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

작가
와타나베 타카히로
출판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발매
2014.03.30

리뷰보기



종자, 세계를 지배하다

작가
KBS 스페셜 제작팀
출판
시대의창
발매
2014.05.15

리뷰보기



폭스바겐은 왜 고장난 자동차를 광고했을까?

작가
자일스 루리
출판
중앙북스
발매
2014.07.21

리뷰보기



서울대 최종학 교수의 숫자로 경영하라 3

작가
최종학
출판
원앤원북스
발매
2014.07.25

리뷰보기


 

1. 도해게임이론 / 와타나베 타카히로 / 에이케이 커뮤니케이션즈

 

오늘 서점에 들렀다가 발견한 책. 그냥 게임이론에 관한 책이 아니라, 이를 그림으로 그려서 직접 전개해 볼수 있도록 구성한 게 포인트.

큼직한 그림과 함께 죄수의 딜레마, 제로섬 게임, 치킨 게임과 같은 미디어에서 한번쯤 들어온 이슈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직접 게임이론의 설계자이자 참여자가 되어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아 보인다.

참고로 목차는 아래와 같다.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길.

 

 

2. 종자, 세계를 지배하다 / KBS스페셜 제작팀 / 시대의 창

 

이 책을 경제학 도서로 보는건 무리가 있지만, 우리에게 경제적으로 영향을 주는 문제이면서 또 경제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는 문제이기에 골라보았다.

<감시사회>란 책을 찾다가 정작 그 책은 찾지 못하고, 구경하게 된 책이었는데, 농어업 분야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워 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식량주권의 위기라든지, 유대계의 몇개 회사가 종자 산업을 지배하고 있다와 같은 내용을 떠나서 한국 농가 경제와 신규 산업 발굴을 위해서라도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가 아닐까란 생각을 해 봤는데, TV에서는 방송되지 않은 내용들도 들어가 있다고 한다. 꼭 읽어봐야 할 책임에는 분명하다.

 

 

3. 폭스바겐은 왜 고장난 자동차를 광고했을까? : 대중을 사로잡은 글로벌 기업의 스토리 전략 / 자일스 루리 이정민 / 중앙북스

 

얇아서 쉽게 또 들고다니면서 읽기에는 더없이 좋아 보이는 책이다.

수많은 기업들의 딱딱한 기업 전략이 아닌, 살아있는 스토리를 들려준다는 점에서 다른 책들과 차별성을 띄는 듯 하다.

또한 스토리텔링을 통한 전략이 아닌, 그냥 스토리라는 점도 인상적이다.

인터넷을 검색하여 찾아본 다른 사람들의 반응도 대부분 좋았다는 평이 대부분이니 믿고 읽어봐도 좋을듯 하다.  

 

 

4. 서울대 최종학 교수의 숫자로 경영하라 1~3권 셋트 / 최종학 / 원앤원북스

 

최종학 교수님의 숫자로 경영하라 시리즈의 새 책이 출간되었다. 나는 동아비즈니스리뷰를 통해 처음 이분의 글을 접하게 되었는데, 회계와 재무 지식을 실제 사례를 통해 접하게 되어서 좋았던 기억이 난다. 1권은 회계로 경영을 말한다, 2권은 숫자 경영 : 최고의 경영 나침반이다, 그리고 3권은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라는 소제목을 달고 있는데, 각 권은 소제목에 해당하는 다양한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다. 회계 지식을 통해 이를 경영에 접목시키고 또 현실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흥미로운 책이다. 중개사 시험만 끝나면 바로 구매해서 읽어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