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리츠가 온다 - 부동산으로 꾸준히 고수익을 내는 새로운 방법
이광수.윤정한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거리의 느낌이 달라졌다. 올 때마다 느끼곤 한다. 예전보다 활동 반경이 줄어들어, 내가 속해있는 공간의 변화가 더 눈에 들어와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고가도로 밑 공간에는 청년들을 위한 문화 창작 시설이 들어섰고, 골목마다 멋진 인테리어를 한 가게가 눈에 띈다. 대학생 때, 집으로 돌아가는 길의 골목은 지나치게 어두워 보였는데, 지금은 좀 더 화사해진 느낌이다. 리모델링을 하고, 새로 지은 건물들이 많아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이십 년 가까이 정이 들어 그런지도 모르겠고. 이랬든, 저랬든 일단 기분이 조금이나마 좋아졌으면 그걸로 된 거다.

2. 한의원에 갔다가, 잠시 카페에 들렀다. <고리오 영감>을 읽었고, 다시 집으로 돌아와서는 다시 부동산·경제 도서를 읽었다. 도서명은 <2020 리츠가 온다>. 정부의 정책 기조가 바뀌고, 코로나 사태로 인해 불투명한 경제 상황이 예측되는 지금, 저자들은 새로운 투자 방법으로 '리츠'를 제시하고 있었다. 그럼 리츠란 뭘까? 영어로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인 REITS. 즉,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한 다음 임대료나 매각 차익을 분배 받는 투자를 의미한다. 몇십억 원이나 되는 부동산을 개인이 쉽게 살 수는 없지만, 이를 유가증권화하여 만원 정도의 금액으로 지분 소유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마치 우리가 삼성전자의 주인이 될 수는 없지만, 10주 정도는 보유하여 지분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3. 일단 리츠는 그냥 주식이라고 봐도 된다. 부동산을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 것이다. 또, 부동산 거래 시 발생하는 각종 거래비용은 고민할 필요가 없다. (엄밀히 따지면 해당 비용은 리츠회사의 운영비용에 포함될 것이고, 리츠 투자자 자는 리츠 주식의 배당 수익과 지분가격 상응의 이익을 취하면 되므로...) 안정적인 배당 역시 리츠만의 장점이다. 물론 주식 중에서도 안정적인 고배당을 가져다주는 상품이 있지만, 리츠는 기본적으로 배당가능이익의 90% 이상을 무조건 배당하도록 되어 있다고 한다.

4. 그렇다면 국내에 상장된,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리츠는 어떤 게 있을까? 이 책의 출간일 기준으로 총 일곱 개의 리츠가 있다고 한다. 먼저, 코람코자산운용의 이리츠코크랩(뉴코아 야탑점, 일산점, 평촌점)을 시작으로, 에이리츠(삼성생명빌딩 등), 케이탑리츠(송파 빌딩 및 문정동 토지 등), 모두투어리츠(스타즈호텔 등), 신한리츠운용의 신한알파리츠(판교 타워 등), 롯데AMC의 롯데리츠(롯데백화점 강남점 등), NH농협리츠운용의 NH프라임리츠(서울스퀘어빌딩,삼성물산 서초 사옥 등)까지. 그중에서도 롯데리츠는 시가총액만 1조 원이 넘는 대형 공모 리츠로 2020년 목표 배당수익률은 6.6%라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롯데리츠와 NH프라임리츠가 눈에 들어오는데, 이번 달 말에 급여를 받으면 소액이라도 투자해 볼 계획이다. (책에서도 여러 번 언급하고 있는 리츠다.)

5. 며칠 전 신문에서, 리츠의 열기가 식었다는 기사를 접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리츠 회사가 보유한 부동산의 가치 하락이 예상되어, 그것이 주가에 반영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인기 리츠일수록 그 하락폭이 두드러졌는데, 역설적으로 주가가 떨어진 만큼 배당수익률은 높아지지 않을까란 기대감도 -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 있다. 올해에도 신규로 여섯 개의 리츠가 상장 예정이며, 각종 금융회사들도 회사 내 리츠 사업부를 신설 예정이라고 한다. 정부 역시 지난해 공모형 부동산 간접투자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각종 세제 혜택을 예고했다고 하니 리츠 투자자라면 기대해볼 만한 뉴스들이다.

6. 투자는 대응의 영역이고,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설령 어떤 상황을 잘 맞췄다 하더라도 대부분은 운 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저자가 생각하는, 미래에 투자하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대응'이다. 변화에 순응하고 유연하게 생각해서 투자하라고 권고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저자는 앞으로의 부동산 투자는 경기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매력이 감소하고 있으며, 그 대안이 리츠라고 주장하고 있다. 리츠 투자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선별적으로 새겨들으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