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 머리 만들기 - 비즈니스에서 차이를 만드는
히라이 모토유키 지음, 김소영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책좋사 카페에 재미있어 보이는 도서가 이벤트 목록에 올라와 있었다. 바로 '비즈니스에서 차이를 만드는 논리 머리 만들기'. KMAC에서 펴냈고, 도쿄대 합격자이자 수험 전략가인 히라이 모토유키씨가 지었다고 하는데, 중학교 1학년 수학 이론으로 논리 사고를 기를 수 있다고 주장(?) 하고 있는 책이었다. 저자는 모든 과목에 있어서 수학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토대로 우리는 언어력과 논리력, 암기력을 기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 세 가지가 바로 논리 사고의 핵심이고.

2. 먼저 논리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바라볼 때 통점과 차이점, 순서를 의식해서 생각하면 좋다고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귀납법(추상화)과 연역법(구체화)도 익힐 수 있다고 한다. 또 계획이란 순서를 정리하는 것이고, 같은 건 구태여 외울 필요가 없다고 조언한다. 참고로 이 부분은 나중에 뒤에서 이야기하는 무작정 양만 늘리지 말고, 빠른 단계에 양질의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조언과 연결된다. 다음은 암기력. 한 번에 대량으로 암기하고, 지하철 노선도처럼 외우고, 어원 등을 활용하여 확장해 나가면서 외우는 방법을 제시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미지나 프로세스로 외워보라는 이야기다. 세 번째는 언어력인데, 사실 책에서는 수학에 관한 이야기를 더 많이 하기에 딱히 소개하기는 어렵지만, 심플하게 가야 하고, 수학기호와 같이 간편한 이미지로 접근하라는 조언이 인상적이다. 이는 학습법이나 업무 역에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고.

3. 사실 읽다 보면 알겠지만, 이 책은 업무 기획력 기르기 도서라기보다는 학습법과 암기법에 관한 도서라 보는 게 더 좋을 것 같다. (행여 제목에 이끌려 맥킨지식 논리 도서로 오해하는 일이 없길 바라며) 참고로 이 책의 뒷부분을 보면 - 확실하게 - 학습을 위한 도서임을 밝히고 있다. (전교 1등에 관한 이야기나 노트 정리 법 등) 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한 방법을 활용하여 업무에 적용하는 것도 가능한 일이라 판단된다. (업무량 조절이나 일정표 정리 등) 저자 역시 이 책을 통해서 수학 공부를 하는 방법이라든지, 도쿄대 합격 비결을 알리는 게 목적이 아니라, 수학이란 학문이 어떻게 하면 일상과 업무에서 활용될 수 있는가를 계속해서 던지고 있으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