으킬 필요성이 없다.

 

 

의욕 자동화 시스템~ 의욕도 습관이다. 첫 두 달의 위기를 넘겨라

주먹 쥐기~ 포기하고 싶을 땐, 주먹 한 번

책상 정리~ 책상을 자주 정리하지 마라

 

 

 

 

보상

 

 

맨입에 되는 일은 없다. 어린 자녀들을 데리고 동물원을 찾아가 묘기를 부리는 펭귄이나 돌고래 쇼를 관람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대 자세히 관찰해보면 훈련을 담당한 사육사가 쇼를 펼치는 중간 중간에 이 동물들에게 맛있는 먹이를 주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이 대목에서 우리들은 보상이 없다면 그처럼의욕적인 쇼를 선보이지 않을 것임을 알 수 있다. 사람이라고 다를까? 마찬가지다. 보상이 없다면 개인의 사생활을 포기하면서 기꺼이 야간근무에 참여하겠는가 말이다.

 

 

모티베이션, 즉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금전적 보수가 의욕을 높인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때로는 천하다고 여기는 돈이 우리들의 의욕을 고양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들도 스스로에게 보상을 하라. 의욕을 북돋고 싶다면 말이다. 금액의 많고 적음은 그리 크게 문제될 게 없다.

 

 

강화의 법칙~ 자주, 연속적으로 보상하라

향기 요법~ 달콤한 냄새를 맡자 

 

 

 

 

사소한 행동이 인생을 바꾼다

 

 

날이 갈수록 각박해지는 사람들의 인심과 또한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사회의 분위기로 인해 요즘 생기를 잃고 무기력에 빠진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이른 시간 출근에 나선 직장인들을 지하철에서 만나면 이를 우리들은 쉽게 느낄 수 있다. 이와같은 무기력은 심리 테크닉을 통해 치유할 수 있으므로 그 방법을 소개하는 이 책을 펼치길 권하고 싶다. 특히, 스스로 의욕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