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의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 - 불황을 정면 돌파하는 워렌 버핏만의 심층 투자 리포트
메리 버핏 & 데이비드 클라크 지음, 김기준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주식 투자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거나, 또는 경상계열의 학생이라면 한번 쯤은 워렌 버핏과 관련된 책을 읽어보았을 것이다.

항상 몇손가락 안에 포함되는 세계적인 부자이자, 버크셔 헤서웨이라는 재보험 회사의 주인이기도 한 그는 뛰어난 투자감각으로 많은 돈을 벌었다. 그의 투자 원칙과 인생에 관한 도서는 국내에도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번 도서는 그의 비서이자 며느리인 메리 버핏이 지은 책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비서라는 업무의 특성상 표면적인 이유나 결정에 숨겨진 내면을 들여다볼수있는 계기가 많기에 이번 책 역시 조금 기대했지만 생각보다 - 내가 원하던 - 숨겨진 정보는 그렇게 많이 공개된 것 같진 않다. 물론, 그런 정보가 그의 사업 수단이므로 공개할수 없다는 건 잘 알지만 그래도 내심 기대했었기에 - 약간의 - 실망감도 있었다.

하지만 이 책에 소개된 그의 투자 전략과 철칙, 그리고 그가 투자한 미국 기업들의 정보를 잘 읽어본다면, 워렌 버핏이 추구하는 투자 철학과 기업을 보는 감각 등을 스스로 유추할 수 있으리라 보여진다. 어차피 투자도 본인이 스스로 해야 하는 것이기에, 정답을 가르쳐 주기 보다는 이런 예시를 통해 보여주는게 더 맞을수도 있겠다. 특히 현재 투자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소개와 정보는 사실상 그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들여다 볼수 있는 것이기에 어떤 면에서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봐야 할 것 같다.

1. 책에서 소개되는 기본 투자 전략

먼저, 그의 가장 큰 철학은 다른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도할 때, 그는 선택적으로 사들인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책 13페이지에 처음 소개되는 부분인데, 그의 투자 전략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를 통해 저가매수에 고가 매도를 할 수 있으며, 남들보다 여유있는 유동 자금으로 신속하게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 나 역시 예전에 한국 주식시장이 고성장기에 접어들 때 함께 하여 펀드에서 일정 금액 이상의 수익을 올린 적이 있는데, 그 당시 상황이 딱 이때와 같았었다. 즉, 남들이 관심이 없을때 펀드에 들어갔다가, 2000포인트 넘었을때 매도했었다. 물론, 워렌 버핏처럼 어떠한 투자 전략이나 미래전망에 근거했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기본적인 투자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이어서, 버핏은 단순한 저가주식 매수에서, 선택적으로 그 기업의 경쟁력을 보고 장기 투자할 대상을 찾아라고 조언한다. 이 부분이 진짜 버핏의 투자철학의 핵심이기도 한데, 매수 타이밍이 왔다고 해서 그냥 사는게 아니라, 펀드멘탈이 튼튼하고 장기적인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선별하여 투자하라는 것이다.

이 부분은 결국에는 지속적인 관심,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을 했다. 결국, 스스로의 판단력을 길러서 유망한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라는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2. 미래가치와 현재가치란?

책에 소개된 기업들의 가치 분석시 미래가치와 현재가치의 개념이 자주 등장하는데, 여기서 간단히 소개해 볼까 한다.

현재가치 [ Present Value ] : 장래의 가치를 현재의 것으로 계산한 값

미래가치 [ Future Value ] : 현재 시점에서 보유한 금액과 동일한 가치를 갖는 미래시점의 금액

지금으로부터 1년뒤에 내가 100원을 받게 된다면, 그 금액의 현재가치는 아래와 같다.

먼저 이자율을 3%라고 가정한다면, 100원 / (1+0.03) 으로 계산하여, 97.09원이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지금 현재 97.3원을 이자율 3%의 예금에 가입한다면 지금으로부터 1년 뒤에는 100원을 받을수 있다는 거다.

반대로 미래가치는 지금 내가 가진 100원과 동일한 가치를 지니는 미래시점의 금액을 의미하는데,

이 역시 현재 이자율을 3%로 가정한다면, 100원 * (1+ 0.03) 이 되므로 103원이 된다. 103원을 할인하면

100원이 됨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현재의 97.09원과 동일한 가치를 지니는 미래시점의 금액은 얼마일까?(이자율 3%가정)

고민할 필요도 없이 100원이다.

현재가치 [ present value , 現在價値 ]

[출처] 현재가치 | 두산백과

3. 책에 예시된 기업 분석

버핏이 소개하는 기업들은 우리도 익히 알고있는 기업이다. 의약품, 생필품, 금융업, 식료품 등 다양한 기업들을 투자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다들 기본적으로 꾸준한 수익과 배당을 하고 있는 기업이었다. 또한 각종 금융위기와 일시적인 세계경제상황의 악화에도 큰 변동없이 실적을 올리고 있었다. 이는 주가가 낮을시 추가 매수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의미인데, 그런 조정장을 통해 조금씩 주식을 매입한다면 결국에는 원래대로의 주가로 복귀할수 있으므로 그 만큼의 차익을 얻게 된다는 결론이었다.

어찌보면 단순한 이론인만큼, 이를 흔들리지 않고 실천할 수 있느냐가 결국에는 주식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비법이 아닐까란 생각을 했다. 아래에는 35페이지에 등장하는 문구인데, 투자할 때 필요한 조언인듯 하여 소개하면서 글을 마칠까 한다.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지닌 기업은 장기간에 걸쳐 수익의 일관성을 보일 것이다.

수익의 일관성은 그 기업의 근본적인 경제력을 반영한다. 버핏은 장기적으로

수익의 일관성을 보이지 않는 기업은 장기적인 주식 투자 수익도 좋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