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소화 - 4백 년 전에 부친 편지
조두진 지음 / 예담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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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이 이쁘고 향기로운 것을 알면서도 언제부터인가 누가 꽃을 사준다고 하면 꽃이 시들어가는것을 보기 싫어 꽃보다는 다른 것을 사달라는 말을 하게 되었다. 꽃이 시들지 않고 원래 모습 그대로 툭 떨어지는 능소화라면? 오히려 더 처연한 모습에 그저 붉은 꽃잎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시려 그대로 내 마음에 박혀버릴 것 같다. 하늘에서만 피는 꽃을 너무 아름다워 도저히 그냥 보고만 있을 수 없어 꺾어간 여인을 팔목수라가 쫓는다. 머리는 사람 몸통만 하고 눈 4개의 구척의 몸을 한 앞뒤가 같은 모습의 끔찍한 모습을 한 팔목수라. 정말 꿈에 볼까 무섭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데려가는 놈이라면 가까이 오는 것조차 겁이 나고 빌어서라도 데려가지 말라 눈물로 호소해야만 하는데 동정심이라곤 없는 팔목수라에게 통하지도 않으니 그녀가 선택한 길은 그래서 하나뿐이었겠지.  

4백년만에 무덤안에 고스란히 존재하는 미라를 발견했다. 그 안에 원이 엄마가 쓴 편지와 함께. 일기형식이지만 남편에게 보내는 편지를 써서 묻을때 같이 옆에 놓아둔 편지였다. 같이 묻어준 편지는 형체를 알아보기 힘드나 그 편지는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4백년이 흘렀는데도 말이다. 달리 생각하면 섬짓하기도 하지만 그들의 생애를 따라가다 보면 가슴속에 슬픔이 쌓인다. 운명이란 무엇일까. 내게 위험이 닥쳐 피하려고 기를 써도 내 앞에 오롯이 닥쳐오는 운명이란 녀석은 역시 피할 도리가 없는 것일까. 피했다고 생각했지만 그것조차 계산에 넣어진 나의 운명이라면? 정말 힘이 쭉 빠진다. 응태와 여늬의 사랑은 피하려한 운명에 의해 만나진듯한 느낌이 든다. 부모보다 앞서 간다는 응태의 사주를 바꾸기 위해 박색에 성질이 더러운 여인네를 아내로 맞이하면 피할 수 있다는 스님의 말에 그런 여인을 찾다 보니 만난 여늬이기에 오히려 잘난 가문의 여식을 응태의 짝으로 맺어줬다면 운명을 거스를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기에 안타까운 두사람의 사랑.   

팔목수라는 필자의 말대로 역신의 다른 이름이 아니었을까. 하지만 여늬의 편지글에 자주 등장하는 팔목수라의 정체는 설화의 내용에 버금가는 하늘나라가 있고 또 전생이 있는 듯 여겨져 슬픈 사랑이야기에 더해져 한층 더 가슴 아프게 만드는가 보다. 죽었어야 할 여늬가 덤으로 생명을 얻었을때 또 다른 희생자가 나올 것이란 생각에 집안에서만 기거한 그녀에게 소화꽃은 모든 것이었다. 담밖으로 고개를 내민 소화꽃이 부른이도 자신의 배필인 응태였으니 너무나 소중하여 꺾지 않은 것이 화근이었다. 소화꽃의 향기로 그녀를 찾아다니는 팔목수라에게 남은 시간이 얼마 없었을때 난 가슴 조마조마 하며 "설마......조금만 조금만.."쿵쾅거리는 마음으로 책장을 넘겼다. 역시 불행은 피해갈 수 없는가. 왜 단 하나의 소화꽃을 그대로 뒀단 말인가.  

집안에서 정해준 배필과 혼례를 올리지만 이미 그 전에 첫눈에 마음속에 꽉 들어차 버린 두사람의 사랑은 아마 이것으로 운명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팔목수라에게 잡혀갈 여늬를 온몸을 던져 막는 응태는 여늬 곁에서 시름시름 앓고 여늬의 정성에도 아랑곳없이 그렇게 떠나가 버린다. "날 대신 데려가라"는 말을 왜 하지 않는 것일까. 솔직히 난 이것이 불만이었다. 모든 원인이 그녀에게 있건만 그저 지아비를 데려가지 마라 눈물만 흘릴뿐이니 죽는것보다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들의 곁을 떠나는 것이 무서운 응태에게 그녀는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 그저 응태를 바라보며 손을 잡아주는 것 밖에.  

떠난자보다 남은자의 슬픔이 더 크다는 것을 알면서도 처연한 그들의 사랑보다 "왜 그랬냐. 왜?" 라는 말밖에 터져나오지 않는다. 여늬의 선택도 그녀의 인생도 모두 다 슬픔이다. 4백년만에 알게 된 그들의 인연은 빨리 사랑하고 식어가는 요즘 사람들에게 사랑이란 이런 것이라고 알려주는지도 모른다. 행복한 결말을 좋아하는 나는 사랑의 형태에 대해 말할때 슬픔보다는 기쁨이 있는 이야기를 듣게 되길 소원한다. 슬픔이 있기에 기쁨 또한 크다는 것을 알지만 주인공이 죽는 그런 드라마의 주인공보다 주인공 가까이에서 나도 행복한 사랑을 찾아 오래오래 살아가는 그런 배역을 맡고 싶다. 아무리 아름다운 사람의 주인공이라도 말이다. 여름에 핀다는 소화꽃. 하늘을 이기길 바래 여늬가 지어준 능소화. 아마 아직도 여늬 무덤가에 핀 붉은 능소화는 여전히 응태를 부르고 있겠지. 두 손 잡고 함께 거닐면서 옛이야기를 하고 있을 것이다. 나도 오늘은 남편을 생각하며 여늬처럼 편지를 한통 써 두고 싶다. 능소화 향기를 맡으며. 오랜시간이 지나 내 편지도 누군가에게 울림이 되어 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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