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
딘 그라지오시 지음, 권은현 옮김 / 갤리온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을 바꾸기 전에는 삶을 변화시킬 수 없다. 성공의 비밀은 자기 일상에 있다. (존 맥스웰)

삶의 작은 순간들이 모여 인생을 만든다고 한다. 만약 당신이 큰 성공을 바란다면, 지금 당장 눈앞에 있는 "현재"에 충실해야 된다는 거다. 즉, 일정 관리를 통해, 매일 해야 할 일을 어느 정도 리스트 업하고, 할까 말까 고민하기보다는 지금 당장 무언가를 하는 것이 좋다는 말이다. <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의 저자인 딘 그라지오시는 일상의 작은 깨달음의 순간들이 바로 삶의 습관을 만드는 계기가 된다고 말한다.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올바른 성공 습관이 몸에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백만장자의 습관 여덟 가지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를 찾아야 한다. 무수한 선택지가 존재하는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삶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다면, 이리저리 끌려다니게 된다. 때문에 우리는 각자 자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선택한 뒤에 이를 충실히 이행해야 된다. 일단 자신의 위치를 솔직하게 바라보고, 출발점이 어디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때 절대로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장애물이 아니라 목표에 집중하고, 자신의 1년 후를 상상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면 된다! 참고로 저자는 이를 위해 7단계 질문법을 제시하는데, 자신이 바라거나 성공하고 싶은 이유를 말하고, 이것이 왜 중요한지를 일곱 번이나 깊게 들어가 보는 것이다. 그러면 왜 그러한 꿈을 꿨는지, 다시 말해서 왜 승진하려 하는 것이며, 더 많은 돈이 필요한지를 말이다.

다음은 긍정의 힘을 믿는 것이다. 열정적인 에너지와 자신감, 즐거움 등 긍정적이고 활기찬 기운만큼 좋은 건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약점을 곱씹으며 이를 복구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자신의 강점에 더욱더 집중하면 된다! 좋은 외모(자주 웃고, 친절하며, 깔끔한 옷차림 등)를 갖추려고 노력하며, 항상 오늘 하루를 의미 있게 보냈다고 생각하도록 하자. 이때 중요한 건 자기 의심을 거두어야 한다는 사실. 일단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그 어느 것도 해낼 수 없으므로.

세 번째는 고난과 역경에 침몰하지 말고, 이를 극복하려는 생각의 프레임을 가져야 한다. 부정적인 스토리를 긍정적인 극복의 스토리로 바꿔야 한다는 거다. 또 무엇이든 현실로 만들어 내겠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부정적인 상황이 오더라도,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자신감만 있다면 언제나 우리 마음은 외부 요인에 좌우되지 않고, 항상 밝은 느낌으로 가득 차 있을 것이기에. 바로 여기에서 끝까지 밀고 나가는 힘이 나오는 것이며, 더 나아가 내가 잘하는 것과 이를 어떻게 발전시킬지에 집중한다면 더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다섯 번째는 최고의 결과를 위해 자신이 가진 고유한 능력에 집중하며, 계속해서 연습하는 것이다. 또 매력을 갖추고, 설득할 수 있는 힘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 중요한 건 경청하는 습관이며, 때로는 침묵하면서도, 언제나 진정성 있는 솔직한 매력을 갖도록 노력해야겠다. 일곱 번째는 인간관계, 즉 네트워크인데 직장 상사나 직원, 가족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끝으로 언제나 삶의 우선순위에 행복을 두고 생각하고 행동하면 좋겠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The Power of Now), 에크하르트 톨레

미래를 걱정하며, 현재를 낭비하지 말고, 지나치게 많이 생각하지도 말아야 한다. 해야 할 일을 하고, 새로운 좋은 습관을 만들어 보자. 무엇보다도 예상치 못한 삶의 마이너한 변수들(스테이크를 주문했는데 치킨 요리가 나온다거나, 20분마다 오기로 한 버스가 30분이 지나도 올 생각이 없다는 것과 같은 일들...)에 절대로 집작하지 말자. 그냥 쓰레기 같은 일들일 뿐이다. 쓰레기통에 버리고, 좋은 음악을 듣거나 친구나 동료와 이야기하면 그만이다. 또 누군가에게 원한을 갖지 말자. 간단히 말해서 무언가를 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지 말자는 것. 가해자 같지도 않은 가해자에게 계속해서 자신의 인생이 더러워지게 놔둘 필요는 없다. 누군가의 말처럼 내가 남에게 해를 준만큼 언젠가는 나 역시 돌려받을 것이기에, 상대방 역시 마찬가지라 생각하면 그만이다. 무엇보다도 공격 같지도 않은 어택에 10초 이상 고민할 필요도 없는 거다. 그냥 감사하면서도, 거기에 만족하지 말고, 언제나 가능성을 열어두고 계속해서 노력해가면 그만이다.

솔직히 말해 쉽진 않다. 맞는 말이라고, 또 간단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실제로 행하기는, 그리고 꾸준히 실천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저자가 소개한 이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하고, 행동해 보는 것이 좋겠다. 끝으로 저자가 추천하는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성공 습관 몇 가지를 소개하며 리뷰를 마칠까 한다. 나뿐만 아니라 이 책을 읽은 다른 독자들도 저자가 말한 것 중에서 몇 가지만 몸에 익혀도 분명 좋은 일들이 이어지리라 확신한다!!!

*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극을 받아라!

*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고 자기 계발을 게을리하지 말라!

* 주변 사람들에게 웃는 얼굴로 대하고, 나쁜 일에서 좋은 점을 찾도록 하자!

*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고, 문제를 따지지 말고 빠른 해결책을 찾도록 하자!

* 꾸준히 운동하고, 함부로 남을 판단하고 단정 짓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