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은 이미 내 안에 있다 - 생각을 현실로 만드는 긍정적 마인드셋
얼 나이팅게일 지음, 최은아 옮김 / 오아시스 / 2024년 11월
평점 :
지난주 오르내리는 기차 안에서 얼 나이팅게일의 <성공은 이미 내 안에 있다>를 읽었다. 그는 평소 대중들에게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 : We become what we think about'고 자주 말하곤 했는데 이는 수많은 사상가와 철학자 그리고 현자들이 동의한 부분이라고 한다. 나이팅게일은 우리가 현실을 스스로 창조한다고 말하며, 우리 각자의 세상은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즉 우리는 스스로 자신의 환경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열정이 중요한데 - 솔직히 말해 부끄러울 따름이다 - 이 단어는 신의 영감을 받았다는 의미를 지니며, 가장 행복하고 신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세상은 내가 기대하는 모습대로 내 앞에 펼쳐지게 된다. 모든 일은 지겨워질 수밖에 없기에 진부함을 물리치기 위해 매일 부단히 노력하며 변화하고 항상 큰 그림을 보도록 노력하라고 한다.
삶의 문제를 과제로 바꿔보는 연습을 하자. 상황에 접근하는 자세가 달라지며, 삶을 바라보는 프레임이 바뀌게 된다. 상황이 불리하거나 안 좋을수록 자존감을 지키는 연습을 해야 하며 - 그렇다고 요즘 일부 사람들처럼 그냥 내가 맞다고 우겨라는 말은 아니다 - 나의 행복과 타인의 행복 역시 존중하는 태도를 갖자고 말한다.
또 삶아가기 위해서는 항상 승리가 필요하며,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용기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해석하기에 따라 그리고 받아들이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다가올 수 있는 말이기도 한데 일단은 항상 삶에 집중하고, 행복과 성취감과 같은 긍정적인 무언가로 채워가자는 말로 이해하면 좋겠다 싶다.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건 바로 변화라는 말도 기억해 두자. 다시 말하면 새로운 관심 분야를 찾아 그곳에 정신적 불을 켜야 한다는 말. 이 역시 계속해서 나아가야 한다는 의미의 연장선에서 접근해도 좋을 것 같다.
끊임없이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줄 알아야 하며, 상황이 주어지는 건 어쩔 수 없지만 그 상황에 대한 자신의 태도는 온전히 나만이 결정할 수 있다는 말도 인상 깊다. 뻔한 말일 수도 있지만 끈기, 인내, 기다림의 힘 역시 중요하다. 유머 감각과 긍정적 마인드셋을 탑재하고 항상 실천하는 것까지도. 끝으로 삶의 어떤 장면을 기억할지는 오롯이 자기 자신에 달렸다는 말로 리뷰를 마칠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