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 <동막골, 어느 농가 앞에서>oil on canvas 61×50cm 2014
바람결에 따스한 기운이 느껴집니다. 봄이 오면 시간을 쪼개 써야 할 일들이 기다리고 있어서 요즘에는 가능한 그림 작업에만 열중하고 있습니다. 날짜의 흐름이 속도를 점점 높여 가는 듯해서 얼마나 안타까운지 모르겠습니다. 종일 작업실에만 있다 보면 세상이 흐릿하게 멀어집니다. 낯선 질문들 앞에서 종종 당황스러워 할 때도 있고, 산중턱에 이르러 숨이 가빠질 때도 있습니다. 집을 찾지 못해 헤매는 아이처럼 좁은 골목길을 빙빙 돌다보면 견딜 수 없는 것들이 차곡차곡 쌓입니다. 그래도 이 세상에 자신만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건 분명 고마운 일입니다.

그림<금요일의 정물 '멕시코 밀짚모자와 과일들'> oil on canvas 61×50cm 2014
오래전 멕시코에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고대 아즈텍 문화가 융성하게 꽃을 피웠던 치첸이차에는 젊은 여자들을 제물로 삼았던 깊고 어두운 우물이 있습니다. 소설가 하루키의 작품에는 초원의 끝이나 주택가 뒤편에 존재하는 잊혀진 우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런 우물의 실체와 마주한 듯 잠시 신비한 환영 속에 사로잡혔습니다.
아즈텍 피라미드는 이집트 가자 지역의 피라미드들 보다는 고대 동방의 지구라트 쪽에 가깝습니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들이 한 사람을 위한 무덤이었다면 지구라트는 수메르인들의 중심축 역활을 하던 신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즈텍의 피라미드 역시 신을 모시던 거대한 석재 건축물입니다. 지구상에 더 이상 아즈텍 문명은 존재하지 않지만 오랜 세월 묵묵히 견뎌온 그 존재만으로도 경이롭습니다.
깎이지를 듯한 피라미드를 오르는 일은 꽤나 버겁고 다리가 후들거리는 일이었지만 그래도 거의 정상까지 올라 가서 오후 햇살을 맞으며 한동안 앉아 있었습니다. 그때 아득하게 멀어지던 지표면의 흔적들, 신전의 계곡들 사이를 맴돌던 서늘한 바람결, 어딘선가 다가와 잠시 메이리치던 소리의 울림, 신탑을 배경으로 푸른 물이 뚝뚝 떨어질 것만 같았던 하늘. 그런 기억의 감각들이 아직도 고운 빛깔로 남아 있습니다.
이번에 올린 정물화에는 당시 치첸이차 근처에서 구입한 멕시코 모자를 담았습니다. 모자를 부서지지 않게 서울까지 가져오느라 당시에는 고생도 좀 했지만 이제는 멕시코의 광휘를 한껏 머금은 추억의 기념품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