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1
이인애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참 독특했다. 뜻하는게 뭘까 궁금하다 처음부터 읽는 사람에게 의문을 던져준다. 역사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건 역시 소설의 장점인것 같다. 지나온 과거가 무에그리 중요하냐고 말할수도 있지만 과거없는 삶이 어찌 있을수 있겠는가 현재를 사는 우리들에게 과거의 잘못을 될풀이 하지 않도록 경각심을 주는 좋은 방법이 글을 통해서일것이다. 이책은 치욕의 역사를 되세김질 하는 시간을 갖게한다.
 

  어느날 다섯명의 젊은이가 지하에 납치된다. 그들은 자신들이 어떻게 이곳으로 오게된건지 알수없어 공포감을 갖게된다. 다섯명은 서로 통성명을 하게되고 질문을 하는데 학은학교의 학생으로 학과는 다르며 나이또한 다르다. 여자두명에 남자 세명은 지하공간에서 서로를 의지하지만 속으로 서로를 경계한다. 그럴수 밖에 없는게 낮선공간에 갑작스럽게 같은날 납치되었다는게 그들이 서로를 의심하게 만든다.

 

  처음 이들의 반응은 서로의 인적사항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때 이들에게 지시를 내리는 방송이 들린다. 다섯명은 깜깜한 지하를 그들의 지시대로 하기로하 결정하고 걷던중 횟불을 획득한 이들 또한 여정이 뜻밖의 장소에서 비상구를 발견하게된다. 평범한 대학생인 이들에게 왜 이상한 일이 생겼을까 책의 중반까지 의문은 풀리지 않는다. 미로속을 여전히 헤메는 그들 서로도와 탈출을 하지만 그들은 또다시 감금당한다.

 

  이야기의 대부분이 지하의 미로에서 다섯명이 탈출하는 과정이 전개된다. 그런데 알수 없는 존재 그들은 누구일까 서로 다른 집단이 이들을 찾고 서로를 의심하면서도 믿고 의지하면 두려움과 어려움을 헤처나간다. 그런데 이중 연장자인 승현은 리더로서 동생들을 통솔하지만 여정의 뛰어난 추리력과 세심한 관찰력으로 위기를 모면할때 의심과 시기심을 보인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되 승현뿐 아니라 가장 막내인 희원또한 그런 여정을 견제하는 모습을 보인다. 사람은 아무리 힘들고 위험스런 순간이 되더라도 다른 사람보다 더 뛰어나고 싶어하는 욕망이 존재하는가 보다.  다섯명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들은 여정의 기지로 탈출하지만 지하에서 발견한 책과 열쇠꾸러미로 또다른 위기에 처하고 숨은 그림찾기 같은 역사의 숨겨진 진실찾기에 나서게된다.

 

  이글에서 가장 돋보이는 존재는 역시 여정이다. 위기때만다 방향을 제시하고 의문을 제기한다. 그리고 책과 열쇠꾸러미를 챙겨온 이도 여정이다. 암호를 푸는 단서를 생각하고 또 그암호를 푸는이도 여정이다. 여정이 없었다면 이들이 감춰진 비밀을 풀수 있었을까 의문이 생긴다.

 

  결말이 둘인글 개인적으로 이글의 두개의 결말중 두번째 결말이 더 실감나고 또 마음에든다. 정말 그녀가 그곳에서 살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나중에 혹시 그곳에 가면 비밀 장소가 어디쯤 있을까 찾아볼지도 모르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jy 2010-08-13 19: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고두고 반복되는 그! 설정이네요~
이런 소재의 작품은 작가의 글빨이 굉장히 중요하게 느껴지던데요~ 인사이트밀도 딱 이런 소재였던거 같아요^^

노란장미 2010-08-15 1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빨 맞아요 음 역쉬 두번째 결말이 새롭고 신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