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수집가 1
자비네 티슬러 지음, 권혁준 옮김 / 창해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제목만 들어도 한여름밤을 오싹하게 만든다. 역시나 제목으로 어떤 내용일까 대충 짐작하고 읽었음에도 아이가 희생될때마다 온몸이 떨리는듯 하여 사건을 마주할 수가 없다. 취미로 우표수집이나 동전모으기 등을 한다는건 들어봤지만 아동수집이라니 아이를 수집한다기 보단 기념할만한 아이의 송곳니를 수집하는 것이지만 이 세상에 이런 사람과 한 하늘 아래 숨쉬고 있다는 것이 겁나고 두렵기만 하다. 대중매체를 통해 이런 범죄는 늘상 있어왔고 사람들은 '나의 아이는 이런일이 생기지 말기를' 얼마나 간절히 원할 것인가. 너무도 끔찍하여 누구에게도 일어나면 안되는 일이라 책이란 가상공간이지만 내 가까이에서 일어난듯 가슴이 떨려온다.  

어른으로 자라지 못하고 정신적 세계관이 닫혀버린 알프레드, 아마 아버지가 살아있었다면 형이 살아있었다면 그의 인생이 달라졌을까. 아니 십대에 도로에서 달리는 차를 향해 돌을 던지지 않았다면 다른 인생을 살아갔을까. 아마 어떤 계기였든 그 시기는 늦춰질 수 있었겠지만 잔혹한 그의 행동으로 아이들은 한명씩 희생되었을 것이다. 벤야민을 만나고 이 아이를 데려가기까지 구체적으로 사건서술이 이루어지나 다행스럽게도 어떻게 죽이는지 세세한 언급이 없다. 여린 아이가 희생되는 것을 똑바로 마주할 수 없었을테니까. 조마조마해서 슬슬 피하며 책장을 넘겼다. 다른아이에게 저지른 살인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언급은 없다. 그저 사람들이 대화하는 속에 이런 일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만 할뿐이다.  

독일에서 3명의 아이들을 죽이고 이탈리아에서 또 살인을 저지르는 알프레드 그래서 마라이케와 카르스텐은 범인의 흔적을 놓치고 그저 다른일로 수감되었거나 죽었을지도 모른다는 추측만 늘어놓을뿐이다. 그때부터 이야기는 쭉 늘어지는 느낌이다. 펠릭스가 사라지고 아이가 살아있을 것이란 희망을 품고 다시 그 곳으로 오는 안네. 알프레드는 이름을 엔리코로 바꾸고 여전히 자신이 전지전능한 존재인듯 죽음에 대해 결정권을 가진다는 생각아래 아이들을 죽인다. 그런데 자신의 아들을 죽인 사람에게 집을 사게 되는 확율은 대체 얼마나 될까. 이런 설정은 우연이라고 하기엔  좀 당황스럽기까지 하다. 형사나 경찰들이 살인자의 자취를 찾아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아닌 살해된 아이의 부모를 중심으로 아주 우연한 기회에 펠릭스가 죽을때 목격했던 말도 잘 못하는 알로라란 여인에 의해 사건의 실마리가 풀려가다니 기동력있게 형사들이 사건을 풀어갈 줄 알았는데 설정이 솔직히 지루하게 느껴진다. 이런 일이 없었다면 아이들은 계속 죽어나가고 범인은 잡히지 않았겠지.   

동일범의 소행으로 보이는 같은 자세의 사체들. 연쇄살인으로 보여져 의욕있게 마라이케가 덤벼들지만 범인을 가까이에서 놓치고 범인을 잡겠다는 열정 또한 보이지 않는다. 죽을힘을 다해 더이상의 희생을 막겠다는 생각이 없다니. 이탈리아에서의 아동들이 실종되는 사건을 보고 휴가를 범인이 있는 곳으로 오는 마라이케 가족들. 범인을 중심으로 속속 관계된 사람들이 모이고 점점 포위망을 좁혀오는 듯 보여 일순 긴장감을 주지만 여전히 수동적으로 보이는 형사 마라이케의 모습에 실망스럽기만 하다. 희생된 아이의 부모가 범인을 잡았다고밖에 할 수 없으니 그저 수색하고 범인을 쫓아 잡는것만 하는 것은 범인이 빨리 잡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 독자로서는 늘어지는 시간들속에 점점 지쳐만 간다.  

이제는 더이상의 희생자가 나오지 않을 것이란 안도감만 가지면 되는 걸까. 억지로 끼워 맞춘듯한 이야기에 한동안 멍하기만 하니 조금은 범인이 고통스러워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오히려 결말은 범인에게 면죄부를 주게 된 것이 아닌가 조금 억울한 생각이 든다. 행복한 가족의 울타리안에서 아이들을 잘 키워야겠고 이런 범죄가 더이상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만 간절히 하며 책장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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