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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황하는 칼날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불꽃놀이를 보고 돌아오는 에마를 납치한 마코토, 가이지, 아쓰야. 집에서는 에마의 전화를 기다리는 나가미네. 아마 이 두 장면을 영화에서 본다면 사람들은 가슴을 졸이며 화면을 응시할 것이다. 여자들을 성폭행하고 그 행위를 고스란히 테이프에 남기는 잔인한 녀석들이 아직 미성년자란다. 자신들은 에마가 죽은 것이 뜻하지 않은 사건일지 모르지만 딸을 잃은 나가미네에게는 하늘이 무너지고 더이상 살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을만큼 절망적인 일이다. 가이지에게 협박당하고 에마가 죽은날의 알리바이를 만들어야 하는 마코토, 아버지의 차로 에마의 시체가 옮겨졌음을 짐작하는 그는 범인이 아쓰야와 가이지라고 나가미네의 핸드폰으로 정보를 보내게 된다. 딸이 성폭행 당하는 테이프를 보고 미치지 않을 부모가 어디 있을까. 그때 집으로 들어오는 아쓰야를 난도질해서 죽이는 장면은 끔찍하긴 하지만 이해 못할일도 아니다. 피해자의 부모에서 이젠 피의자가 된 나가미네, 나가노의 펜션으로 도망간 가이지를 찾아 복수하는 길만이 자신의 절체절명의 사명이 되어 버렸다.
"자신의 아들은 착하고, 그런 짓을 했을리가 없다"며 오히려 피해자인 듯 부르짖는 아쓰야와 가이지의 부모의 모습에 얼마나 화가 나던지. 자식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 물론 머리로야 그 아들이 했다는 것을 알지만 가슴으로는 부정하는 어머니의 모습은 피해자의 가족에게 사과 한마디 하지 않는 매정한 모습과 겹쳐지면서 죽은 아쓰야에게 동정심을 가질 수 없게 만든다. 마코토의 아버지 또한 자신에게까지 피해가 올까 마코토에게 진실을 다 말하지 못하게 하고 숨기기에만 급급하니 "왜 그러냐"고 소리치고 싶어진다. 마코토도 아쓰야와 가이지에게 가담한 공범인데 가벼운 벌조차 왜 주지 않는 것인지 화가 난다. 미성년자를 보호하고자 살인을 저질러도 이렇듯 아무렇지 않게 다시 사회에 복귀되어도 좋은지, 많은 생각이 든다.
경찰들보다 먼저 가이지를 찾아 죽여주었으면 좋겠다는 마음, 내가 악한 것일까. 아쓰야처럼 잔인하게는 아니지만 전혀 반성의 기미가 없는 가이지가 충분히 그 고통을 당했으면 좋겠다. 경찰들도 간발의 차이로 가이지를 놓쳐버려 나가미네에게 마지막 기회가 오게 된다. 핸드폰으로 마코토와 가이지가 만날 것임을 알려준 전화로 인해 그는 사냥총을 가지고 그 곳으로 가게 된다. 솔직히 또 다른 희생자의 아버지 아유무라가 가이지를 죽였다면 나가미네가 그렇게 되진 않았을텐데, 가볍게 움직인 아유무라로 인해 오히려 경찰들은 가이지를 놓치게 되어 나가미네의 표적이 되어 버린다. 사냥총을 들고 가이지를 향해 총을 쏘려고 하는 나가미네, 이를 저지하는 와카코의 말을 듣고 멈췄더라면, 이 책의 결말은 바뀌었을 것이다.
가이지가 나타난다는 정보를 마코토가 또 전해 준줄 알았다. 그러나 경찰들에 둘러싸인 그가 어떻게 정보를 전할 수 있었겠는가. 또 다른 제 3의 인물 또한 내 마음과 같았던 모양이다. 가이지를 응징하기 원하는 것, 피해자의 가족들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미성년자를 보호하는 법을 보며 울분을 느꼈을 것이다. 아무것도 해 줄 수 없다는 자괴감, 이것이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였겠지. 정의가 무엇인지, 법이 무엇인지 나는 잘 모르겠다. 단지 죄를 지었으면 그 죗값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 이것이 잘못되었을까? 나는 나가미네가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음을 안다. 타인의 입장에서 "이제 그만하면 되었다"며 와카코처럼 말할 수도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타인의 시선일뿐이니, 오롯이 그를 이해할 수는 없다. 자식을 잃은 슬픔은 그 어떤 것으로도 위로가 되지 않을테니까. 아쓰야와 가이지가 죄를 뉘우치고 사죄를 했다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때문에 마음이 씁쓸해진다. 자신의 소임을 다한 경찰들에게도 어떻게 손가락질 할 수 있겠는가. 이런 무서운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았으면.....하는 바램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