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입문 만화로 읽는 중국전통문화총서 6
주춘차이 지음, 장우창.백유상.정창현 옮김 / 청홍(지상사)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아는 한의학이란 몸을 보호하고 기력이 떨어질때 보양하며, 침으로 병을 다스린다는 정도이다.

이제부터 읽으려고 하는 책은 한의학 입문이다. 한자에도 약해서 왼만한 책은 아마 다 읽으려면 몇년은 걸려야 하겠지만

내가 선택한 이책은 다행이 만화로 읽는 한의학 입문서다. 한의학이라 하면 동양의 대표적인 치료방법의 하나로

서양의 양학과 반대로 알고있다. 서양의 의술은 수술을 많이 권한다. 그런데 한의학은 근본을 한약으로 서서히 다스려 병을 치료한다.

그런면에서 요즘 우리국민의 성향과는 맞지 않을지 모르지만 유구한 역사를 지닌 한의학의 좋은점을 우리가 망각해서는 알될것이다.

평소 위가 좋지 않는 나는 양약을 먹으면 속이 아프다 그런데 한약을 먹으면 속이 편안하다. 먹기가 힘들어서 그렇지

장기간 복용해야하는 약은 한약만한 약이 없는것 같다. 우리가 병의 치료를 위해 어쩌수 없이 장기간 양약을 먹을때는 속을 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한의학에 관심이 저절로 가게된다.

 

책은 한의학의 음양오행학설을 일장으로 총 7장으로 되어있다. 이책은 한번을 봐서 다 이해하거나 알수는 없다.

꾸준이 탐독하고 생각해 가면서 알아가야하는 책이다.

우리의 몸은 우주가 존재한다고 한다. 그런걸 표현하는게 오행이라고 책을 읽다보면 인체의 비밀뿐만이 아니라

우주만물의 지혜까지 영역을 넓혀가는것 같다.

2장인 장상학설을 읽을때는 위에관한 부분은 눈여겨 봐진다. 임신했을때 너무나 입덧이 심해 병원도 가서 약도 먹어보고

한의원에도 갔는데 위의 한부분인 지라가 좋지않아 그런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책의 내용을 보니 위가 모든장기의 뿌리라고 한다.

위가 좋지 않으면 소화를 할수 없고 그러므로 인해 음식물 찌꺼기가 소장으로 원활하게 전달되지 못하면서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면

만병의 근원이 될것은 뻔한 일인 것이다.

 

내가 평소 관심이 있던 것은 경락이다. 요즘 경락으로 다이어트까지 하는걸 봐서 그런지 평소에 경락을 배워보고 싶었다.

그런데 4장의 기혈진액을 읽고 그런 나의 궁금증이 어느정도 해소가 되었다.

기혈진액은 우리 몸의 기본바탕이 된다는 것이다. 내가 궁금해 해던 그 경락의 생리활동을 지속 시키는 에너지가 바로

기혈진에서 근원하고 있다한다. 결국 우리몸에 기혈진액이 상한다면 기초가 무너지기 때문에 우리몸의 건강또한

온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입문서를 읽다보면 황제내경소문에 나와있는이란 말이 많이 나온다. 한의학 입무서를 읽고나니 주춘재의 또다른 책인

황제내경소문이 궁금해진다. 인체의 비밀을 다 풀수는 없지만 느리게 치료하지만 몸에 무리가없이 치료할수 있는

한의학인란 학문이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 한의학의 기초를 맛만봤다 그래서 나는 아직도 궁금한게 많다.

내가 읽은 책은 중국전통 한의학이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나라 한의학의 기초를 다지게 만든 허준의 위대한

업적이 떠오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