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콘서트
데이비드 나이븐 지음, 임성묵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세상에 살고 있는 그 누구에게 물어도 "불행하게 살고 싶습니까?" 라는 물음에 "예"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누구나가 행복하게 살고 싶어한다.

나는 예전에 "돈을 많이 가져 갖고 싶은 것을 살 수만 있다면, 날씬하고 이쁜 사람들처럼 될 수만 있다면, 지금보다 키가 크다면, 아프지 않고 건강했더라면 얼마나 좋을까? 내가 가지기 못한 것을 가진 저 사람들은 얼마나 행복할까?" 란 생각들을 자주 했었다. 지금도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날씬하고 이쁜 여자들을 보며 내가 가지지 못한 것들을 동경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다 가진다고 해도 건강을 잃으면 아무것도 소용이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어떻게 해야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까? 나는 건강콘서트라고 하여 건강하고 오래 살 수 있는 비법이 들어있는 줄 알았다. 그러나 장수하는 비법이 들어있지 않고 잘못된 생활습관, 태도, 행동에 대한 연구결과를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독자들 스스로의 습관, 태도를 점검하여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인 것이다. 책을 읽는 동안 난 그들이 제시하는 건강비법들을 열심히 따라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고 앞으로 나의 삶을 건강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다.

잘못된 건강상식으로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여 건강을 해치는 사람들, 정신적인 공허상태를 술로 의지해 살아가는 사람들, 비관하여 자기자신을 탓하며 우울하게 사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육체와 정신이 모두 건강해야 비로소 삶의 활력을 찾을 수 있음을 전달한다.

늙어서 주름진 얼굴을 가지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너도 나도 팽팽한 주름을 만들 수 있다는 보톡스에 관심을 가지고 주름을 없애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는 크림에도 환호한다. 하지만 보톡스는 클로스트로디움 보툴리눔이라는 세균이 만들어내는 신경독으로 정제된 1그램만으로도 수백명의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 맹독성 물질이라고 한다. 보톡스가 신경독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과연 몇사람이나 될 것인가? 이 책은 잘못된 정보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이 생기지 않기를 바라며 이처럼 정확한 정보를 독자에게 전달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얼굴의 주름을 다 없애야 하는가? 늙어가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할 순 없을까? 중년이 된 자신의 얼굴을 책임지며 세월과 함께 자연스럽게 늙어가는 모습이 가장 아름다운것이 아닐지. 나는 그렇게 늙어가고 싶다. 나에게 늙어갈 수 있는 자격을 준다면 말이다.

나를 아는 모든 사람들 중 건강하다고 자신있게 말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더 나빠지지 않기 위해 지금보다 더 건강해지기 위해 늘 노력한다.

일년내내 나는 다이어트만 생각했다. 몇번의 다이어트에 성공도 해 보았지만 요요현상으로 다시 돌아가는 슬픔도 맛보았다. 세월이 가수록 늘어진 뱃살을 탓하며 움직임이 없이 정체되어 있는 나의 삶에 한숨만 내뱉고 노력하지 않았다. 나는 나 자신의 건강을 생각해서 살을 뺀것이 아니라 남들처럼 날씬해 보이고 싶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 보니 금방 지치고 포기하게 된 것이다. 살들이 빠지지 않아도 꾸준히 운동을 하고 즐길 수 있다면 나의 건강지수는 무한히 뻗어나갈 수 있음을 왜 지금에야 깨닫게 되었을까? 자신의 건강을 위해 지금도 열심히 노력하는 그들처럼 나도 이 대열에 합류 해 살아가는 동안 건강한 삶을 누려보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