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대한민국 디지털작가상 수상작
권오단 지음 / 포럼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임진왜란이 일어나기전에 분명 전조가 있었을 것이다. 탁상공론만 일삼는 조정대신들은 서로 할퀴어대고 죄를 주어 파직시키거나 귀양보낼 궁리만 하니 임금의 시야가 흐려지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변방의 야인들이 백성들을 유린하고 있는 상황에도 누가 방어하지 않고 도망을 갔느니, 북병사의 자리에 율곡이 임제를 추천하고자 할 때에도 평양감사로 부임한 임제가 황진이의 무덤 앞에서 단가를 지었다고 여색을 탐하는 소인배라고 하여 조정 신료들은 물론 임금조차 허락하지 않는 상황만 보아도 이미 조선의 힘이 약해져 변방에서 '이탕개의 난'이 일어날만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 황진이의 무덤앞에서 단가를 지은 것이 무슨 큰 죄라고 말한마디 하기 무서워서 어찌 공직에 머물수 있을까. 모를 일이다.  

 

주변 정세로 미루어 율곡은 변란이 있을것이라 예감하고 홀로 준비를 한다. 씨름대회를 통해 힘깨나 쓰는 장정들을 뽑는 일에도 신경을 쓰는 것은 변란을 대비함이라 생각되지만 씨름대회를 너무 부각시키는 느낌이 든다. 씨름대회가 눈으로 보이지 않으나 무슨 무슨 기술을 써서 이겼다고 해도 별로 실감이 나지 않는다. 백정이어도 출신을 따지지 않고 중히 쓰려는 율곡의 배려로 백손과 바우가 '이탕개의 난'이 일어났을 때 큰 활약을 하지만 역시 신분의 벽은 넘을 수 없는지 어이없게도 백정이라는 이유로 백손이 옥이 갇히고 바우도 함께  갇히게 된다. 조선은 이 신분제로 나라가 약해지고 있다는 율곡의 걱정이 변란이라는 위험한 상황에서도 역시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다.  

 

북병사의 자리에 자신의 목숨만 챙기는 김우서가 가게 된 것이 안타깝다. 저 살자고 부하들을 미리 전쟁터에 보낸 사람이지 않은가. 백손이 백정이라고 옥에 가두기도 한 사람이니 부하들이 '쥐새끼'라고 불러도 찍소리 못하는데는 속이 다 후련해진다. 야차장군 백손, 추풍검 바우라고 불리어지며 군사들의 사기를 높여주고 있는 백손과 바우가 백의종군 하라는 명을 받고 감옥에서 풀려나 사라졌을때 이틈을 노려 공격하는 야인들에게 여지없이 무너지는 군사들. 신분이 높지 않은 백손과 바우가 활약하여 조선을 구하는것은 당쟁이나 일삼는 조정 신료들에게 보내는 신랄한 비판이 될 수도 있겠지만 율곡이 이들을 살펴 조선을 위해 쓴 인재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긴한데 정작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요지를 알수가 없다. 율곡은 어디 가고 그 주변의 이야기만 하는 듯 하니 말이다.

 

임진왜란 전의 '이탕개의 난'을 알리고자 하는 뜻은 알겠는데 이 '이탕개의 난'마저 제대로 알수 있게 전달을 해 놓지 못한 것 같다. 머리, 꼬리 다 자르고 다짜고짜 그저 몸통을 쑥 들이밀었다는 느낌이 드는 책이다. 율곡이 고뇌하던 바를 더 자세히 표현했다면 좋았을텐데 무엇을 이야기 하고자 했는지 알 수가 없어 아쉽다. 사실 난 '이탱개의 난'을 이 책을 통해 처음 들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었다. 많은이들이 등장하나 서로의 목소리를 내느라 뭔가 중요한 것이 빠져나간 듯 생각되어 안타깝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