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원주민
최규석 지음 / 창비 / 200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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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도 원주민이 있었나? 이 책의 저자 최규석은 원주민이란 "자신들의 과거와 삶의 방식이 자연스런 형태로는 남아 있지 않은 사람들을 뜻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나는 원주민일까, 아닐까. 깊이 생각해 보니 지나온 어린시절을 그리워하는 것을 보면 나도 원주민인가 보다. 친구들과 술래잡기를 하고 밤늦게 들어가 보면 평상에 앉아 이웃들과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던 어른들의 모습을 많이 그리워하고 있으니까. 현재 삶의 질은 높아졌는지 모르지만 사람들간의 마음속 거리는 보이지 않을 정도라 그 시절이 참 그립다.

 

최규석의 "대한민국 원주민"을 보면 드라마나 책을 통해 그리고 어른들의 그리움을 통해 많이 접해온 내용들이다. 옛것들은 이제 박물관에 가서야 찾을 수 있는 시대, 사람들은 그 시절을 어떻게 살았는지 모르겠다고 한다. 그 땐 가족들의 유대감이 있었고 이웃들 또한 내 일처럼 도와주던 시대라 공동체가 되어 살아가던 시절이니 못먹고 힘들게 살았어도 오히려 그 시절을 그리워하는 것이 아닐까. 고향땅은 이제 도심속으로 변해버려 낯선곳이 되어 버렸지만 여전히 나의 기억속에는 그 곳이 존재하기에 그저 기억만을 떠올려 볼 뿐이다.

 

저자 최규석과는 나이차이가 별로 나지 않건만 나의 어린시절의 기억과 왜이리 다를까. 같은 시대를 살았어도 다른 세계를 살아 온 사람들, 아마 나는 여기에 해당되는 걸까. 고무신을 신어도 놀림을 받지 않는 시골로 가자고 한달내내 학교를 다녀오면 울기부터 했던 책속의 '나'는 계층간의 차이를 그때부터 알게 되었을 것이다. 어렵게 살아온 시간이지만 옛일에 대한 향수를 느낄 수 있는 "대한민국 원주민", 곳곳에 가난이 덕지덕지 묻어있지만 읽는동안 나는 이 가족의 삶이 불행하다고 생각해 본적이 없다. 그땐 그랬으니까. 그렇게 사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을테니까.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를 읽어보지 못했다. 저자 최규석의 책은 이 책이 처음이다. 요즘 세대 아이들은 이 책을 봤을 때 얼만큼 이해할 수 있을까. 내가 살아온 이야기도 누군가에겐 전혀 낯설고 생소한 이야기가 되겠지. 나무에서 쌀이 열리는 줄 아는 아이들도 있다는데 그러고보면 이미 내 삶도 박물관에 전시되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왜이리 슬플까. 그때 그때 참으로 치열하게 살아온 내 삶이 깡그리 없어지는 듯한 느낌, 누구와도 공감하여 나눌 수 없는 나의 시간들이 닫혀버린 것 같다. 오직 나의 가슴속에만 살아있는 이야기들. 대한민국 원주민들은 지금도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예전 가난했던 어린시절을 진저리치며 주먹을 불끈 쥐고 오늘도 땀흘리며 살아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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