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이화
조두진 지음 / 예담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받고 작가의 이력도 이 책에 대한 정보도 보지 않고 바로 본문을 읽었다. 처음 들었던 생각은 "능소화" 분위기를 느꼈다는 것이다. 그제서야 작가의 이력을 본 나는 역시 능소화의 작가였다는 것을 알았고 신뢰감을 느끼며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임진왜란 당시의 상황을 다룬 책들을 보면 임금과 신하, 나라를 생각한 많은 의병들에 대해 이야기가 맞춰져 있어 고단하고 힘들게 살았던 백성들의 삶은 그저 목숨 부지하기도 힘들었겠거니 생각하고 있었을 뿐이었다. 저자는 양반의 딸로 태어났으나 일본으로 끌려가 일본인의 아내가 되어 아이를 낳고 살아간 '유이화'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이 땅의 백성들이 일본으로 끌려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 알려준다. 충을 제일로 생각하는 유이화의 남편 안철영은 아이가 아파 의원을 데리러 간다며 나가서는 집으로 오지 않고 진주성으로 들어간다. 아내와 아이 편윤이 보다 임금, 나라를 생각한 충정이었고 이후 이날을 생각해 보고 후회해도 역시나 자신은 나라를 선택했노라며 자족할 뿐인 그런 사람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히로시는 어떠했는가. 나라보다 한 여인을 위해 살았지 않은가. 아내와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다리가 부러져 절뚝거려도 깊은 강물에 들어가 사람과 짐을 실어다 주는 일을 하며 살아간다. 이것이 철영의 눈에는 인간답지 않은 삶이지만 히로시의 손을 보며 그가 처자식을 얼마나 애틋하게 생각하는지 깨닫게 된다. 아사노의 눈에 들어 아들의 스승으로 일본으로 건너와 사무라이와 같은 대접을 받는 철영, 그에게 무슨 자격이 있어 아내의 몸이 더렵혀졌다고 하나 같이 조선으로 돌아가자며 "허물을 용서하겠다"고 말하는가. 분명 아내는 "허물이 없다"고 말한다. 그래 이것은 백성들을 지키지 못한 사람들의 허물일뿐 유이화의 허물이 아니다. 일본에서 사무라이로 대접받는 그는 조선으로 돌아가 예전의 지위를 찾고 아내와 정겹게 살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하다니 너무나 아둔하다. 철영도 유이화처럼 밑바닥의 삶을 겪었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한문을 안답시고 아사노 아들의 스승이 되어 편안하게 지내다니, 철영의 마음자리가 힘들었다는 것은 안다. 아내를 찾기 위해 일본으로 왔다고 변명하고 싶겠지만 역시 이것은 변명일뿐이다.

 

"아시타"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난 유이화, 그녀는 그저 아이들의 엄마로 살아가고 싶을 뿐이다. 조국이 어디든, 편윤이를 혼자 떠나보낸 어미의 심정으로 아이들을 결코 떼어놓고 떠날 수가 없다. 조선으로 가고 싶어 자신의 몸을 내어주는 여인을 칼로 벤 철영의 행동은 그 시대 충을 제일로 여기며 살아온 사람들을 대변할 것이다. 배고픔을 견디며 오로지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쳤던 그네들의 삶을 그가 알았다면 그렇게 행동했을 것인가. 이제야 조선인들의 삶을 알아 회개한다 한들 이미 철영은 예전의 그가 아니다. 아내 유이화를 떠나보내는 것이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일 것이다. 나라를 지켜내면 처자식도 지킬 수 있다 생각했던 것일까. 전쟁에 대처하는 임금의 행동도 어리석기만 하고 그 임금을 따르는 신하들도 모두 어리석게만 보인다. 권력을 지키기 위해 발버둥친 사람들 아래 백성들은 그렇게 죽어간 것을, 고단한 삶을 살았던 그들의 인생이 내 마음을 울린다. 조선을 평생 그리워하며 여전히 이방인으로 살아갔을 그들의 삶에 가슴이 아파올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