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도감 - 장난감을 만들며 놀자! 체험 도감 시리즈 6
기우치 가쓰 글, 다나카 고야 그림, 김창원 옮김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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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일날 직장에 비상이 걸려 출근했다 집에오니 아들이 쪼르르 달려와서 하는말이 엄마 만들기책이 왔어요 그래서 내가 오늘 만들어 봤어요 하는 것이다. 응 무슨말이니 하고 생각을해보니 공작도감이 떠올랐다. 평소 종이접기같은 만드는걸 좋아하는 아들아이가 보면 좋을책을 발견했었는데 그 책이 내가 없는사이 도착했나보다. 벌써 책을보고 아들이 만든 것은 평소 총을 좋아하더니 역시 총을 만들었다. 나무젓가락 총이 두가지있는데 1번보다는 2번이 마음에들어 만들었단다. 아이는 자신이 만든총을들고 친구들과 놀기위해 달려나갔다. 그사이 내가 책을 살펴보았다 역시 기대했던 만큼 알차고 아이들이 쉽게 만들 수 있어 더욱 마음에 든다. 오랜만에 탁월한 선택을 한 것 같다.

나무젓가락 총 2
재료는 나무젓가락 2개, 고무줄 10개, 도구는 칼과 사포 준비물도 너무너무 간단하다. 그럼 만드는 방법은 그림대로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다. 초등학교 5학년이 뚝딱 만들었으니 아마도 다른 아이들도 만들기에 관심만 있다면 어렵다고 말하지 않고 재이있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살펴보면 목차 다음에 책에 소개되는 글은 기호와 뜻에대한 설명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이것을 알아야 만들기 할때 쉽게 만들 수 있다. 다음은 도구에대한 설명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도구도 있지만 잘 모르는 도구가 나오기 때문에 꼼꼼히 봐 둔다면 좋을 것 같다. 독특한건 손으로 할수 있는 일이다 재미있게도 손이 하는일을 설명하는데 마지막으로 꼬집기, 때리기의 설명이다. 말 그대로 꼬집거나 때린다는 설명에 웃음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여기까지 살펴본 뒤라면 어른의 도움없이도 아이들끼리도 만들 수 있고 친구들과 어울리기 힘들어 하는 아이가 있다면 장난감 만들기를통해 친구 사귀기를 할수있을 것이다.

이책의 취지는 아이들이 생각날 때 만들기를 통해 즐기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은 단지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다. 책을 보는건 지식으로만 남지만 만드작업은 “앎”이라는 말이다 몸으로 배우는건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거창한걸 만들기보다 이렇게 소소한 장난감을통해 새로운 세계를 탐험할수 있는 시간을 아이들과 가족이 나눈다면 행복이 따로있는게 아니라 우리옆에 있는 것이란걸 알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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