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완벽 활용! 비즈니스맨을 위한 프로그래밍 공부법
호리우치 료헤이 지음, 박수현 옮김 / 시원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이제 직장인에게 AI는 필수인 듯하다. 그동안은 AI 사용이 과연 타당한가, 윤리적으로 문제는 없는가, 인간 사회에 어떤 악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면 이제는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주 관심사가 되었다. 암호화폐가 처음 등장했을 때, IT 붐이 일면서 주식 시장이 확대되었을 때 대부분은 이러한 변화가 사회적으로 올바른가와 같은 정치적이도 추상적인 담론을 나누었지만 일부 얼리어답터들은 이미 투자를 하고 행동을 취했던 것을 떠올려본다면 말이다.
이번에 읽은 책은 일본의 엔지니어 출신 CEO인 호리우치 료헤이가 지은 <비즈니스맨을 위한 프로그래밍 공부법>이다. 챗 GPT의 효과적인 사용법과 질문법 그리고 챗 GPT를 활용한 다양한 스킬과 데이터 분석 등을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일단 챗 GPT로 배우는 법을 배워보자고 말한다! 무언가를 배우고 싶다면 일단 그것의 정의와 개념을 익히고 나아가 필요한 기술과 절차, 관련 정보를 차례대로 숙지해야 하는데 챗 GPT가 그런 과정에 있어서의 충실한 가이드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또 챗 GPT로 우리는 글의 작성과 교정, 리서치, 번역, 프로그래밍, 아이디어 창출 등 업무나 과제를 함에 있어서 많은 시간을 잡아먹는 활동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때 중요한 게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인데 명확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사용하고, 반복된 학습으로 적절한 답변을 유도해야 한다. 또 특정 역할을 부여하고, #을 활용해 질문을 구조화하는 것도 좋다. 예시를 들거나, 단계별로 차근차근 생각하게 하는 것도 좋은 질문 방법!
일단 많이 써보는 게 좋다고 한다. 나도 지난달부터 유료 결제를 이용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많은 도움을 받았다. 업무와 과제를 함에 있어서 그리고 무언가를 배워보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더없이 좋은 아이템인 셈이다. 특히나 저자는 엔지니어 출신답게 질문의 레벨 역시 더 구체적이고 기능적인데, 관련된 기술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겠다 싶다. 또 저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프롬프트들이 책에 소개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다운로드하거나 옮겨서 업무에 활용하면 좋겠다란 생각을 해보며 리뷰를 마칠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