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와 철인정치의 시대 2 - 정조 시대를 읽는 18가지 시선
이덕일 지음 / 고즈윈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조와 철인정치의 시대1』권이 정조와 노론과의 대립구도 속 정치, 사회문제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2권은 정조라는 임금의 개인사에 포커스를 맞추었다. 사도세자의 묘소를 이장하기 위해 건설한 화성 신도시, 어린시절부터 암살의 위협으로 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밤 늦도록 깨어있어야 하는 생활에서 비롯된 독서습관, 자신을 살리기 위해 죽음을 택했던 아버지 사도세자와 노론의 일원으로 아버지를 죽음으로 몰아간 어머니, 강화도에 유배된 이복형제 등 가족관계가 밀도 있게 그려진다. 

노론은 숙종의 차남이었던 연잉군 금을 영조로 추대하였지만, 그의 아들 사도세자를 뒤주에 가두고 굶겨 죽이는데 앞장섰다. 정조는 자신의 어린시절 한여름 뒤주에 갇혀 물 한 모금 마시지 못한 채 죽어가는 아버지를 지켜보아야했던 기억을 지울 수 없다. 연산군은 생모가 사사당했다는 말을 듣고 폭군이 되었는데, 하물며 죽어가는 아버지의 모습을 지켜본 정조의 가슴은 어떠했을까. 외적환경은 폭군 연산보다도 더 비통했지만 그는  한 사람의 아들이기보다 한 나라의 왕이기를 택했다. 하지만 정조는 평생동안 자신이 사도세자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잊어본 적이 없었다. 그는 아버지의 묘소를 이장하기 위해 축조한 화성 신도시를 건설하는데 있어서도 단 한명의 원성도 사지 않겠다는 일념으로 임했다. 정약용, 조심태 등을 기용하여 처음으로 강제 부역이 아닌 도급제 임금노동을 실시한 것 등이 그 예이다. 
 
그는 비단옷도 사양하고 거친 무명옷을 즐겼고, 사형수의 심리도 직접 하였으며,과거시험 문제 또한 직접 출제하였으며 경연장에서는 어느 신하보다 깊고 빼어난 학자였다. 평생을 일에 파묻혀 살았어도 자신이 계획한 바를 다 이루지 못하고 의문사를 당해 안타까움을 더해준다.
 
책 끝에 부록으로 첨부된 <정조어록>은 정조의 시문집인 『홍재전서』와 『일득록』에 실린 정조의 육성을 그대로 옮겨 놓았다. 책을 좋아한 정조의 독서에 대한 어록은 깊이 새겨두어야할 것들이 많다.웬만한 독서에 관한 책보다 훨씬 울림이 크다. 일과를 정해놓고 글을 읽고, 많이 읽기보다 치밀하게 읽기에 힘쓰고, 신기한 것을 보려고 힘쓰기 보다 평상적인 것을 보려 힘쓸 것 등 그의 체험에서 우러나오는 말들이 힘을 지닌다. 책의 본문에도 나오지만 新民과 親民의 글자 한 자의 차이에도 깊이 천착한 독서군주의 남다른 모습에 깊이 고개가 숙여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