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 -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인문플러스 동양고전 100선
문이원 엮음, 신연우 감수, 제갈량 / 동아일보사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1. 촉한의 승상, 제갈량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삼국지연의의 - 실질적인 - 주인공이자, 최고의 전략가 중 한 사람이다. 위나라와 싸우기 전에 유선에게 올린 <출사표>는 역사적인 명문장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조조의 대군을 격파한 <적벽대전>도 동양 전쟁사에 길이 남을 전투 중의 하나로 기록되고 있다. 어디 그뿐일까. 유비가 세 번이나 찾아간 일화가 담긴 "삼고초려"와 그때 나눈 "천하삼분지계"도 여전히 역사서에 전해져오는 유명한 이야기이다. 서문에는 중국 곳곳에 세워진 무후사에서 그의 충절을 기리고 있다고 하니, 제갈공명의 정신은 지금까지도 우리 곁에서 살아 숨 쉬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2. 이번에 읽은 <장원>은 제갈공명이 지었다고 전해지는 장수의 정원, 리더십의 정수를 기록한 책이다. 역자들은 이 책이 단순한 병법서가 아닌, 우리 삶의 일반적인 원리와 맞닿아 있다고 말하며, 많은 사람들이 읽어야 할 책이라고 말한다. 

많은 사람들은 리더십에 관한 책은 팀장님이나, 사장님이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편저자들의 생각은 다르다. 사람은 누구나 보다 더 나은 삶을 기대하고 있으며, 리더십의 목적이 결국에는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것이라면, 이러한 삶을 지향하는 우리 모두에게 리더의 길을 탐구할 자격은 충분할 것이라고 말한다.

3. 이 책은 약 오십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군대를 이끄는 장수 가 가져야 할 지식과 마음가짐,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군대를 조직으로 바꾸고, 장수라는 단어를 리더로 바꾼다면, 이 책은 병법서에서 훌륭한 리더십 도서로 바뀐다. 즉, 이 책은 리더의 권한과 위세, 조직의 해악, 리더의 유형과 그릇, 리더가 경계할 저, 리더의 지혜로움, 조직의 편성, 훌륭한 리더의 네 가지 조건 등으로 말이다.

4. 원작의 내용은 얼마 되지 않지만, 편저자들이 풀어놓은 이야기는 단순 명료한 조언을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비단, 리더뿐만이 아니라 더 나은 삶을 원하는 모든 사람들의 책상 앞에 항상 놓여 있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