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단의 팬더
타쿠미 츠카사 지음, 신유희 옮김 / 끌림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곤혹스럽게도 '비스트로 코타'에서 선보이는 요리를 맛볼 수 없다는 것이 이렇게 내 기분을 우울하게 만들줄 몰랐다. 사실 '퀴진 드 듀'에서 나오는 요리도 먹고 싶었지만 오히려 이런 간절한 마음은 마지막 책장을 넘기는 순간 불쾌한 기분으로 이어졌다. 오히려 음식의 냄새가 나의 코에까지 전해져 오지 않음에 감사하고 있는 중이다. 탁월한 미식가가 아닌 나는 얼큰하고 매콤한 음식을 즐겨 먹기에 이런 고급스러운 음식을 먹는다 해도 그저 '맛있다, 맛없다'로 평가를 내릴 것이다. 이런 나를 나카지마가 본다면 동물보다 못한 존재로 여기겠지만 나도 나카지마가 제대로 된 인간으로 보이지 않으니 피장파장이다.

 

요즘 요리에 관련된 책이나 드라마들을 보면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생존을 위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아닌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미각을 자극하는 맛있는 요리를 찾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인간만이 미각을 가진다'고 말한 나카지마의 말에 동의하게 되지만 '신의 요리'를 먹고 싶은 나카지마의 추악한 모습은 오랫동안 뇌리에서 사라지지 않아 그와 같은 세상에 살고 있다는 것이 괴로울 정도다.

 

'비스트로 코타'를 운영하는 코타, '퀴진 드 듀'의 셰프 이시구니를 보면 자신이 만든 요리에 얼마나 자부심을 느끼는지 알 수 있다. 매일 매일 손님들을 위해 메뉴를 바꾸는 코타는 저렴한 재료를 이용하여 맛있는 요리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한다. 이에 반해 나카지마의 미각을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이시구니의 모습은 냉정함을 넘어서 인간미마저 느껴지지 않는다.

 

다카시와 마키의 결혼식날 다카시의 아버지 기노시타 요시아키가 사라졌을 때 루이 뱅상 신부가 의심스러웠다. 이미 첫 장에서 사제와 신도들이 은밀하게 만나고 있음을 독자들에게 넌지시 일러주었기에 어떤식으로든 루이 뱅상 신부가 이 일에 관련되어 있음을 예상 할 수 있었다. 마츠노 쇼지가 살해되어 경찰 혼다와 아오야마가 등장해 이 사건을 파헤치면서 이 책은 '미스터리'의 성격을 드러낸다. 밀수품에 관심을 가지고 신코 물산에 접근하는 아오야마, 나는 아오야마가 모든 것을 설명해줄 때에야 비로소 이해하기 시작했지만 이미 나카지마가 육식동물이었던 팬더의 선조가 신의 노여움을 사서 고기를 먹는 행위를 박탈당했다는 가설을 이야기했을 때 아주 끔찍한 결과를 보게 되리라 짐작했다. 이제 더 이상 접시 위에 앉아 있는 팬더의 모습이 유쾌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이 세상에서 맛볼 수 없는 음식을 원하는 사람들. 아니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원하는 사람들을 보며 이 책에서 만들어내는 요리에 군침을 흘렸던 나 자신에게도 혐오감을 느낀다. 어찌할 수 없는 인간의 본능에 나도 무릎꿇고 말았던 것일까. 혀 안을 감아돌며 부드럽게 녹아내리는 요리들에 그 어떤 재료들을 사용했든 나의 코와 혀는 거기에 반응했을 것이다. 나카지마와 뱅상 신부가 이런 나의 모습을 봤다면 어떤 생각을 했을까. 마지막에 기노시타 다카시의 행동은 반전이라면 반전이겠지만 또 다른 사건이 일어날 수 있음을 알려주어 섬뜩함을 느끼게 한다. 아내를 잃은 다카시는 이후 어떤 행동을 했을까. 갑자기 그의 행보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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