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신혼여행
고스기 겐지 외 지음, 정태원 옮김 / 문학의문학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여기에 등장하는 11편의 단편들속에 내가 아는 작가는 히가시노 게이고 뿐이었다. 일본소설 작가 중 유명한 히가시노 게이고를 전면에 내세운 '기묘한 신혼여행'은 여타의 단편들에 비해 그 내용이 조금 짧아 아쉽게 느껴지고 여기에 등장하는 다른 단편들은 그 짜임새와 전개 방식들이 너무 허술해서 실망스럽다. 물론 짧은 글에 담아낼 수 있는 것들이 한정되어 있겠지만 강렬한 느낌을 전해주기에는 역부족이었나 보다.

 

단편 '마지막 꽃다발'은 갑자기 이야기가 끊어진다. 사랑하는 여자 에리카가 미나미를 죽이고 뜨거운 물에 얼굴과 가슴까지 화상을 입은 이야기 뒤에 갑작스럽게 등장하는 꽃 가게의 주임, 고헤이와의 결혼식을 하는 날까지 그녀의 꽃 가게로 이상한 선물들이 도착한다. 넥타이, 벨트, 넥타이 핀 등 고헤이에게 전해졌으면 하는 싸구려 선물들이 매일 도착해서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나는 물론 이쯤에서 자주 찾아와서 꽃을 사는 야마네씨가 범인이라 생각했지만 결혼식 당일 벌어진 사건은 반전이라면 반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으니까. 그러나 조금 생뚱맞다고 해야 할까. 연결이 되지 않는 이야기를 보는 느낌이 들었다.

 

단편 '붉은 강'에서 교도소에 막 출소한 무가이를 집으로 데려와 돌봐주는 가자미 변호사의 이야기는 겉으로야 대단한 사람으로 인식되지만 점점 깊이있게 파고들어 보면 자신의 인생에 걸림돌이 되는 사람을 없애주는 사람을 변호함으로써 사회에서는 존경을 받지만 섬뜩한 인물로 생각된다. 자신의 아내를 죽인 범인의 변호를 맡는다는 것이 가능한가. 감정이 없거나 아무리 직업 정신이 투철한 사람이라고 해도 오히려 이런 모습이 무섭게 다가온다. 명확하게 가자미 변호사가 사건에 관계 되었다고 말하진 않지만 경찰들이 짐작하는대로 나는 가자미가 아내를 죽이는데 일조를 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나오는 단편들은 이렇듯 손에 땀을 쥐게 하거나 탄탄한 구성으로 나를 끌어당기지 못하고 있다. 단편 '겹쳐서 두 개'는 여자의 상반신에 남자의 하반신을 붙여놓은 시체를 보고 범인을 찾아내는 것인데 이 이야기에도 엉성한 점들이 많다. 카메라맨이 이 방을 한시간이나 감시하고 있었고 들어간 사람이 죽은 마리에의 남편인 이와미 밖에 없고,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이 방을 나선 사람이 없다면 누구든 이와미를 의심하지 않겠는가. 문제는 여자의 하반신과 남자의 상반신이 어디에 있느냐가 관건인데 이 문제조차 가쓰라기의 이론에 따라가다 보면 답은 금세 나오게 된다.

 

추리소설을 너무 많이 읽어서 트릭이 눈에 보이는게 아니다. 이 책에 실린 단편들의 구성이 약하고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하지가 않아 너무 산만하다. 결혼식에 관련된 단편들이 많은 것을 보면 가장 행복한 때에 죽음에 이르게 되는 슬픈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지도 모르지만 오히려 이런 비슷한 소재들로 인해 조금 지겨워지기도 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쓴 '기묘한 신혼여행'조차 그가 늘 작품에서 보여주는 사람냄새 나는 글이 아니라 그저 기묘한 신혼여행에 어울리는 글을 써 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아마 내가 추리소설이라 많은 기대를 했기 때문일 것이다. 너무나 많은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 서로 다른 빛깔의 글들을 접할 수 있으리란 기대감이 나를 끌어당기지 못하는 글들로 인해 실망만 하게 된다. 한 편의 짧은 단편이 후에 대단한 장편으로 살아날 수 있을텐데, 너무 단편적인 이야기들만 실려 있어 무언가 부족한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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