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 시모다
리처드 바크 지음, 박중서 옮김 / 북스토리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메시아 노릇에 질려버린 어느 메시아의 이야기란 말에 어떻게 메시아란 막중한 임무에 이런 생각을 할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그리고 난 이책을 단지 흥미위주의 소설일 것이라고 속단했다. 기계공 시모다를 읽은 다른이가 이런말을 했다 자기계발서라고 나는 이말에 적극 공감한다.




도널드 시모다는 인디애나주 포트웨인 동쪽에서 태어나고 인디애나 공립학교를 졸업 자동차 정비소의 기계공으로 일한다. 시모다는 다른 땅과 학교 자신이 일찍이 살았던 삶을통해 배운 것들을 기억했으면 사람들은 그의 능력을 깨닫고 그를 찾아 상담을 요청한다.그의 직장사람들은 그가 갈길을 가라고한다. 그는 교외로 나가고 사람들은 그를 메시아라 믿는다.사람들은 자신의 고통을들고 메시아를 찾아든다 사람들은 점점늘어나고 메시아는 하느님께 기도한다 광명이신 “있음”이시어 평범한 영혼으로 살게 해달라고 자비로운 목소리는 “나의 뜻이 아니라. 그대의 뜻으로 행하라. 그대의 뜻이 곧 그대를 향한 나의 뜻이기 때문이니라. 평범한 사람이 되어 그대의 길로 가며, 세상에서 행복할지어다.시모다는 사람과 기계로 이루어진 일상 세계로 돌아갔다.




리처드의 관점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리처드가 도널드 시모다를 만난건 일리노이주 건초 위에서다 시모다의 플리트는 방금 구입한 새 비행기같이 깨끗한 것이 너무나 이상했지만 리처드의 예상을 깨고 시모다는 손님을 태우고 비행을한다. 하지만 착륙한 시모다의 비행기는 너무도 깨끗하다. 그럼 왜 리처드앞에 시모다가 나타난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내가 생각하기에 리처드의 소원은 좀더 많은 손님을 받고 비행을해서 먹고사는게 일이었다. 시모다를 만나면서 리처드는 손님걱정을 하지 않게되었다. 그리고 시모다가 다른 존개인걸 깨닫게되고 시모다로부터 핸드북을 받게된다. 삶의 진리를 찾는 이야기는 이렇게 두사람 떠돌면서 리처드의 의문을 시모다가 듣고 의미를 깨닥게하는 형식으로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당신의 양심은

당신의 이기심이

얼마나 정직한가를

나타내는 척도다.




거기에 주의 깊게

귀를 기울이라.







시모다는 마란다. 우리 모두는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은 뭐든지 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진 거예요 우주가 돌아가는 위대한 방식 아니겠어요?




리처드는 말한다. 그렇긴 한데요. 당신은 한 가지 중요한 부분을 잊고 있는 것 같아요 우리는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할수 있는 자유를 작고 있지만 다른 누군가에게 상처주지 않는 한에서만 그런거예요라고




나는 시모다의 말이 맞긴 하지만 리처드의 말이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있는 생각이라고 생각했다. 바로 그순간 그들의 곁으로 정체가 모호한 인물이 등장하고 리처드는 그에게 질문을한다. 이때 그는 기회는 이때라고 생각했는지 자신은 사람의 피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리처드에게 한잔의 피를 부탁하고 리처드는 정색을하면서 거절을 하지만 그는 미안하지만 그래도 피를 달라고 한다 오히려 피를 주지 않으면 자신은 상처받을 것이라고 리처드는 화를내고 가만두지 않겠다고 그순간 흡혈귀는 흐릿하 영상이되어 사라진다.




시모다는 리처드에게 자유와 선택에대한 그리고 선택에따른 상처는 결국 자신의 문제라는걸 말한다.  




메시아란 존재에대한 거창한 기대를 갖고있는 우리에게 고정관념을 깨버린 책이다. 내가 생각하는 메시아란 그리스도다 만약 우리곁에 새로운 메시아가 온다면 그리스도와 비슷한 희생을 하는 존재일 것이라고 고정관념에 빠져있었다. 시모다는 메시아도 우리와 같은 존재로 다만 우리들에게 깨달음이란 이런 것이다. 딱 정해진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내는 것이라고




나는 아직도 시모다의 큰 뜻을 다 깨닫지는 못했다. 아직도 생각중이고 지금도 탐구하는 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