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의 열쇠를 빌려 드립니다 이카가와 시 시리즈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임희선 옮김 / 지식여행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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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살인 사건이 일어났는데 이렇게 한가한 사람들이 있나. 용의자로 의심을 받고 있는 류헤이가 그렇고 류헤이의 전 매형인 탐정 우카이 모리오가 그렇다. 탐정 우카이 모리오야 밀실 살인사건을 풀고 싶다는 의욕에서 그랬다고 치자, 그런데 류헤이 넌 왜 이렇게 한가한거냐. 선배 모로가 죽었으면 바로 경찰서에 신고를 해야지. 증거를 없애고, 지문을 지우고 탐정인 전 매형 우카이 모리오를 찾아가다니, 이 사건이 해결되었으니 망정이지 류헤이, 네가 딱 이번 살인사건들의 범인 같이 보이거든? 진짜 현실에서였다면 죄를 뒤집어 쓰고 감옥에서 썩게 되었을 거다. 아, 내가 왜 이렇게 흥분을 하고 이러지. 사람이 죽었는데 시체를 그대로 방치해 뒀다는 게 화가 나서 그런다. 모로의 죽음에 대한 의문이 모두 풀리니 류헤이도 피해자라는 생각보다는 그가 경찰서에 바로 신고하지 않은 것에 더 화가 난다. 사람이 죽었는데 아무리 밀실 사건이라 자신이 범인으로 지목당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해도 탐정과 함께 모로의 집으로 다시 찾아가 모로가 어떻게 죽었는지 추리만 하고 있는 게 너무 이상하지 않은가 말이다.

 

'밀실의 열쇠를 빌려 드립니다'는 류헤이의 전 여자친구 곤노 유키와 모로 고사쿠가 죽은 지 삼일 째 되는 날 사건이 해결되어 전혀 지루할 틈이 없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살인 사건이 발생하고 경찰서에 가기 보단 스스로 사건을 해결해 보겠다고 탐정을 찾아나선 류헤이로 인해 긴장감이 떨어져 사건은 지루하게 전개된다. 물론 화자는 류헤이가 겪은 일과, 사건을 해결해야 하는 스나가와 경부, 시키 형사의 동선이 겹쳐져 지루할 수 있다고 미리 말해두긴 했지만 영화 감독 같이 설명하는 화자 덕택에 조금 지루한 정도는 참아줄 수 있는 것이었고 아이러니하게도 오히려 사건을 해결할 능력이 있는 탐정 덕분에 더 지루해졌다.

 

두 살인 사건이 해결되는 데 가장 큰 공을 세운 사람이 있다면 스나가와 경부일 것이다. 그가 아니었다면 절대 해결될 수 없는 사건이었고, 우연에 기대어 우카이 모리오가 모로를 죽인 살인자를 찾아내면서 이 사건은 완벽하게 해결된다. 시키 형사 같은 사람만 있었다면 류헤이는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갔을 것이다. 스나가와 경부가 평소에 해파리 숫자나 헤아리고 있다고 해도 알리바이를 무너뜨리는 데 탁월한 실력이 있다고 하니 자질이 떨어지는 경찰은 아닌 셈이다.

 

모로가 밀실에서 살해 되었기에 그간 내출혈 밀실설, 창 밀실설, 니모미야 아케미 범인설까지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 나온 가설들이 많았다. 그동안 내가 생각해 놓은 추리를 내어 놓자면 '살인자가 모로의 집에 계속 있었을 것이다'인데, 류헤이가 집안 곳곳을 찾아 보았기에 처음부터 나의 가설은 바로 깨진다. 모로의 시체를 보고 기절한 류헤이가 충격을 받아 단순 기절한 것이 아니라 누군가 류헤이를 기절시켰다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없어 보여서 나는 계속 류헤이가 모로의 집을 나설 때까지도 범인이 모로의 집에 있었다는 가설을 포기하지 않는다. 뭐 이 가설을 스나가와 경부가 확실히 깨주긴 했지만 여전히 미련이 남는다.

 

현실에서라면 이렇게 모든 것이 딱딱 맞아 떨어져 사건이 해결되진 않는다. 영화나 소설속이기에 가능한 얘기란 말이다. 소설속이니 무슨 일이 벌어진다 해도 수긍할 수 있어 류헤이의 행동을 이해 못할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현실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살인 사건이 류헤이와 우카이 모리오때문에 가벼워진다면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금세 잊혀지게 되니까. 가장 큰 공포는 내가 류헤이처럼 살인 사건 누명을 쓰고 억울한 일을 당할 수도 있음을 알게 해 주는 것이다. 뭐 이런 공포를 찾아다니며 느낄 필요는 없겠지. 그저 이렇게 밀실 사건 트릭을 풀면서 나와는 상관 없는 일로 생각해 버리는 것이 나을 것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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