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웃음이 묻어나는 책을 읽었다. 그렇다고 모든 단편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고 "스토크 입문"에서 결국 터져나오고야 만 웃음이다. 추리소설을 많이 쓰는 작가라 지레짐작하여 이 책도 그런 책이겠거니 했는데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웃음을 선사하는 책일줄이야. 글 잘 쓰는것도 부러운데 이렇게 나의 마음을 알아주다니 조금 우울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읽어보라 권해주고 싶어진다. 우울한 기분을 달래고자 아니면 타인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고자 정보가 필요해서 읽는 유머집에 실린 억지 웃음을 주는 것이 아닌 생활속에 잔잔히 녹아있는 웃음을 글을 빌어 선사하는 것이니 괜찮은 것 같다.

 

여러 단편들로 꾸며져 있지만 '규에이샤'라는 출판사에 관계된 이야기가 몇 편 등장하고 있어 이 이야기들이 서로 연결된 듯한 느낌이 든다. 사람들의 심리묘사가 참으로 탁월하다고 해야할까. 너무나 적나라게 뱉어내는 언어들을 보고 있자면 '어쩌면 이렇게 잘 표현했을까' 잠시 머릿속이 멍해진다. 신일본소설가협회에서 주는 상을 앞에 두고 서로가 속에 담고 있는 심리 묘사가 너무나 직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인간의 욕망에 대한 솔직한 모습? 아마도. 그래서인지 '사랑의 스프레이'나 '웃지 않는 남자' 등은 오히려 가볍게 읽어지는 것 같다. 

 

쭉쭉빵빵의 몸매를 선호하는것은 남자들 못지 않게 여성들이 더 갈망하는 바일텐데 '거대유방 망상증후군'에 걸린 주인공을 보고 있자면 사회풍속도를 제대로 표현하고 있어 해학적인 면과 반대로 씁쓸해지기도 하는 것이다. 뚱뚱하지도 않는데 열심히 다이어트를 한다든지 거식증에 걸린 사람들을 보면 이와 다르게 남성들도 맘속에 병을 얻는 것을 보니 휘파람을 불며 몸매 이쁜 사람들을 쳐다보는 행동에 조금 고소한 생각도 들긴 하지만 예전에는 없었던 신종병들이 생겨나는 것에 묵과할수는 없으리라.

 

어릴때부터 '신데렐라' 이야기를 들으면 자라온 나에겐 자라면서 삶을 대하는게 아주 현실적으로 변했는지 '신데렐라 백야행'을 읽으면서 작가가 생각하는 것이 진실일지도 모른다고 제대로 표현했다는 생각을 했다. 유리구두, 아마 신데렐라의 유리구두를 신고자 하는 여성들이 얼마나 많은가. 그러나 그것이 누가 신어도 늘어나지 않는, 신데렐라만 신을 수 있는 맞춤 신발일줄이야. 이 유리구두에 대해 한치의 의심도 없었거늘 그럴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계모를 아버지와 결혼시키고 또한 이혼을 권유하는 것까지 모두다 신데렐라의 계략이다? 너무 황당하다고? 아마 책을 읽으면 맹렬하게 비난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신데렐라도 세월이 변하면서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왕자님과 행복하게 살았다는 것이 과연 세월이 흘렀을때도 그렇게 결말이 났을 것인가. 의심이 드니 내가 너무 속물인 것인가.

 

작금의 세태를 콕콕 찝어내는 내용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감동도 있다. '기적의 사진 한장'이 그렇다. 웃음을 주다가 뜨끔하는 마음을 감출수 없게 만들고 어루만지며 잔잔한 여운도 주는 것이다. 실로 나는 작가의 의도대로 울다가 웃다가 인생을 보았다고 해야할까. 시종일관 유쾌하지만은 않은 이 이야기들에 가슴이 아려온다. '흑소소설'은 그래 인생이 녹아있다. 세상이 보인다. 그런 느낌이 드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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