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선택 - 미국 최고의 부자 전문가가 20년간 밝혀낸 그들만이 알고 있는 돈의 흐름과 비밀, 개정판
토머스 J. 스탠리 지음, 장석훈 옮김 / 북하우스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학이라고 해도 될 만큼 부자관련 도서들이 많이 나온다.

그들과 우리는 무엇이 다를까 생각하면서 이 책을 보게되었다. 기존의 국내 도서들도 이런류의 책들이 많다. 당연히 비슷한 내용이 될거라 생각하면서 보았다. 미국인이라고 해서 부자가 특별한 것은 아니니까....

암튼 생각과 다르지 않은 내용이 나열되어 있었다.

 

그중에서 일반적인 생각과 다르게 부자들의 학창시절이다. 통계적으로 대부분 공부를 잘하지는 못했다는 이다.  그런 열등감이 그들을 부자게 되게 했다고 하는데, 별로 공감하지는 못했다. 이들 대부분의 직업들이 의사, 변호사, 회계사, 기업인 등등....대부분 전문직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대학 이상의 고등교육을 받은 것이고 결국은 학업의 선두는 아니더라도 꾸준한 노력과 공부는 이어졌다는 것이다. 스스로 공부를 했던지 부모가 시켜서 했던지 부모의 학구열은 부모 자신이나 자식에게 부자가 되는 초석을 다져주는 지름길이다.

 

마지막에 나오는 성공의 8요소만 봐도 이 책을 집약 해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 성실하라, 진실되라, 열정을 가져라. 이것은 우리의 경제를 유지시켜 왔고 앞으로도 유지시켜 줄 중요한 성공요인이다.

2. 학교 성적이 경제적 성공의 장애가 되도록 만들지 말라.

3. 금전적 모험을 감수할 용기를 가져라. 그리고 실패를 극복할 수 있는 법을 배워라

4. 독창적이면서도 이윤이 많이 날 수 있는 일을 선택하라.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해라

5. 배우자를 신중하게 선택하라. 실제,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은 성공과 조화를 이룰수 있는 성격을 지닌 사람과 결혼했다.

6. 경제적으로 생산적인 가계를 꾸려나가라. 많은 백만장자들은 새것을 사기보다 쓰던 것을 고쳐서 쓴다.

7. 집을 고를때는 백만장자들의 예를 따르라. 그들처럼 따져보고, 발로 찾아다니고, 적극적으로협상하라.

8. 균형있는 생활방식을 택하라. 많은 백만장자들은 "돈 안드는 활동"을 한다. 가족이나 친구와 즐기는 데는 돈이 많이 들지 않는다.

 

이 책은 저자가 많은 부자들과 인터뷰를 통해서 정리된 내용이다. 통계적으로 분류도 하고 의미있는 분류도 있었다. 하지만 그들은 기본적으로 전문직으로 월급이 많거나 기업경영인이다. 매달 버는 돈이 많으므로 상대적으로 부자대열에 끼기가 쉽다. 하지만 박봉의 월급장이들은 아끼고 아껴도 수억을 모으기는 힘들다. 이미 어느정도 나이먹은 직장인들이 이 책처럼 부자들이 되기에는 힘들다는 것이다. 새로운 자신만의 대박 날 일을 찾아서 자기사업을 하기에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영업이 성공하기는 하늘의 별따기이다. 결국 소비를 줄이고 모으는 수밖에 없는데 이 길이 쉽지는 않다.

 

부자의 대한 열망으로 부자들의 생각과 재테크를 기대하지만 결국은 기본으로 돌아가게 된다. 다양한 투자 상품에 대해서 공부하고 아끼는 길..... 뭐 특별한게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