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설헌, 나는 시인이다
윤지강 지음 / 예담 / 200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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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들은 언젠가 여인이 되고 아버지가 짝 지어준 사람에게 시집을 가야 한다. 이처럼 삶의 뿌리가 송두리째 옮겨지는 것을 경험해야 했던 여인들의 마음속은 아마 시커멓게 타 버려 재도 남아있지 않았을 것이다. 초희는 새가 되어 자유로운 세계로 날아가고 싶어했다. 요즘 시대에 태어났어도 이름을 알리고 유명해졌을 초희, 허난설헌은 조선시대, 여인의 재주를 억압하고 그저 조상을 모시고 아이를 낳아 가문을 대를 잇는 존재로밖에 인식되지 않았던 그 시대를 오롯이 견뎌냈다. 아니, 그 자리를 박차고 뛰쳐나와 '시'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가문에 얽매이지 않고 살아가려 애썼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 황연과 맺어지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시집을 간 것이 그녀의 불행의 시작이었을까. 아님 시대를 잘못 태어난 것이 불행의 시작이었을까. 너무나 뛰어난 재주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다 펼쳐보이지도 못하고 살아갔을 그녀의 삶에 가슴이 쓸쓸해져온다. 초희가 살던 곳에서 뛰쳐 나와 이혼을 당했을 때 나는 그녀가 황연과 다시 맺어지기를 얼마나 바랬던가. 오로지 초희가 여인으로서의 삶을 선택하기만을 바라고 있었으니 이 얼마나 무지한 짓이었는지. 가슴속에 꺼지지 않는 불꽃을 안고 사는 그녀가 사랑하는 사람인 황연을 따라가지 않고 자신 안에 있는 그 사랑을 지워야 했을때 그녀가 할 수 있는 것은 그 마음을 표현한 '시'를 짓는 것이었다. 아마 '시'가 없었다면 그녀의 삶은 황폐해졌을 터이고 더이상 살아갈 의미조차 없었을 것이다. 희윤이가 죽었을 때 이미 그녀는 죽었으므로.

 

비루한 양반들을 호통치고 그 앞에 앉아 '시'를 지어 따끔한 충고를 하는 그녀의 모습은 기생 "황진이"의 모습과 닮아있다. 대장부 보다 더 호기롭게 소리치는 모습이 이름 높은 사람들과 어깨를 견주어 대등하게 학문을 논하던 황진이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 그래서일까 초희가 기생이 되고 싶어하던 어린시절이 떠오른다. 어디든 발길 닿는대로 갈 수 있는 기생을 부러워 했었다. 남편이 닭이면 닭을 따르고 남편이 개면 개를 따라야했던 그 시대에서 여인네의 삶이란 붙박혀 어디로든 갈 수 없는 자유롭지 못한 인생이었으니 왜 기생이 부럽지 않았겠는가. 고단하게 살았을 그녀의 삶에 가슴이 아려올 뿐이다.

 

허균의 누이, 허난설헌. 죽고나서야 훨훨 날아가는 새가 되었을까. 자유를 꿈꾼 그녀는 죽어서야 그 삶에서 놓여날 수 있었으니 이 시대까지 그녀의 이름을 들을 수 있다는 것에 위안을 삼기엔 재주 많은 그녀의 삶이 슬프다. 물론 죽어서도 김씨 문중에 뼈를 묻었으니 떠나는 발길 떨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아무리 발버둥쳐도 놓여날 수 없었던 그녀의 삶은, 죽어서도 발목을 잡고 놓아주지 않았다. 이 글이 어디까지 진실을 전하고 있는지 알 수는 없다. 그러나 자유롭게 날고 싶었던 그녀의 삶을 잘 표현해 놓은 것 같아 나의 곁에서 그녀의 숨소리를 듣는 것처럼 가까이에서 그녀를 느낄 수 있었다. 내가 여자이기에 그녀의 입장을 옹호하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꽃 피우지 못하고 쓰러져간 그녀의 삶이 너무 안쓰럽지 않은가. 꽃들이 활짝 피어나는 이 봄날, 나는 허난설헌 그녀가 그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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