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이 전략이다 - 신뢰받는 기업의 최고의 비밀
린 업쇼 지음, 김부현 옮김 / 미다스북스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요즘들어 자주 마케팅 관련 도서를 읽게 된다. 아무래도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재무적 지식과 영업, 마케팅에 관한 상식 함양은

필수라고 생각되기에 자주 손이 가는 것 같다. 특히 마케팅은 다른 분야보다 우리의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수 있음과 동시에 수많은 광고와

미디어 상품과 교우하는 접점에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더 자주 읽어보게 되는 것 같다.

 

이번에 선택한 책은 린 업쇼가 지은 "정직이 전략이다"는 책이다. 정지만큼 삶의 기본인 것이 얼마나 지켜지지 않으면 기업이 이를 전략적

도구로 사용할까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지만, 그만큼 우리의 삶에 있어서 정직이 얼마나 소중하고 공유하고픈 가치인가를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었다.

 

책의 서문에는 재미있는 통계 자료가 등장한다. 바로 수많은 응답자들이 "대부분의 기업들은 기회만 있으면 또 들키지 않을 것 같으면 대중을

속이고 이용한다"라고 응답한 것이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기업의 행동에 대해 불신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기업의 설득적 도구가 여전히

대중에게는 의심의 눈초리와 마주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였다.

 

저자는 이러한 비정직한 사례들과 함께, 정직을 새로운 마케팅적 무기로 사용하는 다이아몬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고객전략 - 제품전략 - 경쟁전략 - 가치전략 - 홍보전략 으로 이어지는 5각형의 "실현 가능한 정직"이라는 테마를 중심으로 전략적 마케팅을

수행하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고, 진실성을 구현한 제품을 판매하며, 이를 통해 신뢰의 가치를 더욱 드높인다는 것이

주 핵심이다.

 

법조문을 들먹이며, 고객의 행위가 불법이다. 합법이다를 따지는 한심스러운 작태보다는 정직성과 소통에 기반한 마케팅과 판매촉진활동이

더 중요하다는 저자의 말은 국내 많은 기업들이 새겨둘만한 내용이었다. 특히, 마일리지와 같은 고객 충성제도는 실제로는 "내가 이놈의 회사

제품(서비스), 마일리지만 다쓰면 당장 그만둔다." 라고 생각할수도 있다는 이면의 모습도 고려하라는 저자의 충고도 인상깊었다.

 

1. 경제학에 있어서의 가치는 혜택에서 가격을 뺀것이지만, 마케터에게 있어서 가치는 혜택에 신용을 더한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2. 의심은 서서히 확산되지만, 장래의 성장을 부식시키는 확실한 위협이 된다. 반대로 정직은 - 특히 오랜시간동안 보여질때 - 모든

    제품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3. 신뢰는 고객에게 적절하고 의미있는 약속을 지킴으로써 확립된다. "네가 할거라고 말한 것을 하라!"

 

저자는 이러한 정직과 관련한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언급하고 있는데, 그중 몇개를 소개해 볼까 한다.

 

먼저, 파타고니아의 사례이다. 아웃도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 보았을 브랜드일텐데, 나 역시 학교를 다니면서 매일

51번 버스에서 본 매장이 익숙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아무튼 이러한 파타고니아 브랜드가 친환경 소재와 솔직, 정직의 이미지로 세계적

으로 널리 알려진 브랜드가 되었다고 한다. 나역시 파타고니아 아웃도어의 심플하고 원색적인 디자인이 맘에 들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더 좋아진 브랜드가 되었다.

 

다른 사례로는 우리나라에도 이미 유명한 안철수연구소를 들고 있다. 이미 우리에게는 안철수씨는 원칙과 신뢰, 존경과 같은 이미지의

리더로 기억되곤 한다. 최근에 모 방송국 토크쇼에서도 그의 인덕은 많은 사람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주었고.. 어쨋든 이러한 리더의 원칙과

신뢰에 기반한 이미지는 보안 백신 회사라는 안철수연구소의 이미지와도 잘 맞아 떨어지는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에 기반한 기업의 이미지는 많은 고객들에게 안심을 주게 하는 요소였다. 

 

책의 후반부에는 마케팅 정직 투자 비용을 계수화한 지표가 등장하는데 마케팅 관련 부서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이와 같은 정보를 가지고

보고자료에 사용해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정직과 신뢰,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한 이미지는 어떠한 자산보다도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알게해준 책이었다.

 

"스타벅스는 단지 가장 좋은 커피가 있는 장소가 아니라, 아침을 보내기에 가장 좋은 장소가 되었다." - 본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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