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생각의 재발견 - 모차르트에서 아인슈타인까지 창조성과 행복의 조건
위니프레드 갤러거 지음, 이한이 옮김 / 오늘의책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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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에 대해서 처음 접하게 된것은 황농문 교수의 '몰입'이라는 책이었다. 어느 일에 몰입한다는 것은 주위의 모든 노이즈를 차단하고 내가 원하는 한 채널만을 열어두고 그곳에 모든 마음과 정신을 몰아놓는 것이다.  우리의 생각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는다. 5분 이상 한 생각에 머물기는 힘들다. 모두 경험했을 일이다. 학생시절에 수업시간을 생각하면 수업을 들으면서도 다른 생각이 문득 문득 떠오른다. 그렇다고 이런 것이 주의력결핍장애는 아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뇌의 활동이다. 그렇기에 한 곳에 집중한다는 것이 힘든일이 된 것이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기억하고 생각한다면 우리의 뇌는 과부하가 걸려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의 뇌는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생각하고 싶은 것만 생각한다. 그리고 단순화 작업을 거치게 된다. 차를 구입하려고 여기 저기 알아보던중 내 마음에 꼭 드는 모델이 있었다. 평소에는 생각도 없다가 그 날부터는 그 차만 도로에서 많이 보이는 것이었다.  그전에는 잘 안보이던 차들이 도로위에 수백대가 기다렸다는듯이 넘쳐났다.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의 효과이다. 같은 상황에서도 다른 효과가 일어나는 것이다.

 

가장 느낌이 오는 말을 꼽으라고 한다면 '인생은 내가 집중한 것들의 총합이다'라는 말이다. 우리 주변에서는 쉴세없이 수많은 사건이 일어나고 진행된다. 그러나, 내가 기억하고 있는 것은 내가 관심이 있는 한 부분이다. 이런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나만의 일들이 저장된다. 즉, 기억하고 싶은것만 쌓여가는 것이다. 동네 친구들과 같은 사건을 경험하고 같은 지역에서 살았으나 같은 사건에 대한 기억이 다르고, 같은 지역에 대한 기억하는 부분에 차이가 많이 난다. 감정이나 느낌을 배제한 사실을 가지고도 그런 차이가 생긴다. 우리의 뇌는 즉 자신만의 여과를 통해서 기억 할 부분만 기억하는 것이다. 세상이 나에게 들어올때도 나에게서 여과가 되지만, 그 세상이 밖으로 나올때도 나에게서 선택되는 것만 나온다.

 

모든것이 선택에 의해서 기억된다면 우리는 좋은것과 긍정적인것에만 집중하면 인생이 얼마나 즐거울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매순간 우리는 선택을 하게된다.  우리가 선택하지 않으면 뉴런이 선택하게된다. 뇌는 모든상황에서 선택을 하면서 무의식에 저장하게 된다. 의식을 하고 있던 무의식 상태에 있던 우리가 뇌에 저장되는 것은 긍정적이고 좋은것으로 축적된다면 인생은 즐거움이 넘쳐날 것이다.

 

몰입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르게 되는 것일까? 몰입이라는 상황에 접근하려면 일반적인 사람은 어떠한 노력을 해야 될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 제시되는 것은 명상을 통해서 접근하는 것을 보여준다. 명상이라는 것은 한가지 생각을 하면서 집중하는 행위이다. 명상의 효과는 이 책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여러 책에서 보여주고 있고 정신적 효과뿐만 아니라 몸의 치유까지도 이루는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명상을 통해서 붓다는 신(우주, 무의식등)의 경지에 이르렀다. 명상에 대한 생각을 다시한번 해보게 되었다. 이와 관련된 책들도 찾아 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났다. 어디에 집중한다는 것이 현란하게 변화하는 동적인 세상에서 나홀로 생각에 잠겨 정적인 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다.

 

몰입은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이다. 특별히 시간을 준비해서 몰입을 하고 나머지는 평상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고 몰입은 현재 내 자신에서부터 이루어진다. 현재를 살아가는 순간에 집중하고 몰입을 함으로써 현재가 충만해지는 효과가 일어난다. 우리가 사는 이곳은 과거도 미래도 아니다. 현재에 주의하고 몰입에 이를때 행복에 지는 것이다. 현재를 살면서 행복을 느낄수는 없다. 현재는 치열한 삶을 살아도 지나고 나면 행복으로 평가되는 것이다. 오늘 살아가는 이순간 우리는 우리의 삶에 몰입을 통해 삶이 충실해 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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