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 라이트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9 RHK 형사 해리 보슈 시리즈 9
마이클 코넬리 지음, 이창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총도 배지도 없는 해리 보슈가 마음 속에 남아 있는 사명을 위해 이 사건을 해결한다. 오래 전에 일어난 살인사건조차도 그의 손에서 해결되지 않은 사건이 없었으니 이번 사건도 그리 큰 어려움 없이 해결하게 된다. 왜 이 사건일까. 왜 4년 전 미해결 사건으로 남은 살인 사건을 해결해야 했을까. 그에게 이 사건을 떠올리게 해준 동료 경찰도 있었지만 해리 보슈는 4년 여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구원을 바라는 벤턴의 마지막 모습을 잊지 못하고 있었다.

 

갑자기 테러리스트 이야기가 들려오며 큰 그림이 그려지는 것을 보며 이번 사건은 또 어떻게 결론을 맺게 될까 궁금했다. 해리 보슈는 늘 사건을 해결하는 패턴이 비슷하고 이번에도 예상을 뒤엎지 않으며 늘 하던대로 사건 처리를 했는데 린델이 독설을 내뱉은대로 그는 규칙 안에 있든 그렇지 않든 자신이 생각한대로 움직인다. 이것이 늘 문제인데 법 안에서 정의가 실현되는대로 놔두는 것도 좋을텐데, 굳이 자신의 손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야만 하는 그 자신감은 때론 답답하게 느껴진다.

 

안젤라 벤턴이 죽은 사건과 또 한 명의 실종사건 그리고 200만 달러 강탈 사건은 해리 보슈에 의해 하나의 점으로 이어지게 되고 어찌 보면 그에 의해 아주 급작스럽게 사건이 해결 되는데 경찰에서 탐정으로 나아가는 길목에 있기 때문인지 그리 강렬한 인상을 남기지 못한 사건이었다. 너무나 손쉽게 해결이 되어 그런 느낌을 받은 것이겠지만 안젤라 벤턴, 그녀가 왜 살해당했는지 알았다고 해서 바뀌는 것은 없으니, 단지 해리 보슈 그 자신의 마음 안에서 뭔가 바뀌는 변화가 있을 뿐, 그가 언급하는 사명에 대해서 아직 이것에 대해서 나는 잘 알지 못하겠다.

 

경찰이 아닌 탐정으로 이 사건을 해결하게 된 해리 보슈, 그의 능력이 뛰어나 거금의 돈을 들고 사건 의뢰를 하러 온 사람이 있었다면 더 멋졌겠지만 첫 사건이니만큼 그에게는 잊혀지지 않은 이 사건을 맡는 것이 옳은 일이었다. 그러나 누구나 해결할 수 있는 사건이었음에도 어이 없이 그냥 흘러가게 내버려 둔 이 사건은 죽는 순간까지 구원받지 못한 벤턴과 정의를 실현함에 있어 여전히 규칙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해리 보슈만이 남겨졌을 뿐이다. 또 다른 일상이 그에게 의미를 가지고 다가오긴 했지만 그것은 이야기가 흘러가며 자연스럽게 언급이 될 것이다.

 

좀 더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고, 억울한 죽음들을 파헤치며 그 자신의 사명을 다시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겠지만 아직은 제도 안에서 살아가던 경찰이라는 직업을 벗어던지지 못한 해리 보슈의 모습은 늘 내가 보았던 그의 모습일 뿐이었다. 이제 그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이란 한정되어 있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삶 또한 그가 가는 길에 놓여져 있으니 지금과 다른 모습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게 될지, 그냥 지금의 모습을 보여주게 될지는 앞으로 계속 지켜봐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