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본주의

작가
장하성
출판
헤이북스
발매
2014.09.25

리뷰보기

불평등 경제

작가
토마 피케티
출판
마로니에북스
발매
2014.09.15

리뷰보기

위대한 탈출

작가
앵거스 디턴
출판
한국경제신문사
발매
2014.09.03

리뷰보기

최고가 아니면 다 실패한 삶일까

작가
줄리언 바지니, 안토니아 마카로
출판
아날로그(글담)
발매
2014.09.15

리뷰보기

한 번은 독해져라

작가
김진애
출판
다산북스
발매
2014.07.07

리뷰보기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작가
오연호
출판
오마이북
발매
2014.09.05

리뷰보기



최근에 출간된 경제,경영 도서 중에 흥미로운 책들이 많다. 먼저, 장하성 교수님이 지은 <한국 자본주의>. 저자가 판단하기로는 보수 진영과 진보 진영 모두 제대로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 제대로된 자본주의가 제대로 꽃피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국도 유럽도 아닌 한국적 상황에 맞는 "함께 잘사는 정의로운 자본주의"가 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방대한 자료를 통해 경제민주화와 한국에 맞는 경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는 저자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듯 하다.

이어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토마 피케티 교수의 또다른 책인 <불평등 경제>는 <21세기 자본>과 함께 그의 사상과 이론적 배경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것 같다. 직업, 임금, 조세정책 등 다양한 부분을 통해 불평등의 매커니즘을 분석하고 있는 책인데, 토마 피케티 교수의 불평등에 대한 매커니즘이 궁금한 분이라면 이 책이 그 명쾌한 해답이 될 듯 하다. 이와는 반대로 언론에서 이슈화 시키고 있는 <위대한 탈출>이라는 책도 있다. 프린스턴 대학의 교수인 앵거스 디턴이 지었다고 하는데, 현대의 인간 문명이 가난과 죽음에서 탈출하기 위한 여정과 그 과정에서의 불평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아직 책을 읽어보진 않았지만, 모든 불평등은 죄악이니 처단해야 한다와 같은 극단적인 논리로 흐르지 않도록 든든한 지적 버팀목이 되리라 생각되는 책이다. 토마 피테키 교수도 이 교수의 책과 이론에 동의한다고 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토마 피케티 교수에 더 "마음의" 점수를 주고 싶다.

이어서 소개하는 두권은 <최고가 아니면 다 실패한 삶일까>라는 책과 <한 번은 독해져라>라는 책인데 일단 제목이 맘에 든다. 먼저, 전자는 무한 경쟁 시대에서 경쟁해야지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책과 경쟁따윈 집어치워라는 이분법적인 사고에 기반한 책들의 홍수속에 피곤해진 이때 진정한 내 삶은 어디에 있고, 그 삶의 기준점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후자는 슬럼프와 같은 이유로 인해 삶이 지쳤을 때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담은 책이다. 다양한 경력과 함께 많은 책들을 펴낸 저자의 노하우가 기대되는 책.

마지막 도서는 오마이북에서 출간한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라는 책. 행복지수 1위 덴마크의 사례를 통해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될 만한 조언들을 들려주고 있다. 레고와 같은 유명한 기업들과 조합 관련 내용도 등장한다고 하니 참고하면 되겠다.

http://bravepic.blog.me/22012962164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