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의 여신 1
라니 마니카 지음, 이정아 옮김 / 올(사피엔스21)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라니마니카는 말레이시아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학업을 마치고 영국에서 직업을갖는다. 이후 동남아시아를 배경으로한 작품을 쓰기시작한다. 쌀의 여신으로 상을받기도했다.




락슈미의 엄마는 위험한 남자를 사량했지 그래서 밤에 줄행낭을쳤어 그남자와 살기위해 그런데 남자는 역시 위험한 남자였지 그녀를 때리고 버렸거든 락슈미의 엄마는 남자가 죽은뒤에 다시 집으로 돌아왔지 역시 어린여자들은 위험한 향기를 이겨내지 못해 인생을 망쳐버리지 편안함과 안락한 가족을 버리고한 선택은 결국 그녀를 불행하게 만들지 그리서 자신의 딸인 락슈미는 그런 삶을 살지 않도록 하기위해 좋은집으로 혼인을 하기위해 노력하지 그런데 이번에도 잘된 선택은 아이였어 중매쟁이는 신랑의 이력을 속였어 부자에 멋진 남자라고 말이야 결국 락슈미의 엄마는 중매쟁이의 감언에 속아 딸을 결혼시켜 락슈미는 신랑인 아야를보고 겁을먹어 나이도 훨씬 많고 너무 컸거든 첫날밤 락슈미는 혼자울어 자존심에 절대 내색은 하지 않아 아야의 집으로온 락슈미는 남편에게 전처자식이 둘이나 있고 아야는 사람은 좋을지 모르지만 경제관념은 꽝이라는걸 알게되지 이때부터 락슈미는 현실을 직시하게되 자신의 삶을 꾸려나가야 한다는걸 이후 아이들이 태어나게되면서 그녀는 더욱 억세질 수밖에 없어 가정을 꾸려나가야 하기 때문이야 이런걸보면 역시 여자의 삶은 결혼전후와 출산전후로 변화가 심한 것 같아 우리네 어머니가 그랬듯이 락슈미또한 그렇게 변해가지 우리가 일제강점기를 거치듯 동남아또한 일제치하를 겪게되지 물론 우리와는 비교할 수가 없어 우나라는 독립을위해 많은 피를 흘리지만 이들은 그렇지는 않았어 왜냐구 이전에도 세계강대국의 식민통치를 받은 역사가 있었기 때문인 것 같아 다만 일본인들은 그곳에서도 자신들의 문화를 강제로 주입시는 일을하지 역시 그 본색이 어디갈 리가 없지 락슈미는 일본 군인들을 피해 아름다운딸 모히니를 숨겨야했어 그당시 여자아이들은 모두 남자가 되었어 점령군이 여자들을 어떻게할지 뻔하기 때문이지 그중에서도 미모가 뛰어난 모히니는 숨어지내게되지 일본이 패망하고 떠나기 시작할 무렵 일이 터지지 그 이후로 락슈미와 아야 그리고 장남인 락슘난의 인생을 시궁창에 빠져버려 물론 다른 아이들도 그 영향을 받긴 하지만 그래도 세사람의 인생이 가장큰 타격을 입게되지 그리고 또다른 삶이 시작되지




어느나라역사나 굴욕적인 역사는 존재하는 것 같다. 우리는 유독 우리민족만 고난을 겪어왔다고 생각하는데 많은 나라의 역사또한 그런 고난의 역사를 겪어온걸 보면 누가 피해자고 누가 가해자인지 헷갈리게된다. 인간의 이기심이 자신을 지킨다는 명목하게 악순환을 되풀이하는건 아닌지 역사를통해 배운다는 지식인들이 어찌 그렇게 똑같은 잘못을 되풀이할까. 락슘낙의 일가또한 그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기위해 처절한 몸부림을 한다.




대지는 중국여인의 삶을 들여다본 작품이라면 한국은 토지와 혼불이 그런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쌀의 여신은 말레이시아의 4대에 걸친 가족의 사랑과 배신, 종교와 신화에대한 대하소설이다. 말레이시아는 우리에게 낮선나라다 그들의 문화를 알지 못했는데 종교와 생활들은 인도와 비슷한면이 많은 것 같다. 이책을통해 알지못한 곳의 삶을 들여다볼 기회갖게된가 장 좋은 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