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림 알랭 드 보통 인생학교 new 시리즈 7
The School Of Life 지음, 이주만 옮김 / 와이즈베리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선량해져라'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정말 흥분되는 임무처럼 들리지는 않는다. 우리는 항상 부자가 되거나, 더 아름다워지거나, 더 성공하거나 혹은 유명해지는 것이야말로 진짜 흥미로운 거라고 말해 왔다. 그러나 우리가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게 가치 있다고 생각할 때는 결국 매우 선량한 한두 사람을 만났을 때다. 우리가 선량함을 이해할 때 어떤 면에서는 그것이 인생의 의미가 된다. - '서문' 중에서

 

 

착한 사람에게 우리들은 끌린다

 

이 책의 저자인 THE SCHOOL OF LIFE 알랭 드 보통이 설립한 기관으로, 현대인들이 일상적으로 겪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자기 이해, 연민, 의사소통의 결핍에 있다는 깨달음에서 출발한다. 인생학교는 문화를 통해 감성지능을 계발한다는 목표를 지향하면서 문화적·감성적 삶을 위한 중요 주제들에 관심을 갖고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배움과 위로와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주는 책을 출간하고 있다.

 

인생학교에서는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는 능력'을 삶의 중요한 화두로 꼽고, 철학, 예술,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이 문제에 정면으로 접근했다. 인생학교 시리즈의 일곱 번째 책인 <끌림>은 우리가 중요시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선량함'의 가치를 전하고 오늘날 사회생활에서 우리에게 왜 중요한지를 일깨워준다.

 

돈이나 명성처럼 사람들이 단박에 알아차리는 매력은 아닐지 몰라도 '선량함'은 대단히 중요한 미덕이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책은 우리가 잊고 지낸 선량함의 가치를 전하면서 자선을 베푸는 법, 용서하는 법, 솔직해지는 법, 상대에게 위안을 주는 법 등을 알려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선량함이 강인함과 얼마든지 양립 가능하고 착한 사람은 결코 어수룩한 사람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려는 소위 자기계발서들은 대개 우리를 더 부유하게 만들거나 더 아름답게 만들고자 애쓴다. 즉 외형적인 부분을 가꾸고 변화시키라는 주문하지만 내면에 대한 성찰은 외면한다. 반면에 이 책은 선량함이라는 내적 가치를 탐구하기 위한 안내서이다. 이를 통해 우리들은 '선량함'이란 누구나 갖출 수 있는 것이며 인류가 습득한 고도의 미덕이라는 사실을 재발견할 수 있다.

 

 

 

 

자비로운 사람

 

자선이란 필요한 것을 스스로 얻을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그가 필요한 것을 주는 행위를 의미한다. 흔히 '적선積善'이라는 말로 불리는데, 대체로 사람들은 물질을 제공하는 행위로 간주한다. 특히, 물질 중에서도 돈을 기부하는 행위와 지나칠 정도로 연결 짓는다. 하지만 자선의 근본적 의미는 이와같은 금전을 초월한다. 겨울이 코 앞임에도 성 프란치스코는 얇고 남루한 옷을 걸치고 있는 가난한 사람에게 자신이 걸친 망토를 건넨다. 이처럼 추앙받는 위인들은 자선활동의 모범을 보여준다.

 

"자비심이 있는 사람은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마음을 쓴다"

 

자비심은 수많은 악惡이 판치는 와중에도 여전히 미덕이 존재할 수 있음을 기억하는 마음이다. 자비심은 사람이 몹시 지치고 압박감에 시달릴 때면 형편없는 짓을 저지르기도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는 마음이다. 자비심은 어떤 이가 욕설을 내뱉을 때 그것이 본심이 아님을 이해하는 마음이다. 대개는 자신이 쉽게 반격하지 못하는 상대방에게 상처를 받았을 때 애꿎은 이에게 화풀이하고 상처를 주려는 것임을 이해하는 마음이다. 

 

 

공손함과 솔직함

 

오랜 세월 인류는 선하고 교양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공손함'을 갖추어야 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최근에는 공손한 태도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공손함이라는 덕목을 대놓고 배격하지는 않지만, 누군가를 좋아하거나 높이 평가하는 이유를 설명할 때 본능적으로 '공손함'부터 떠올리지는 않는다. '공손함'은 전통적인 의미와는 거의 정반대로 쓰기도 하는데, 이때는 불쾌하다 싶을 정도로 진정성이 없고 가식적인 태도를 뜻한다. '공손한' 사람은 위선적인 사람으로 간주하기도 하고 해석하기에 따라 매우 무례한 사람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철학자 장-자크 루소(1712~1778년)는 공손함을 설명하면서 비굴함과 노골적인 속임수라고 표현했다. 그는 자기 생각을 숨기거나 감정을 누그러뜨리지 않고 자신에게 항상 진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글은 새로운 이상적 태도를 제시하며 대중들에게 심오한 영향을 끼쳤다. 이후 전 세계인의 의식 형성에 미국의 역할이 커지면서 공손함에 대한 의심은 더욱 커졌다. 미국인들은 직설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주요한 덕목으로 여겼다. 미국 문화가 지구상에 그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공손함보다 솔직함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널리 펴졌던 것이다.

 

솔직한 사람이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이유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세상이 거부하지 않으리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과 견해를 숨김없이 표현하는 일은 전혀 나쁠 게 없다고 생각한다. 솔직함을 중시하는 사람은 자신이 거리낌 없이 드러낸 의견이라면 꼴사납고 지겹고 잔인한 말일 수가 없다고 전제한다. 이런 면에서 솔직한 사람은 자신을 어린아이처럼 바라본다.

 

반면에 공손함을 중시하는 사람은 자신의 충동과 자기 자신을 근본적으로 의심한다. 이들은 자신이 느끼고 바라는 것이 그리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자신에게 불순한 욕망이 있으며 매순간 사람들을 모욕하고 상처 주고 싶은 충동이 있음을 감지한다. 때때로 자신이 남에게 불쾌감을 준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자신이 어디까지 남에게 혐오감을 줄 수 있는지 절대 잊지 않는다.

 

 

마음이 따뜻한 사람

 

정중하면서 따뜻한 사람앨런 밀른<곰돌이 푸> 시리즈에 나오는 상냥한 엄마 캥거루 캉가와 닮았다. 한번은 덩치가 아주 크고 몹시 시끄럽고 활력이 넘치고 공격적인 티거가 헌드레드 에이커 숲에 들어오자 동물들이 모두 당황한다. 동물들은 티거를 아주 조심스럽게 대한다. 이 장에서 쓴 표현으로 말하자면, 정중하지만 차갑게 대한다. 하지만 캉가는 티거를 만났을 때 따뜻하게 반긴다. 캉가는 자기 새끼인 를 대하는 것과 똑같이 티거를 대한다. 킹가는 친절을 이렇게 규정한다.

 

"덩치가 크다고 해서 친절하게 대해주길 바라지 않는 건 아니야. 티거가 아무리 덩치가 커도 루처럼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어 한단다"

 

정중하면서도 따뜻한 사람이 낯선 이를 대할 때 구체적이고 명확한 논리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아닐지 몰라도, 그 기저에는 상대방이 아무리 단단하고 품위 있어 보여도 이면에는 연약한 자아가 있기 마련이라는 통찰이 있다. 때로 갈등하기도 하고 미숙하기도 하며, 금세 얼굴을 붉히기도 하고 육체적 욕망에 괴로워하기도 하며 언제라도 혼자 남을 처지에 있는 연약한 자아이다.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기술은 누구나 익힐 수 있는 매혹적이고 중요한 삶의 기술이다. 하지만 이 기술을 쓸 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우리가 사악해서가 아니다. 이 기술을 배운 적이 없고남의 말을 열심히 들어주는 사람을 별로 만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우리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싶어서가 아니라 자기가 말하고 싶은 욕망에 이끌려 사람들과 교제를 한다. 사람을 만나는 데 굶주려 있지만 정작 남의 말을 잘 들어주지는 않는다. 이때 우정은 사회화된 이기주의일 뿐이다. 

 

 

마음이 열린 사람

 

마음이 열린 사람은 골치 아픈 문제를 일으킬 빌미가 내 안에 있다고 해서 선량함과 겸손, 자비심 같은 미덕이 동시에 공존할 가능성까지 배제하지 않는다. 이들은 '죄'와 '죄인'을 동일시하지 않는다. 성 아우구스티누스처럼 이들은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라는 가르침을 온전히 실천하려고 애쓴다. 우리 안에 감추어둔 어두운 그림자가 있다는 사실만으로 사회에서 도움을 받고, 관심을 받으며, 우정을 나눌 권리마저 영영 손실을 보아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이들은 잘 안다. 마음이 열린 사람은 자신의 바람과는 별개로, 좋은 사람이라도 별로 착하지 않은 생각과 행동도 자꾸 한다는 사실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마음이 열린 사람은 고맙게도 자신의 어두운 그림자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그리하여 누군가 저지른 악행을 접할 때도 그 사람을 혹독하게 판단하지 않는다. 이들이 관용하는 자세를 견지하는 것은 인간의 행동을 개선하는 방식을 놓고 나름의 철학이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냉혹한 비난이 아니라 따뜻한 용서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개선할 수 있다고 믿는다.

 

 

타인을 내 편으로 만든다

 

요즘처럼 각박한 세상에서 착한 사람은 바보가 되기 쉽다고들 말한다. 자기 자신보다는 상대방을 더욱 먼저 챙기고 배려하며 심지어 스스로를 희생까지 하면서 남에게 자비심을 베푸는 사람이 어떻게 남보다 성공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 그 이유들 중에 포함된다. 이처럼 점점 퇴색되어 가는 '선량함'이라는 미덕을 새롭게 우리들에게 화두로 제시하는 이 책은 우리들의 행동과 생각에 대해 많은 성찰을 하도록 만든다. 열린 마음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책의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