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수필 범우 한국 문예 신서 1
김용준 지음 / 범우사 / 2000년 6월
평점 :
품절


 

 

얼마전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소설집 뒤에 실려있던 산문이 어찌나 마음에 들던지 이렇게 재미있는 수필이라면 얼마든지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알라딘에서 검색을 하다가 어떤 분의 리뷰가 신뢰가 가서 구매를 했다. 수필집에 알맞게 어울리는 책의 크기, 많지도 적지도 않은 알맞은 분량의 글, 그리 길지도 짧지도 않은 재미진 글들, 가벼운 듯 하다가도 깊이가 느껴지는 사색의 흔적들을 맛볼 수 있었다. 한껏 멋을 부리는 듯하면서도 정도를 넘지 않는 글이 여간 맛갈스러운 것이 아니다.

저자의 후기를 보니  그 후기를 쓴 날이 1948년 음력 2월 3일이다.  내가 근원 김용준을 알게되기까지 꼭 60년이 걸린 셈이다. 도쿄 미술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미대학장을 지냈으며 6 ·25 후 서울 수복 때 월북했다고 한다. 초판 인쇄가1987년 3월로 되어있는 것을 보니 월북작가들의 해금 시기에 맞추어 이 글을 읽을 수 있게된 모양이다.
 
그의 직업 탓인지 화가들에 관한 일화가 많이 소개되어있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안견, 최북, 장승업 등에 얽힌 일화와 함께 예술에 대한 그들의 태도와 근원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일제 강점기에 교육을 받은 탓인지 한자를 능란하게 구사할 뿐만 아니라 즐기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김수영과 마찬가지로 그들에게는 한자가 모국어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당연한 일이겠지만 한자세대가 아닌 내게는 쉬이 이해되지 않는 말들이 많아 네이버 사전에 수시로 기대어야하는 수고가 따랐다.
 
그는 아무런 조화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고풍스러워 보이는 까닭으로 늙은 감나무를 좋아하고, 그리기가 쉽다는 이유로 또 무장공자無腸公子(내장이 없는 공자)로서 평생을 두고 애끓는 슬픔을 모른다는 윤우당의 시구에 감동되어서 게 그리기를 좋아한다. 그는 매화 앞에서는 아무런 조건없이 황홀해지고 경건해지기 때문에 또 매화를 좋아한다고 한다. 그에는 '근원' 말고도 '검려' , '노시산방주인', '선부', '매정' 등 많은 호가 있다. 사물에 뜻을 부여하고 그와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근원의 생각들을 엿보는 것은 또 다른 즐거움이다. 

매화향기나 두꺼비 연적, 늙은 감나무 같은 것들은 60년이 지난 우리에게는 먼 이야기일 수 있다. 그러나 시나 그림 같은 예술에 대한 그의 생각은 시대의 변화와는 무관하게 여전히 가슴 깊이 새겨야할 듯 싶다.
 
 "모든 위대한 예술은 결국 완성된 인격의 반영일 수밖에 없다. 인간이 되기 전에 예술이 나올 수는 없다. 미는 곧 선善이다. 미는 기술의 연마에서만 오는 것은 아니다. 인격의 행위화에서 완전한 미는 성립된다. 기술을 부육膚肉 이라면 인격은 근골筋骨이다. 든든한 근골과 유연한 부육이 서로 합일될 때 비로소 미의 영혼은 서식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