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조 - 내 안에 잠든 긍정의 추진력
마셜 골드스미스 외 지음, 박세연 옮김 / 리더스북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모조(Mojo)란 무엇일가부터 말해야 겠다 모조란 단어를 처음듣고 무슨 뜻일까 궁금했는데 모조는 원시종교에서 유래된 말로 주술적인 의식에 사용하는 부적을 의미하지만 오늘날 비즈니스나 스포츠쪽에서는 “긍정의 추진력”이란 의미로 사용된단다. 그럼으로 모조란 긍정을 뜻하는 말이라고 할수 있다. 오늘날 긍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성취또한 없다는 것이다. 모조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탐구해 볼까한다.




내 안의 긍정 에너지가 폭발하는 순간이 모조의 순간이란다. 가장 쉽게 설명할수 있는게 스포츠이다. 지고있던 게임이나 경기에서 선수교체나 감독의 시간타임후 갑자기 전세가 역전될때가 있다. 이런때 할수 있다는 긍정을 확고하게 심어주었다거나 파이팅하는 선수의 긍정적인 힘이 다른 선수에게 전파되어 모조가 폭발하게되면서 한순간에 역전되는 경우를 우리는 스포츠만의 짜릿함이라고 말한다. 바로 이러한 것이 모조의 힘이라는 것이다. 그럼 그런 모조가 갑자기 생기냐 그건 아니다 모조를 창조하는데 필요한 조건이 네가지 있다. 첫 번째 정채성(identity)이다. 나는 누구인가 주변에서 평가하는 나가 아닌 내가판단한 나를 알아야 한다. 두 번째는 성취(achievement)다. 사회적 의미의 성공을 말한다. 객관적인 성취와 자신이 스스로 평가하는 성취 두가지 모두 필요하다. 세 번째는 평판(reputaion)에 너무 연연해도 문제지만 평판이라는게 사람들과의 관계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관리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네 번째는 수용(acceptance) 나를 바꿀수 있는것과 바꿀수 없는걸 구분해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새로운걸 받아들이는 용기와 결심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모조를 발현시킬 기본이 되었다면 이제부터 긍정의 효과를 발휘하도록 하자. 모조는 모든 사람들이 내면에 갖고 있다 자신의 내면에 숨겨진 모조를 어떻게 발휘해야 하는지는 자신의 노력이 필요하다.




모조와 반대되는 말은 노조(Nojo) 긍정이 아닌 부정을 뜻한다. 우리는 긍정보다 부정을 더 많이 생각하고 행동한다. 모조를 통해 나를 바꾸는 일이 쉽지는 않다. 혼자서 하는 일보다 같이하는 일이 더 효과적이다. 저자인 머셜 골드스미스는 모조를 높이기위해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매일매일 전화통화로 간단하게 그날에 한일을 정리하는 작업을 하면서 서로 모조가 높아지고 일뿐만이 아니라 가정까지 행복해졌다고 한다. 그후 일년동안 중단했는데 원래의 생활로 돌아오는걸 확인하고 두사람은 다시 시작했고 예전의 모조가 활성화 되던 시절로 돌아갔다고 한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자존심이란 이름으로 거부하기 보다 도움을 요청함으로 서로 윈윈하는 그런 방법을 선택하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결국 모조란 내안에 잠재되어 있는 긍정의 힘을 밖으로 얼마만큼 잘 표출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인생 행복지수가 높아지냐 낮아지냐를 결정하게된다. 예전에 엄마가 자주하시는 말이있다. 입조심 말조심해라 나쁜말이든 좋은 말이든 사람이 자꾸하면 원하는데로 이루어진다. 항상 좋은 생각과 좋은말로 나를 다스려라 진리는 우리곁에있다. 그걸 우리가 잊고 있다. 책을통해 배우는 것들이 오랜 삶을통해 전해오는 어른들의 말과 다른게 없다는걸 오늘또한번 배우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