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위 작은 정원 - 좁은 공간에서 식물을 기르기 위한 35가지 아이디어
엠마 하디 지음, 정계준 옮김 / 다봄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드닝은 취미 생활 중에서도 으뜸이다. 땅을 파고 잡초를 뽑으며 나무를 심고 돌보는 육체적 활동은 큰 만족을 준다. 정원 의자에 편안히 앉아 하루하루 달라지며 자라는 모습을 바라보는 것도 진정한 기쁨이다. 정원이나 마땅한 야외 공간이 없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이 책에서는 실내에서의 식물 재배, 용기를 이용한 실외 재배, 식용식물 재배 그리고 테이블 위나 베란다 같은 특멸한 경우에 응용할 수 있는 식물 재배 등 35가지 소규모 식물 재배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있다. - '책을 시작하며' 중에서

 

 

자신만의 작은 정원을 만들 수 있다

 

책의 저자 엠마 하디는 영국 왕립 원예 협회(RHS) 인증 2급 원예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전문 가드너이다. 수년간 시에서 운영하는 시민 농장에서 정원을 가꾸고 있으며 현재 과일나무와 채소를 활용하여 좁은 공간에 가능한 한 많은 식물을 심는 방식의 도시 정원 만들기에 매진하고 있다. 정원을 설계하고 만드는 것을 즐기지만 가장 좋아하는 것은 손에 흙을 묻히며 화분에 식물을 심는 일이다. 저서로는 <겨울 정원>, <작은 꼬마 정원 가꾸기>, <도시 야생화 가드너>, <어린이를 위한 식물 재배 기술> 등이 있다.

총 4장으로 구성된 책은 빈 통조림 캔이나 낡은 금속 서랍, 대야, 찻주전자 같은 곳에 식물을 심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또한 작은 유리병에 테라리엄을 만들거나 물이끼 공(코케다마)에 식물 기르는 법도 알려준다. 심지어 냄비나 국자, 심지어 고둥 껍데기도 정성스러운 손을 거치면 근사한 식재 용기가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이처럼 예쁜 인테리어 원예를 싫어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식재 용기만을 제안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식물을 기르는 아이디어도 소개하고 있다. 즉 나무토막에 착생식물을 기르거나, 유리병에 수생식물을 기르는 방법 등을 말이다. 미처 생각치도 못했던, 바구니에 샐러드용 잎채소를 길러 식탁 위에 두고 바로 따먹을 수 있는 방법의 제안에는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아파트라서 마당이 없다는 핑게로 화초 키우기와 담을 쌓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유용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마당이나 정원이 없이도 가정 내에서 자신만의 예쁜 정원을 꾸밀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식물을 이용해 집 안팎을 장식하고, 실내에 식물을 이용해 공기를 정화하고 장식하는 노하우를 사진과 함께 설명하고 있으므로 이해하기 쉽고 아름다운 식물과 작품을 사진으로 보는 재미도 있다.

 

 

 

 

캔에 실내 식물 기르기

 

빈 통조림 캔을 깨끗이 씻고 잘 말린 후에 못과 망치를 이용해 밑바닥에 구멍을 낸다. 배수가 잘 되도록 캔 바닥에 마사토를 고르게 넣어 준다. 배양토를 반 정도 채워 평평하게 한 후에 포트에서 해당 식물을 뽑아내어 흙을 조금 털어내고서 식물의 뿌리를 캔 안에 넣는다. 남은 공간에 배양토를 더 채우고 가볍게 다져준다. 물을 주되 배양토가 심하게 젖지 않을 정도로 주의한다. 이후 마른 후에 물을 주도록 한다.

 

 

작은 유리병으로 테라리엄 만들기

 

먼저 병을 깨끗이 씻어 말린다. 병바닥에 마사토를 넣는다. 만약에 밀폐된 병을 사용한다면 바닥에 얇게 숯을 깔아 주면 악취 제거에 도움이 된다. 그런 후에 숟가락을 사용, 배양토를 넣어 준다. 포트에서 식물을 뽑아 흙을 털어낸다. 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식물의 뿌리부터 병에 넣어 배양토 위에 앉힌다. 손가락이나 숟가락으로 쓰러지지 않게 식물을 잡고 병 속 빈 공간에 배양토를 추가로 넣어준다.

 

이때 배양토를 너무 많이 넣지 않는 게 좋다. 테라리엄에 크고 검은 무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인트 브러시로 식물에 묻은 모래나 배양토를 털어내고 병 내부도 마찬가지로 깨끗이 닦아 준다. 마지막으로 배양토 위에 잔자갈이나 모래로 마감한 다음 조개껍질 몇 개를 얹어주면 장식이 끝난다. 소형 분무기를 이용해 테라리엄에 물을 조금 준다. 배양토가 심하게 젖지 않도록 주의한다. 

 

 

 

고둥 껍질에 다육식물 기르기

 

고둥 껍데기 안에 배양토를 채운다. 깊숙이 안으로 저져 넣어야 한다. 식물의 뿌리가 들어갈 공간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육이 뿌리를 몇 분 정도 물에 담근 후에 포트에서 뽑아낸다. 마찬가지로 뿌리 주변에 묻어 있는 배양토를 털어내고 고둥 껍데디 안으로 뿌리를 밀어 넣는다. 추가로 공간이 확보되면 동일한 방법으로 다육이 뿌리를 밀어넣은 후 배양토로 마감한다. 조심해서 물을 준 후 배수시킨다. 햇볕을 좋아하는 종이라면 실외에 두고 즐길 수도 있다.

 

 

바구니에 샐러드용 잎채소 기르기

 

배양토가 흘러 나가지 않게 바닥을 이끼로 감싼다. 바구니 옆 부분에 이끼를 붙이고 누른 채로 배양토를 채워서 이끼를 고정시킨다. 계속해서 바구니 옆부분에 이끼를 붙인다. 이때 이기를 약간씩 서로 겹쳐야 빈틈이 생기지 않는다. 바구니에 배양토를 채우고 평평하게 고른다. 토마토 뿌리를 물에 담근 후 포트에서 봅아 바구니 가운데에 심는다. 빈 공간에 채소 모종도 토마토 옆에 심어면 된다. 이후 필요할 때마다 채소 잎을 따먹어도 된다.

 

 

 

통조림 캔에 덩굴식물 기르기

 

옮겨 심을 식물의 뿌리가 충분이 물에 젖도록 10분 정도 담가 둔다. 망치와 못으로 캔의 위족 테두리에 구멍을 뚫는다. 완성된 후 걸어 둘 수 있기 때문이다. 캔을 거구로 엎어 바닥에 구멍을 뚫는다. 캔의 바닥에 마사토를 넣어 배양토가 너무 흥건해지지 않도록 만든다. 캔에 배양토를 채워(캔 높이의 반 정도), 포트에서 식물을 뽑아 흙을 털어내고 캔에 심는다. 배양토를 첨가하되 캔 높이보다 3cm 정도 낮아야 한다. 긴 철사를 준비해서 미리 뚫어 둔 테두리 구멍에 집어 넣고 구부린다. 단단하게 고정시켜야 떨어지지 않는다. 예븐 새 인형을 장식하면 보기에 더욱 좋다. 

 

 

이젠 직접 꾸며 보자

 

책을 통해 배운대로 직접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작은 정원을 만들어 보자. 인위적인 가습기나 방향제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살아있는 식물을 실내외에 키움으로써 공기정화나 실내 습도 유지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비록 시작은 미약할지 몰라도 점점 요령과 아이디어가 커지면서 나중엔 준 전문가 수준의 경지에 도달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