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서돌 직장인 멘토 시리즈
신시야 샤피로 지음, 공혜진 옮김 / 서돌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요즘은 회사동료들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는 분위기다. 잠자는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고 있는 지금 회사를 '제 2의 가정'으로 생각하는 분위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다고 생각해 본일이 있는가? 따뜻한 동료애, 친밀한 상사와의 관계속에 녹아들었던 나의 마음이 타인에게 감시당하고 인사고과에 반영이 되고 있었다면? 정시에 퇴근하고 꼬박꼬박 쉬는날을 찾아 챙기던 당신의 정당한 권리를 행사했을 때 상사들은 당신을 감시하고 있었을 것이다. 정말 가슴섬뜩한 일이 아닌가? '정직'을 사내규범으로 제시하는 곳에서 계약을 체결할때 이 정직성으로 인해 계약이 깨어졌다면 상사에게 이렇게 보고 할 것이다. "난 회사 규범대로 정직하게 해서 이렇게 되었습니다"라고 말이다. 그러면 어느 순간 당신은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나 전혀 낯선 새로운 일을 부여받거나 정리해고 등등의 이유로 회사가 어렵다고 나가 달라는 말을 듣게 된다. 

회사는 오로지 능력으로 승부하는 세계라고 알고 있는 사회 초년생들은 이 책을 필독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회사의 '문지기'와 적이 되면 안된다. '문지기'인 직장 상사의 능력이 아무리 하잘것 없이 보여도 그는 소위 윗분들에게 회사를 무한한 애정을 가지고 신뢰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준 결과 그 자리에 앉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능력없는 상사의 험담을 해서 쫓겨나는 것이지만 대외적으로는 당신이 무능력해서 아니면 회사 사정이 어려워서 내보내는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능력의 특출함을 알아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당신의 능력을 평가하는 잣대는 상사가 바라보는 시선인 것이다. 바쁘신 윗분들은 당신이 어떻게 일하는지 일일이 챙길 시간이 없다. 승진할 사람을 뽑는 과정에서 "당신이 어떤 사람이냐?"라고 당신의 직속상관에게 물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고 보면 사회는 참 냉혹하게 느껴진다. 회사에서 필요한 인재가 아닌 나역시 무능력해서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었던 그저 그런 한명의 직원이었기 때문에 참 서글퍼진다.  

책을 읽는 동안 나의 회사 생활이 눈앞에 그려져 기분은 한층 우울해지고 이 책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조심하면서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면 달라졌을까 하는 생각에 머릿속이 복잡해졌다. 새로운 직장에 입사해서도 예전의 버릇들을 타파할 수 있을까 자문 해 보지만 "쉽지 않다"는 결론만 보일뿐이다. 상사는 오로지 나의 적이라는 명분아래 아니 이런 명분을 누가 정했는지 모르지만 왜 상사와 부하직원은 조화를 이룰 수 없는지 직원들은 모였다 하면 상사의 험담을 하기 바빴고 나역시 똑같이 느끼는 감정들을 토로함에 공감을 하며 동참했던 것이다. 회사에 타협하는 무능력한 상사를 욕한다고 양심의 가책을 받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그렇게 자위했던 것이다. 결과는? 물론 "절이 싫어 중이 떠나는 것"이지만 소송에 휘말리지 않으려는 회사의 책략에 난 진 것이다. 나의 화를 돋구어 "도저히 못 다니겠다. 나의 능력을 알아주지 않다니"하면서 사직서를 던지고 문을 박차고 뛰어나온 나는 나의 능력을 알아봐 주지 않은 타 회사들을 전전하며 세월을 보냈다.   

사직서를 던질때는 나름 통쾌했다. 하지만 그때뿐. 또 이력서를 들고 면접을 보러 다닌다는 것은 심적 부담이 크다. 다음 직장을 구해 놓고 나오라는 말을 많이들 하지만 회사를 다니며 어찌 면접을 보러 다니나. 쉽지 않다. 다른 직장에 들어가기전 공백기간은 자존심이 와르르 무너지는 시기가 된다. 빵빵하던 나의 자존심은 어디로 갔는지 예전 회사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모습이라니. 헛웃음이 나온다. 내가 CEO라면 회사를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CEO의 위에도 이사회가 있듯 모든 자리에 그 윗선이 있기 마련이라 어깨에 놓여진 책임감은 막중할 수 밖에 없다. 이 책임감의 중압감을 뛰어넘어 멋진 인생을 살고 싶지 않은가. 평생을 말단 직원에 머물러 있지 않고 도약하려면 나는 CEO가 생각하는대로 바뀔 필요가 있다. 내가 CEO라면 당신같은 사람을 채용할 것인지 자문해 보자. 나? 물론 나도 마찬가지로 자문해 봐야지. 

사적인 이야기는 회사밖에서 하고 책상위를 나의 취미생활과 가족사진으로 도배하지 않으며 상사보다 15분 일찍 출근하여 15분 늦게 퇴근하는 마음가짐, 내 업무 외에 타인의 업무를 도와주는 자세는 인사고과에 점수를 높이는 길임을 이제는 안다. 사적인 통화는 가급적 하지 않는것이 좋겠지만 해야할 상황이 온다면 짧게 아주 짧게 하기를.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회사는 편안한 가정이 아니라 분명 전쟁터인 것이다. 스파이전을 방불케 하는 전쟁터에 당신이 서 있다는 것을 늘 마음속에 새기기 바란다. "어려운 상황에 있지 않냐"는 달콤한 말에 결코 현혹되지 말고 메일 조차도 회사에서는 검열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일분일초 촌각을 다투는 현실에 있음을 늘 가슴에 꼭꼭 새기기 바란다. 자 이제 변화될 준비가 되었는가? 그럼 가슴을 쫙 펴고 전진 해 보자. 가까운 미래에 당신은 당신의 이름을 걸고 회사의 CEO가 되어 있을 것이다. 꿈은 이루어진다고 하지 않는가.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읽어볼 만하지만 잘 받아들이기 바라는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09-26 13:56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 신시야 샤피로 지음, 공혜진 옮김/서돌 전반적인 리뷰 2007년 9월 26일 읽은 책이다.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아 술술 읽혀 내려간다. 직장 생활을 하고 있거나 해봤던 사람들은 이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을 보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보면서 고개를 끄덕 거릴 수도 있겠다. 회사가 표방하는 가치 이면의 숨겨진 얼굴을 여지없이 드러내보여주는 듯 하는 고발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만약 그런 고발들로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