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호형사
쓰쓰이 야스타카 지음, 최고은 옮김 / 검은숲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 중에 자신이 소설속 등장인물이라는 것을 자각하는 이가 있다니, 넌 대체 누구냐. 경부가 사건 설명을 하다가 의자를 돌려 독자들에게 이야기를 하는 장면도 있으니, 가만히 앉아 책장만 넘기던 독자들은 긴장하며 책을 읽어야겠다. 쓰쓰이 야스타카는 미스터리 소설을 쓰면서 이것, 저것 하고 싶었던 것이 많았던 모양이다. 사건의 흐름을 섞어 놓아 독자들이 편리한대로 읽으라 한다거나, 등장인물들이 동시간에 어떤 행동을 하고 있었는지 쓰면 어떨까 상상을 넘어서 이를 행동으로 옮기니 작가의 행동을 예측할 수 없는 독자들은 그저 작가가 하는대로 지켜볼 수 밖에 없다. 쓰쓰이 야스타카는 작가라기 보다는 장난을 좋아하는 아이 같다.

 

네 편의 단편들의 형식은 비슷하다. 돈이 많은 아버지를 둔 다이스케는 인력 부족과 자금부족으로 사건 해결의 어려움을 겪는 동료 경찰들에게 자금을 지원한다. 온갖 나쁜 짓으로, 심지어는 사람이 죽어나가게 하는 짓도 서슴지 않았던 다이스케의 아버지 간베 기쿠에몬은 아들이 자신의 돈을 정의롭게 쓰는 것에 감격하여 눈물을 흘린다. 단편마다 사건은 다르지만 각 단편들의 첫 시작은 대개 이렇게 비슷하다. 간베 기쿠에몬의 비서이며 다이스케를 사랑하는 스즈에가 사건마다 중요 인물로 도움을 주는 설정 또한 빠지지 않는다. 다이스케는 사랑하는 사람이 위험한 사건에 노출이 된다는 것이 불안하지만 돈만 많은 것이 아니라, 성격도 좋고, 타인의 아픔을 외면하지 않는 그는 실력도 출중한 경찰이라 그녀를 절대 위험속에 빠뜨리지 않는다.

 

책을 읽기 전 '부호형사'의 내용이 실력이 없어 돈으로 사건을 해결해 버리는 유쾌한 이야기일 것이라 예측했었는데 조심스럽게 동료 경찰들에게 자금력을 동원해 사건 해결을 이렇게, 저렇게 해 보자고 의견을 제시하는 돈 많은 형사의 이야기였다. 실력도 뛰어나고 돈도 많은 다이스케가 나서니 해결 못하는 사건이 없다. 중소기업 회사의 사장이 밀실 살인으로 죽으니 회사를 떡 하니 하나 차려서 범인이 다시 살인 사건을 저지르게 유도하질 않나, 거기다 그 회사를 또 크게 키우내고, 유괴당한 아이를 위해 유괴범에게 넘길 돈을 직접 마련해 빌려 주고, 야쿠자들을 감시하려면 너무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하여 야쿠자들이 숙박할 장소로 아버지가 오너로 있는 호텔 전체를 제공하질 않나, 그야말로 부호형사 다이스케의 행동은 상상을 초월한다. 이렇게 아버지 못지 않은 재력과 능력을 보여주며 사건을 해결하지만 사랑하는 연인 스즈에 앞에서는 고백 한 번 제대로 못할 정도로 부끄러움이 많은 사람이기도 하다.

 

다이스케의 아버지가 부호형사가 되었다면 이야기는 더 재밌었을 것이다. 다이스케 혼자서는 사건을 감당할 수 없어 아버지에게 이런, 저런 도움을 받아 처리했기에 사실 간베 기쿠에몬도 사건의 핵심에서 활약했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물론 간베 기쿠에몬이 같은 상황에서 같은 조건으로 사건에 뛰어 들었다면 감정적으로 잔인하게 처리하거나 결과가 달라지는 사건도 있었겠지만 다이스케 보다는 훨씬 더 유쾌하게 사건을 해결했을 것이라는덴 의심의 여지가 없다. 부호형사, 라는 소재로 유쾌한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독자들을 유혹하고 있으니 독자들을 더 즐겁게 만들어 주는 것이 타당한 일이다. 시간이 없어 몇 몇 등장인물의 활약을 들려주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며 독자들을 약올리는 것은 무슨 행동이란 말인가. 글을 쓰다 보니 화가 나는군. 하루 빨리 작가의 머릿속에 있는 부호형사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보여주길 바란다. 생략한 이야기들 모두 말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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