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신윤복
백금남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바람의 화원]이라는 책을 읽고 난 후 드라마도 즐겨 보는데 신윤복과 김홍도가 그린 그림을 드라마의 성격에 맞게 각색한 것을 보고, 이것을 사실로 여기게 될까봐 걱정스런 마음도 들었지만 역시나 뛰어난 영상미, 보는 즐거움이 있어 가슴까지 설레어 온다. '샤라쿠가 김홍도다, 신윤복이다'하는 책들이 많은데 이 책에서는 후반부에 김홍도를 샤라쿠로 설정하여 신윤복뿐 아니라 김홍도도 글의 중심에 세워 이야기를 이끌어 가고 있다.

 

드라마에서는 신윤복을 주인공으로 김홍도가 함께 등장하여 스포트라이트를 받지만 '소설 신윤복'은 신윤복의 이야기보다는 김홍도와 그의 스승 강세황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등장한다. 신윤복을 말하자면 그의 스승과 주변 인물에 대해서도 언급을 해야겠지만 잠깐씩 등장하는 신윤복의 짧은 이야기에 아쉬움을 느낀다. "바람의 화원"에서 등장하는 신윤복은 여자다. 실제로 신윤복은 남자라고 하여, 이 책을 읽으면서 배우 문근영의 이미지를 떨쳐내기 위해 노력해야 했다. 책의 중반쯤부터는 남자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박혀 버린다. 기생 송이와 관계를 맺고, 신한평의 아들이라고 여러번 언급을하므로 자연스럽게 남자라고 생각하게 된다.

 

드라마에서 자주 봐 왔던 신윤복과 김홍도의 그림들을 이 책에서도 볼 수 있는데 곳곳에 설명되어 있는 글들을 읽으며 나의 그림 보는 수준이 얼마나 무지했는지 깨닫게 되어 부끄러워진다. 다른 사람들의 그림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즐거움은 이 책의 매력일 것이다. '소설 신윤복'의 도입부분에서 저자에 돌아다니는 '춘화도'에 찍힌 낙관이 김홍도로 되어 있어 누가 그림들을 모사하고 있는지 그 범인을 밝혀내는 추리소설 장르의 성격을 띠게 되는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었던 모양이다. 이 문제가 임금의 귀에 들어가는 것은 시간이 좀 지난 후에 일이라 이 사건은 처음 잠깐 등장한 후 잠시 자취를 감춘다. 그러나 이 '춘화도' 사건으로 김홍도는 물론 신윤복까지 위험에 처하게 되니 산천을 두루다니며 그림만 그리며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자유조차 허락되지 않는다는 슬픔이 나에게까지 전해져 와서 나의 마음까지 아프게 한다. 

 

'춘화도'를 그렸다는 누명을 쓰고 죽어간 신윤복의 아버지 신한평, 기생이 된 누이. 신윤복이 춘화도를 그릴 이유가 없다는 확신이 들지만 아버지의 죽음때문에 어쩌면 그가 그렸을수도 있지 않을까. 란 생각이 들었었다. 누이를 생각했음일까 그의 그림엔 여자들이 등장한다. 사랑하는 여인 기생 송이가 그 그리움의 대상일 수도 있겠지만 신윤복과 송이의 사랑은 그리 애틋해 보이진 않는다. 여자가 여자의 그림을 그리는 드라마 "바람의 화원"과 남자가 여자의 그림을 그리는 '소설 신윤복'의 차이점이라면 드라마는 아름답게 그려졌다면 책은 읽는것조차 거북했다는 것이다. 임금인 정조가 김홍도의 낙관이 있는 '춘화도'에 역정을 내고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조금 이해가 가지 않기도 하는데 유독 '춘화도' 이야기가 글의 절반이상을 이끌어가는 것이 불편하기만 하다.

 

한 인물에 대해 작가마다 전혀 다른 해석이 내리기도 하는데 여기에 나오는 신윤복의 이야기도 전부 사실은 아닐 것이기에 그리 심각하게 읽진 않았다. 너무나 많이 등장한 사람들로 이야기가 없다는 느낌이 드는 '소설 신윤복'이지만 내가 모르던 전혀 새로운 세상을 보는 듯 그림에 대한 해석을 읽는 즐거움이 있어 또 다른 이들이 이야기하는 신윤복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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