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로콩밭에서 붙잡아서 - 제10회 소설 스바루 신인상 수상작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5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요즘엔 농촌을 텔레비전을 통해서야 볼 수가 있다. 어린시절 할머니 댁에 가면 길에서 소를 볼수도 있었는데 요즘 할머니 댁에 가보면 번듯하게 지어놓은 주택들 사이로 더이상 소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그곳도 이젠 도시화 되어 버린 것이다. 무엇보다 농촌을 가보고 싶은 이유는 도시와는 다르게 인심도 후할 것이고 '오로로 콩밭에서 붙잡아서' 표지에 있는 것처럼 쏟아질듯한 밤하늘의 별을 보고 싶기 때문이다.  

 

우시아나 마을 사람들은 너무나 순박하다. 인구는 겨우 300명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어쩌면 사라질지도 모르는 위기에 처한 마을을 부흥시키기 위해 청년회 회원들이 모였으나 이 여덟명으로 무엇을 해낼 수 있을까. 단지 이 마을을 살리겠다는 마음 하나로 충분할까. 도쿄에서 대학을 다닌 최고 지식인 신이치가 광고대리점에 의뢰해 마을을 알리는 캠페인을 하자고 의견을 내고 자금을 내어 광고대리점을 찾아나서게 된다. 제발 광고대리점이 순박한 이 사람들을 속여먹지나 않았음 좋겠다. 너무나 어수룩해 보여서 딱 사기당할 것 같은 사람들이니 말이다.

 

사람들의 관심을 이쪽으로 돌리는게 핵심이라 있지도 않은 일을 만들자고 했을때 사람들의 반응을 보면 웃음이 나지만 정말 순수하다고 생각된다. "우시아나호 사우루스"라고 우시아나호에 공룡을 출현시키자는 '유니버설 광고사'직원들의 말에 "그 사우루스는 어디서 데려오는겨?"라고 순박하게 물어보는 사람들 상상해 보면 정말 유쾌해지지 않는가. 공룡을 어디서 데려온단 말인가. 바보스럽기까지 하지만 남을 속이며 살아오지 않은 깨끗한 심성을 엿볼수 있어 내 마음까지 맑아지는 기분이다.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는 거짓말로 시작되지만 결과는 대만족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리따운 텔레비전 방송국 앵커 와키사카 료코가 이 곳으로 시집오다니 농촌총각들이 결혼을 못하는 현실에서 정말 대단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공룡이 나타났다는 소식에 외지 사람들이 몰려와 이 마을의 총각과 결혼한 처녀도 있으니 무엇보다 가족을 만들어 마을 사람들이 앞으로 늘어난다는 소식이 반갑다.

 

이 마을엔 명물도 많고 '오로로콩'도 식품으로서의 가치도 지녀 마을을 여전히 유명하게 만들어준다. 물론 노력하여 얻은 결과물이지만 오지의 깡촌인 이곳에서 사람들에 의해 훼손되지 않고 지켜진 것들이 많기에 이젠 어디서도 찾을 수 없는 귀한 자원이 된 것이다. 그래서 곰베새의 출현은 신비롭기까지 하다. 물론 이곳 사람들은 귀한새인줄도 모르고 먹고 있으니 알고 있었다면 도시사람들처럼 발빠르게 상품화 시켰을까. 물론 아니었겠지. 지금 '유니버설 광고사' 사람들은 바쁘다. 곰베새를 찾으러 떠났거든.

 

그래도 우시아나에 들렀다 온 사람들은 모두가 변하는 것 같다. 쇼핑 카탈로그에 나올 건강속옷이나 찍던 가가미가 우시아나 마을의 모습과 사람들의 평온해 보이는 삶을 찍는 것을 보면 세상일에 초연해 보이는 우시아나를 아무런 욕심없이 좋아하게 된 것 같아 마음이 흐뭇해진다. 책을 읽은 나도 이곳에 가보고 싶어진다. 물욕을 가지는 것이 부질없을 것 같은 이곳에 다녀오면 나도 변하려나. 조금 넉넉한 사람이 되지 않을까. 그러나 역시 곰베새라 불리는 도도새에게 관심이 가는 것을 보니 욕심 많은 이 마음때문에 우시아나가 변해버릴 것 같아 발걸음을 하지 않는것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사실 복주머니꽃이라도 캐내어 팔아볼까 하는 욕심도 생기는 것을 보면 역시 어쩔수 없는 속물덩어리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