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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 헴펠 연대기
세라 S. 바이넘 지음, 박찬원 옮김 / 은행나무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미스 헴펠 연대기의 저자인 세라S. 바이넘은 자신이 중학교 교사로있었던 경험을 토대로 이글을 썼다고한다. 그래서 그랬을까 책속의 햄펠의 모습은 참 친숙하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어떤생각을 하고있는지 궁금했는데 그들도 우리와 같은 인간이라는데 더 호감이 가게되는 것 같다.
처음시작의 소재목은 재능이었다. 헴펠이 맡은 7학년들의 학예회발표과정을 헴펠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내용들이다. 그리고 자신의 재능없음을 인정한다. 다른 선생님들은 학예회에 발표를 하는 모습을 바라보면 예전에 자신이 학생이었을때는 세상에 못할것이 없었던 호기심에 대한 단상이 나온다. 그걸보면서 나는 그때 그랬나 내가 중학생때는 뭘했지 난 그저 아이들과 교실뒤에서 말타기와 공기받기에만 정신이 팔렸던 것 같다. 그때는 그게 외그렇게 재미있었는지 그리고 지금도 내 행동이 이해가 안되는 것 겉멋이 들었다고나 할까 나도 이제 어른이라고 온몸으로 표현하고 싶었는지 모르겠다. 졸업식때 식구들 아무도 오지말라고 당당히 밝히고는 졸업식에 참석했는데 아뿔사 정말 아무도 안왔다. 그런데 배신자같은 친구들의 가족들은 축하꽃다발과함께 사진을 찍어대는 모습에 정말 쓸쓸하게 뒤돌아 섰던 기억이난다. 헴펠의 7학년들은 그래도 행복한 것 같다. 헴펠은 자신의 능력에대한 끊임없는 반성 그리고 자신이 선생이된일에대한 회의를 느낀다. 물론 그걸 잘했다는게 아니라 아이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자신의 능력에대한 끊임없는 반성 노력에대한 생각이 부럽다는 것이다. 모든 선생님은 아니더라도 가끔 선생님의 무능력을 느낄때가 있었던 기억에 헴펠의 모습은 교사다운 자세가 아닐까하는 생각이든다. 세월이흘러 공원에서 우연히 마주친 제자는 다정했던 헴펠을 기억한다. 내가 나를 바라보는 모습과 제자가 선생님을 기억하고 바라보는 모습은 흐믓한 기분이 들었다. 우리가 어른이 된 뒤에서 반갑게 달려가 제자임을 밝히고 대화를 나눌 선생님이 몇이나될까 우리세대도 선생님은 하늘같은 존재라는 믿음이 강했는데도 이런 생각을 하는데 요즘 아이들에게 진정한 스승이 몇이나 될지.......
헴펠 연대기속의 스승의 모습은 내가 기대했던 모습이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학생을 마음으로 사랑하고 자신의 능력에 안주하지 않는 그런 스승의 모습을 말이다.......
그녀는 그녀가 사랑하는 아이와 단둘이 있다. 복도를 따라 저 멀리, 더 깊은 침묵 속으로
그녀는 아이의 손을 가볍게 뒨다. 그들의 발걸음이 점점 더 느려졌으면, 복도가 점점 더 길어졌으면 하고 바란다. 그래서 그들이 가기로 되어 있는 그곳에 결코 도달하지 않고 계속 걸을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